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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에 대하여 등록일 : 11.07.05 (화) 13:55 | 조회:110 | 추천:0
닉네임 : 바이크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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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이륜차 운전자들이 이륜차의 최고속도, 출력등에는 관심이 많으면서도 정작 가장 중요한 브레이크에 대해서는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륜차 엔진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이륜차의 제동능력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은 말할나위가 없다.

이륜차 주행의 초보자는 얼마나 빨리 달릴것인가 에 관심이 있지만 이륜차 매니아는 어떻게 정지 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한다.(필자의주장)
이번호에서는 이륜차의 브레이크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것의 작동원리, 제동의 역학에 대해 알아본다.


브레이크의 종류  
이륜차 브레이크는 크게 디스크형드럼형으로 나눌수 있는데 각각의 이륜차 용도 및 특성에 따라 채용되어 있다. 이것을 조작하는 방법에는 손으로 조작하는 레버형과 발로조작하는 페달형이 있으며. 이와는 별개로 주차브레이크가 있는 것도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작동은 유압식과 기계식이 있는데 드럼형은 브레이크 케이블과 캠에 의해 작동되며, 디스크형은 유압에의해 작동된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드럼형도 유압에의해 작동되나 이륜차는 그러한 타입은 없다.


디스크브레이크와 드럼브레이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디스크라는것은 원반형의 판을 말하는 것으로 금속원반을 브레이크패드라고 부르는 마찰재를 이용하여 원반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방식이다. 원반은 바퀴에 직접 연결되어 있어 함께 회전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바퀴의 회전이 멈춰지는 것이다.

드럼형은 글자그대로 드럼처럼 생긴 원통속에 브레이크 라이닝이란 마찰재를 벌려 마찰 시킴으로서 드럼을 정지시키는 방식인데 드럼에도 바퀴가 직접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을 내부 확장형 드럼브레이크라 한다 .

그럼 위의 2가지 브레이크의 성능은 어떤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면 먼저, 디스크브레이크의 최대특징은 디스크가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 방열성이 매우 좋기 때문에 빈번한 브레이크의 작동에도 불구하고 마찰능력이 떨어지지 않아 제동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들수있다. 반면, 노출된 디스크는 비가온다든지, 진흙탕 도로 주행시 또는 먼지가 많은 도로의 주행시는 불리한 단점이 있다.
 
드럼 브레이크는 디스크브레이크와는 반대로 브레이크 라이닝이 드럼내부에 있기 때문에 외부의 환경에는 영향을 비교적 덜 받으나, 방열효과가 떨어 지는 단점이 있다.
이상과 같은 특성상 포장도로 주행용 이륜차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비포장도로 주행용으로 드럼형 브레이크가 많은것이 일반적이나 전륜은 디스크, 후륜은 드럼브레이크를 채용하는 것이 보통이다.이는 전후륜 바퀴의 제동력은 전륜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디스크브레이크의 작동  

디스크 브레이크가 기계식으로 작동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유압식으로 작동된다.
브레이크 레바를 잡아 당기면 그 힘이 브레이크 호스를 통과하여 브레이크 캘리퍼의 피스톤을 밀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 플레이트 와 마찰하도록 한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제동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바퀴의 양쪽에 디스크를 설치하여 각각의 캘리퍼를 통해 작동케 한다든지 한개의 디스크 플레이트에 2개의 캘리퍼를 장착하기도한다. 전자를 더블디스크, 후자를 더블 피스톤 캘리퍼라한다.
 


디스크브레이크의 특성  

디스크 브레이크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디스크의 외경을 크게 하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외경이 크면 클수록 지렛대의 원리에 의해 캘리퍼나 패드의 제동능력이 같더라도 제동의 효과는 커지기 때문이다. 또한, 면적이 넓으면 방열효과도 그만큼 높아져 제동효과가 크게된다. 그대신 중량이 무거워 지기 때문에 휠계통의 회전 모멘트가 증가한다.

따라서 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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