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등록 매물관리 고객센터 전체메뉴보기
홈 > 자료실  > 고장수리/정비 
               
엔진 구성부품의 이해(I) 등록일 : 11.07.05 (화) 14:02 | 조회:164 | 추천:0
닉네임 : 바이크천국
가입일 : 2008/12/04
최종방문 :
작성글 : 37
댓글수 : 5
드림카는? 캠핑카
회원계급 : 육군 병장
랭킹순위 : 33,610
보유마력 : 814 마력
오늘랭킹 : 전체순위 -    방문순위 -    게시글순위 -    댓글순위 -
다음 진급(하사 1호봉)까지 187마력 남았습니다.  
 
clix_content 이 안에 본문 내용 외에 다른 내용을 절대 넣지 말 것 type=text/>//<:(DCATA[ docunemt.write(removeRestrictTag() //]]>
「엔진」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실린더와 피스톤」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그만큼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엔진의 구성부품들의 역할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본다.
기본적으로 「4사이클 엔진」을 중심으로 설명하기로 한다.

■ 실린더블록(Cylineder)  
실린더는 엔진의 본체 그자체이나 일반적으로 피스톤이 작동되는 부분인 「실린더 블록」과 연소실이랑 밸브기구 등이 있는 「실린더헤드」로 나뉜다.

그 사이에는 내열성이 강한 가스켓을 넣고 볼트로 체결한다.
실린더블록과 헤드는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는데 피스톤의 작동부분에는 「슬리이브」라고 하는 주철 재질의 라이너가 삽입되어 있다.
 

 


■ 연소실  
연소실은 엔진의 머리부분으로 연료와 공기(엄밀히 말해서는 공기중에 포함된 산소)의 혼합가스를 압축하여 순식간에 연소시킴으로서 발생하는 팽창가스의 압력이 피스톤을 밀어내며 이륜차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을 발생시키는 곳이다.

그러나 연소실은 단지 「연소」만 시키는 곳이 아니라 고출력, 고효율은 물론 안전을 고려한 조건들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결국 엔진의 성능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

 

반구형(半球型)
가장 일반적인 타입으로 스파크 플러그의 위치가 연소실 정점에 있어 폭발시혼합기의 연소속도가 고르기 때문에 녹킹현상(이상연소)이 잘 일어나지 않으며, 실내가 매끄러운 형상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카본 등이 잘 붙지 않는 잇점이 있다. 다만 반구형이라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매우 얕은 반구형으로 흡기와 배기밸브의 각을 매우 좁게 설계할 수 밖에 없다.


다구형(多球型)
반구형을 복잡하게 한 것으로 흡배기밸브의 크기와 위치가 어긋나 있기 때문에 2개의 구형이 형성되어 있는 타입이다. 밸브의 위치가 어긋나 있는 이유는 밸브의 직경을 크게 하여 흡·배기효율을 좋게 함으로서 엔진의 회전수를 올리기 위함이다.

따라서 구형의 전체가 다소 찌그러져 보이나, 이는 연소실의 용적을 적게하여 압축비를 올린다든가 혼합기의 와류(渦流)를 일으켜 연소효율을 올리는 등의 잇점도 있다. 그러나 그만큼 복잡한 설계와 정밀한 공작을 필요로 하는 타입이다.


팬더루프형
지붕이란 뜻으로 연소실의 용적을 최대한 적게하여 고압축과 와류발생을 유도하여 엔진의 고성능화를 목적으로 채용하는 타입이다.

또한 피스톤 상부에 밸브가 접촉되지 않도록 홈을 설치한다든가 피스톤상부에 돌기를 설계하여 연소실 용적을 더욱더 적게 한 것도 있다.
 

■ 피스톤(Piston)
연소실내에서 폭발한 팽창가스는 맹렬한 기세로 피스톤을 때리게 된다. 이것은 1초에 백회이상이 될 정도의 펀치인 동시에 수백도에 이르는 고열로서 피스톤은 이들과 싸우면서 충실히 콘로드(CON-ROD)를 밀어내려 크랭크 샤프트를 회전시켜 이륜차를 달리게 한다.

 

그러나 이의 대가로 받는 것은 극히 적은량의 오일에 불과하다. 실제로 피스톤은 대단한 물건임에 틀림이 없다. 머리부분에 2개내지 3개의 띠(피스톤링)를 묶고 실린더 내부의 폭발압력과 싸우고 있는 것이다.

피스톤의 재질은 대부분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는데 알루미늄은 철에 비해 1/3정도 가볍지만 열전도율은 철의 3배에 이르기 때문에 고속으로 왕복운동하면서 열을 외부로 방출시키는데 적합한 재료이다.

그러나 반대로 열팽창율 또한 철의 2배에 이르기 때문에 피스톤링의 홈을 이용하여 팽창분을 흡수하거나 팽창계수가 낮은 재질을 사용하여야 한다.

■ 피스톤링(Piston ring)
피스톤링(piston ring)은 피스톤의 상부에 둘러져 있는 금속제 링을 말하는데 피스톤과 함께 왕복운동을 한다.
 

[피스톤링의 압축작용]

4사이클엔진은 3개의 링이 2사이클엔진의 경우 2개의 링이 조합되어 있다. 위의 2개를 「압축링」이라 부르며 맨아래 1개를 「오일링」이라 부르는데 2사이클엔진의 피스톤 링에는 오일링이 없다. 압축링은 실린더 내부의 혼합기와 폭발가스 및 배기가스를 누설되지 않게 밀봉하는 역할을 하며, 오일링은 실린더 벽면에 남아있는 윤활오일을 긁어내리는 역할을 한다.

피스톤링은 링의 자체 탄성으로 실린더 벽면에 밀착되어 있지만 피스톤과는 약간의 틈이 있다. 이것은 피스톤이 열팽창에 의해 늘어날 경우를 대비한 것이다. 압축링이 2개인 이유는 각각의 링의 틈새로 압축가스가 새는 것을 상호보완하기 위해서이다.

오일링은 실린더 벽면에 급유되어 압축링의 마찰을 방지하기 위한 윤활유가 연소실 내부로 들어가지 못하게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압축링과는 그 형상 및 기능이 다르다. 그러나 압축링이나 오일링이나 공이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 벽면으로 전달시켜 엔진의 냉각을 도모하는 역할은 동일하다.

end clix_content
 
type=text/>//<:(DCATA[ redefineLink() //]]>
end bbs_contents 이전 첨부파일 영역 이전 첨부파일 영역 end 새로운 첨부파일 영역
 
바이크천국님의 다른글보기

깨끗한 게시판 문화를 위해 음란광고, 화상채팅 등 불법 광고를 꼭! 신고해 주세요.
3명 이상 신고가 접수되면 해당 아이디가 등록한 게시물은 자동으로 삭제되며 해당 댓글은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또한 운영자에 의해 해당 아이디는 제재 될 수 있으니 발견 즉시 신고 부탁합니다.
0
본 게시글이 고객님의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게시중단 요청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윗글 엔진 구성부품의 이해(Ⅱ)11/07/05
아랫글 스파크 플러그에 대하여11/07/05
 
 
조회순 댓글순 추천순
1 (혐)조현민 추방 위기
2 이혼관련.....
3 스시녀만 구해준 이유
4 보배형들 제 목숨을 구해준 은인이 있는데 도와주세요...
5 모르는 여자 도와주면 벌어지는 일
6 장애인주차 신고 무서워서 못하겠...
7 와이프가 아픕니다. ㅜㅜ
8 폐미보고 빡친 여군
9 차를 도난당했어요 도와주세요제발 ㅜㅜ
10 매너주차좀 합시다. 차만 좋으면 뭘합니까.소심한 복수했습니다
 
 
전체 방문순 게시글 댓글순
1/1
 
조회순 댓글순 추천순
1 너무 눈물이 나옵니다.
2 한국 군대 근황...
3 와이프가 썸남이랑 헤어졌나봅니다
4 현재 구로 이마트 상황
5 파토난 다산 근황
6 서울대 현황...
7 나랑 성관계를 해야 천국을 간다던 그 목사
 
 
전체 방문순 게시글 댓글순
1/1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인재채용   이용약관   청소년보호정책   개인정보 취급방침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사이트맵
주 소 : 서울 양천구 목동동로 233-1 드림타워 11,12층
사업자등록번호 : 105-87-59321   |  통신판매업신고 : 제2013-서울양천-0470호
대 표 이 사 : 김보배  |  개인정보관리자 : 이은호(privacy@bobaedream.co.kr)
대 표 전 화 : 02-784-2329  |  대 표 팩 스 : 02-6499-2329  |  이 메 일 :bobaedream@bobaedream.co.kr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