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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가스쇼바 사용하실때 참고.... [2] 등록일 : 11.07.01 (금) 18:57 | 조회:779 | 추천:0
닉네임 : 응땅응땅
가입일 : 2010/11/08
최종방문 : 2017/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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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400같은 오래된 넘들은 순정 리어쇽이 세월의 힘을 버티지 못하고 리테이너가 터져 제 기능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값비싼 순정 리어쇽 대신 많이 선택들 하시는게 미라쥬 쇼바와 NTC 등의 사제 가스 쇼바인데요....

 

모양이 순정과 그나마 비슷하게 생겨서 NTC를 선택하시는 분도 있고....

중국산보다는 미라쥬 쇼바가 차라리 낫다고 생각해서 미라쥬 쇼바를 달고 다니는 분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냥 사다가 달기만 하면 NTC쇼바보다는 미라쥬 쇼바가 승차감이 좋습니다.

 

NTC등 사제 가스쇼바는 기본상태 그대로 쓰면 안됩니다.

순정보다 낫지는 않지만 이녀석도 제대로 된 상태에서는 나름대로 괜찮습니다.

세팅 안하고 고속 주행중 갑자기 나타난 요철에 날아갈뻔했습니다.

확실히, 앞쪽은 요철을 지날때도 별로 튀어오르지 않고 제대로 작동했는데(직접 오버홀했습니다)

리어가 붕~뜨더군요. (기분상 궁둥이가 30cm는 떴습니다;)

 

심장이 벌렁벌렁, 둑흔둑흔, 순정을 사다 끼워야 되나 하던 찰나...

왜 이놈은 "쇼크 업저버" 주제에 그냥 스프링만 달린 느낌이 나는건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스트록도 별로 안나오고....

 

 

 

결론적으로 이놈들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세팅이 완전 하나도 안 되어 있습니다.

일단 리저브탱크에 압축공기를 넣으셔야 합니다.

 

구형NTC는 안쪽으로 푹 들어가 있어서 모르시겠지만 이 리저브탱크가 폼으로 달린건 아닙니다. 분명히 제기능을 합니다.

신형(툭 튀어나와있습니다)이라면 그냥 간단하게, 타이어 공기 넣는 것으로 넣으시면 됩니다. 공기압은 70~100psi정도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구형은 밸브가 푹 잠겨있어서 넣기가 힘듭니다만 밸브 크기와 비슷한 크기의 노즐이 달린 에어건을 대고 옆으로 새지 않도록 강하게 밀착시킨 후 공기를 쏘면 어느정도 주입됩니다.

몇 PSI인지 확인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안하는것보단 났습니다.

 

가능하면 질소가스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만(좀 시설 좋은 타이어 전문점에 가면 있습니다.) 일반 압축공기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요철에서 튀어오른다는 느낌은 없으실겁니다. 왜냐하면 공기가 없던 기존 상태에서는 리저브탱크에 오일이 모두 역류해있어 거의 터진쇼바나 마찬가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NTC를 끼우느니 터진 순정이 낫다라는 말이 나온 원인입니다.

 

탱크에 공기를 채우셨다면 이번엔 프리로드를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원래 NTC는 스쿠터 튜닝용입니다. 400cc를 전제로 나온 놈이 아닙니다. 스프링도 그만한 중량을 감안하고 제작된 것이 아닙니다.

무거운 바이크에 설치하면 바이크를 제대로 세우고 라이더가 발을 띄우면 상당히 주저않게 됩니다. 이것이 짦은 스트록의 원인입니다. 쇼바를 구입하셨을때 아마 묘하게 생긴 철판 하나가 들어있었을겁니다. 이게 프리로드 조절용 공구입니다.

 

분실하셨다면 공구점에서 구입하셔야 합니다.(후크렌치라고 부릅니다. 제일 작은걸 사시면 될겁니다.)

스프링 위쪽에 두개가 겹쳐진 부분 중 윗부분은 고정용입니다.풀어서 위쪽으로 올려둡니다.

아랫부분은 스프링을 압축시키는 부분입니다. 감으면 스프링의 초기압력이 더 단단해집니다.

프리로드를 잡을때에는, 우선 바이크를 세웠을 때에 샥이 푹 들어가지 않을때까지 좌우를 동일한 양만큼 감습니다.

(아마 2cm이상 감으셔야할겁니다)

 

다음, 라이더가 위에 올라타면 살짝 들어갈 정도로 더 감아줍니다.

(바이크는 중량에 체중이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라이더의 체중에 맞추어 세팅을 해야 합니다.)

이 상태가 기본 상태입니다.만약 여기서 더 단단하게 하고 싶다면 취향에 따라 더 감으셔도 됩니다.

스트록을 포기하고 무른 세팅을 원하시면 어느정도는 원래대로 풀으셔도 됩니다.

(원칙적으로는 프리로드를 조절하기보다는 감쇄력을 조절해야 하지만 조절식 쇼바가 아니므로 이 방법밖에 없네요......)

 

적당한 세팅을 잡았으면, 위쪽으로 올려둔 부분을 다시 감아서 죄어두시면 주행중에 세팅이 바뀌지 않습니다.

 

이제 주행을 해보시면 안정감에 있어서 월등한 변화를 느끼실 수 있으실겁니다. 서스펜션 세팅은 특히 고속주행시 빛을 발합니다. 제 경험상, NTC라도 제대로만 세팅하면 터진 순정샥보다는 나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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