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매 후 3년 안에 사고가 났을 때 새 차로 바꿔주는 신차 교환권과 엔진오일 및 필터 3회 무상 교환권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단 신차 교환은 본인 과실 50% 이하의 차대차(車對車) 사고로 파손 금액이 사고 보험금 지급내역서 기준으로 차값의 30% 이상이어야 한다.’
한국GM이 지난 7일 내놓은 신차 교환 프로그램이다. 회사 측은 엔진오일 교환 서비스 대신 새 차로 바꿔주는 ‘파격적’ 조건이라고 내세웠다. 3000만원짜리 중형차를 구입한 사람이 900만원 이상 수리비가 나오는 사고를 당하면 새 차를 받게 된다. 기껏해야 10만원 안팎인 엔진 오일을 세 번 공짜로 넣는 것보다 이득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과연 그럴까. 보험개발원에 의뢰해 최근 1년 동안 차량 구입 후 3년 내 발생한 승용차 차대차 사고를 분석한 결과 전체 사고 건수 32만7566건 중 자차 수리비 1000만원을 초과한 경우는 1.2%였다. 여기에 본인 과실 요건을 추가하면 확률은 더 낮아진다. 새 차일수록 조심 운전하기 때문에 수리비 500만원 이하의 경미한 사고가 95.9%로 대부분이었다.
혹시 모를 사고로 큰 돈의 수리비를 지출하는 것보다 낫다는 설명에도 ‘함정’이 있다. 사고차량을 완전히 수리한 뒤 반납해야 신차로 바꿔준다는 조건이 붙어 있어서다. 새 차를 팔아 차익을 남기지 않는 한, 사고차를 고쳐 탈 때와 부담하는 비용은 똑같다는 결론이 나온다.
소비자가 신차 교환권이라는 ‘미끼’를 물면 자동차 회사는 엔진오일과 필터 교환비용을 아끼게 된다. 수리한 차는 보험사에 넘겨 보상을 받고, 신차 판매도 늘릴 수 있는 ‘꿩 먹고 알 먹기식’이다. 수입차 업체들도 이미 같은 조건으로 비슷한 프로그램을 내놨다.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대니얼 카너먼 박사의 ‘전망이론’에 따르면 소비자는 이익을 취할 때 기쁨보다 같은 비율의 손실이 발생했을 때 받는 고통이 두 배 정도 크다. 본능적으로 이익을 얻기보다 손실을 피하려는 욕구가 강해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는 얘기다.
자동차 회사들은 새 차가 파손될 위험을 꺼리는 소비자의 마음을 교묘하게 파고드는 모양새다. 고객 만족을 추구한다면 적어도 자사 제품을 구매해준 소비자를 비합리적인 선택자로 만들어선 안된다.
전예진 산업부 기자 ace@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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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차를 팔아 차익을 남기지 않는 한,
사고차를 고쳐 탈 때와 부담하는 비용은 똑같다는 결론.... ?
부담하는 비용은 같지만 차는 사고이력있는 수리된 차가 아니라 새차인데?
수리한 차는 보험사에 넘겨 보상을 받고,
신차 판매도 늘릴 수 있는 ‘꿩 먹고 알 먹기식’... ?
신차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난 중고차를 신차로 바꿔주는건데...
이 기자 논리대로라면
자동차 영맨들은 중고차 시장 가서 중고차를 새차로 무상 교환해주면
새차 판매 실적도 올리고 중고차는 팔아서 돈도 벌고 일석 이조가 되겠네요...
어느회사 편들어주기 또는 어느회사 까기도 좋지만
적어도 기사면 논리에 맞게 글을 써야하는 것이 아닐까요? ㅡ,.ㅡ
글 내용도 없고 .. 수준도 떨어지고
생각하고 글쓰자
저게 30만원의 값어치가 없다고 생각하는건지...
아 진짜 싫다. 싫어!
이러니 여자들은 차 몰면 안됨
어디서 아는척인가
집에서 밥이나 해라
하긴 조회수가 중요하지
원고나 받아 읽는 미친녀
전기자!!!어깨쫙피고 화이팅해욤~~^^
국산차로 900만원 넘는 수리비 나오려면 어떤 사고 당해야 하는지 혹시 아나??한번들 당해보라고 ㅋㅋㅋ
아닐수도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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