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올렸던 글인데 보배에도 공유드리면 좋을거 같아서 올려봅니다~ 재미로 봐주세요~~ 제 유튜브 채널에 올렸던 전타 캠버각에 대한 영상을 바탕으로 아우디 전륜 서스펜션(BMW도 함께)의 구조를 한번 분석해봤습니다. 비전공자 입장에서 오로지 인터넷상에 공개된 기술자료들과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추론한 것이니 일부 틀린 부분, 혹은 과장된 내용이 있을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챕터 1 : 아우디 전륜 서스펜션 구조 >
< 챕터 2 : 로워암의 피봇이 두개인 이유 - 스크럽 반경 (scrub radius) >
< 챕터 3 : 어퍼암 피봇이 두개인 이유
< 챕터 4 : 눈길에서 각 브랜드별 전타 캠버각 차이를 테스트한 영상 > < 챕터 5 : 총정리 > 참고한 기술 자료 출처 : https://suspensionsecrets.co.uk/camber-2/ https://young.hyundai.com/magazine/motors/detail.do?seq=17253 https://www.motor.com/magazine-summary/trouble-shooter-november-2019/ https://low-offset.com/workshop/scrub-radius-explained/ https://feeelight.tistory.com/113 https://teinkorea.tistory.com/101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중에 틀린 내용은 알려주시면 정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ps. 참고로 위 내용은 각 브랜드별 서스펜션의 특성을 분석한 내용이니 특정 브랜드가 무조건 더 좋다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이 점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 전타 캠버각 (steering axis inclination angle) >
https://www.mechanicalfunda.com/2018/09/steering-axis-inclination.html
하지만 오래된 역사에 비해 쉽게 설명되는 자료가 잘 없다보니 제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전타캠버각의 변화는 일반적인 일상영역에서는 당연히 큰 영향이 없을것입니다~
위 설명은 대부분 스포츠주행이라 부르는 한계영역에서의 특성을 의미합니다
스포츠주행시 한계영역에서는 작은 얼라인먼트 변화로도 차량의 거동특성이 달라질수 있으므로
위 자료에 나온 전타캠버각은 실제 주행시 상당히 큰 영향을 끼칠것입니다
특히 한계영역의 역치가 극도로 낮아지는 빗길, 눈길에서는 위 얼라인먼트 변화가 더 크게 와 닿을 수 있을것이구요
은근 좋네요
내스타일이양~~~^^
아우디의 단점은 아우디 코리아의 운영, 그리고 브랜드 밸류, 이 두가지가 가장 큰 단점이라 생각합니다ㅎㅎ
차량 자체는 위 단점을 모두 상쇄하고도 남을정도로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사실 국내에서 이상하리만치 심각하게 까이는 이유는 일부 자동차 리뷰어들의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한 리뷰들...
그리고 한국 시장에 크게 관심이 없어보이는 독일 아우디 본사, 그리고 손놓고 있는듯한 아우디코리아 등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그 출발점에는 과거 2015년 폭바 디젤 게이트와 2016년 인증취소 사태가 있을거 같습니다
위 다양한 요소들을 떠나 순수 차량의 퀄리티만 놓고 보면 괜히 독3사 지위를 차지 한게 아니라는걸 알수 있습니다~
중국 판매량이 한국보다 훨씬 많은데도 한국 시장을 신경 많이 쓰고 있는걸 보면
단지 아우디가 중국시장에 잘 팔린다고 한국을 등한시 하는건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입니다
그룹 단위로 생각해보면 납득이 가는 부분이기도 하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bmw 캠버 변화 큰건 알고 있었는데 아우디가 작은건 몰랐네요
BMW의 다이나믹한 캠버변화는 코너링시 전륜 접지력을 증대시켜 파고드는 모션으로 재미를 배가시키고
아우디의 최소한의 캠버변화는 다양한 노면에서의 대응력과 주행안정성을 배가시킨다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워낙 살살 타고 다니기 땜에 스포츠성은 느껴본적이 없어서요 그렇게 본다면 아우디 잘 산거네! ^^
저도 주행 안정성 좋은 차량이 좋아서 아우디를 좋아한지가 벌써 10년 가까이 되어가는듯 합니다ㅋ
고속도로에서 촥 깔려가는 느낌, 빗길에서도 안정적인 느낌 그게 아우디의 매력이죠ㅎㅎ
차알못이라 배움을 얻어갑니다~
궁금해서 여쭈어 봅니다~ 요즘 나오는 차량 아우디 , bm , 벤츠 다 우디님 계시글처럼 나오고 있을까요??
또 궁금한건 그럼 아우디는 bm에 비해 회전반경이 더 커지는거 아닌가요??
위 글 내용 모두 최근 차량들에 대한 내용이 맞습니다~~
이 글 가장 위에 있는 유튜브 영상이 제가 직접 찍은 전타 캠버각 영상인데
20년식 G바디 5시리즈, 21년식 신형 A5를 영상으로 찍은 것입니다~
마지막 말씀처럼 아우디가 BMW에 비해 회전반경이 더 큰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BMW는 코너링에서 더 안쪽으로 파고드는 모션이 나오는데 아우디는 그렇지 않습니다
대신 아우디는 코너링의 날카로움은 없지만 다양한 노면에서 대응력이 좋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BMW와 아우디는 서로 완전히 반대되는 성격인 것이죠~
글 몇개로 설명하긴 좀 애매하고 제 글은 아니고 다른분 글 링크 하나 걸어드리겠습니다~~
https://m.blog.naver.com/khj1123ok/222146065846
글 내용을 요약하자면 일반적인 승용차들은 애커만 스티어링을 적용하여 코너링을 부드럽게 할수 있도록
전륜 조향시 바퀴가 약간 toe out되게 하는 것이고
스포츠 주행 차량들은 오히려 애커만 스티어링을 적용하지 않도록 하여
급격한 하중이동이 발생할때 전륜 조향시 toe in이 되도록 하여 빠른 코너링 공략이 가능하게 하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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