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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병 터보달린경운기 23.06.27 18:25 답글 신고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상사 3 린드우디 23.06.27 18:26 답글 신고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레벨 중령 1 암행순찰차 23.06.27 23:59 답글 신고
    전륜기반이라는 소리가 잘못됐다는건 무슨말인가요? 전륜차량에 4륜 옵션인거랑 후륜차량에 4륜 옵션인거랑은 구조적으로 다른데요...
  • 레벨 상사 3 린드우디 23.06.28 00:16 답글 신고
    전륜기반이라는 용어는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용어이고 해외에서는 그런 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아우디나 스바루 같이 사륜구동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차량의 구조를 표현할때 이상하게 표현이 됩니다.

    아우디는 전륜에 사륜옵션을 더한게 아니라 기본적으로 사륜구동을 틀로 만들고 마이너스 옵션으로 전륜구동을 만듭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아우디를 전륜기반으로 부르게 되면 포르쉐 마칸, 카이엔 람보르기니 우루스, 벤틀리 벤테이가도 전륜기반으로 불러야 합니다.
    왜냐면 위 모델들은 아우디와 동일한 플랫폼에 동일한 파워트레인 레이아웃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칸의 경우 SQ5와 껍데기만 다를뿐 공유하는 부품들이 정말 많은데
    마칸에 전륜옵션이 없다고 해서 마칸은 사륜기반, SQ5는 전륜기반으로 부르면 이상하니까요.

    그럼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애초에 해외에서는 사륜구동을 구별지을때 무슨무슨 기반이라는 표현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front wheel biased AWD, rear wheel biased AWD라고 표현하는데 이뜻은
    구동력이 전륜에 편향된 상시사륜, 구동력이 후륜에 편향된 상시사륜이라는 뜻입니다.

    CARWOW나 오토센스같은 해외 유명 리뷰어들의 리뷰를 잘 보시면 아우디 차량 리뷰할때
    rear wheel biased AWD라는 용어를 사용하는것을 알수 있을것입니다.

    후륜에 구동력이 치중된 상시사륜이라는 뜻이고 왜 이것이 중요하냐면
    단순히 레이아웃만으로는 차량의 거동특성을 구별할수 없고 구동력이 전륜에 가느냐, 후륜에 가느냐에 따라
    거동특성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후륜편향인 기계식 콰트로 차량을 타고 타이트한 코너링을 돌아보면
    후륜구동과 비슷한 느낌으로 코너를 공략 할 수 있습니다.

    후륜에 구동력이 많이 가는 후륜편향 상시사륜은 전륜에 가해지는 종그립 부담이 적습니다.
    그만큼 횡그립에 더 많은 접지력을 쓸수 있게 되고 언더 스티어는 억제됩니다.

    그리고 후륜에 구동력이 많이 가게 되면 그만큼 후륜은 종그립을 많이 사용하므로
    전륜대비 후륜이 먼저 접지력 한계점을 넘게 되어 오버 스티어 성향을 띄게 됩니다.

    때문에 아우디 차량의 경우 코너 진입시에는 프론트 헤비로 언더 스티어 성향을 띄지만
    코너의 CP점을 지나 코너 탈출까지는 후륜구동과 비슷한 거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진입 언더는 광폭타이어를 끼움으로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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