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713만대의 자동차를 팔았다. 전년보다 53만대(8.0%) 늘어난 것으로 당초 목표인 703만대를 10만대 초과했다.
지속되는 유럽 경기침체와 △일본 업체들의 부활 △내수시장 침체 △미국 연비과장 논란 △원화강세 등 ‘5대 악재’ 속에서도 정몽구 회장의 ‘위기경영’에 힘입어 목표치를 넘어서는 견실한 성장세를 보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440만5000대와 272만5000대를 각각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전년 대비 각각 11.1%, 7.1% 늘어났다.
현대차의 주력 세단인 아반떼(수출명 엘란트라)와 쏘나타가 큰 몫을 했다. 아반떼는 지난해 전 세계 시장에서 약 80만대가 팔려 전년도 판매량(78만7067대)을 넘어섰다. 미국에서도 연간 판매 대수가 20만대를 육박해 사상 최대 판매 기록을 세웠다.
현대차 고위 관계자는 “중국 시장 판매량 증가가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며 “소비가 위축된 유럽과 호주, 지난해 공장 가동을 시작한 브라질 등 일부 지역에선 목표를 채우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지난해 매출은 79조5000억원으로 80조원을 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에 77조80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을 감안하면 증가폭(2.6%)이 크지는 않았다. 2011년엔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이 30.9%였다.
현대차의 판매량 440만대 중 내수비중은 15.2%, 해외는 84.8%로 현대차 10대 중 8대 이상은 해외시장에서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 관계자는 “국내 생산량 191만대 중 해외 수출이 65%, 내수는 35%로 해외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원화강세가 수출에 부담이기 때문에 현지 공장 가동률을 100% 이상으로 올려 현지에서 대부분 소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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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비중은 반대겟지 ㅎㅎ
동남아,중동,인도,호주 등등 나열했는대
돌머리가 아니라면 그나라 자동차 세금 엄청나게 때려서 차값이 비싸진거 알건대 ㄷㄷㄷㄷ
태국을 예만 들어도 유럽차는 정말 갑부 아니면 꿈도 못꾸는대
한심해서 알려주고 가요 ㅉㅉㅉ
폭바도 거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판매중인데, 폭바 국가별 판매가격과 비교해보는게 가장 간단.. 현기가 국내에서 비싸게 판다는건 진짜 개뿔도 모르는 무식한 봅돌이들이나 하는 소리.. 폭바가 전형적인 양산브랜드임에도 국내에서 고가마케팅 하는데도 그건 또 좋다고 빨아대면서, 반대로 현기는 비싸다고 거품무는 봅돌이들이니 할 말 다했지 뭐. ㅎㅎㅎ
납품 단가가 얼마나 싼줄 아십니까 미국하고 유럽에 납품하는 단가가 얼마 차이 안납니다 다만 세율 차이지 유럽과 미국과 중국 그리고 한국 자동차 세금을 조사해보시고 최종 단가를 찾아보세요 그럼 어디가 비싼지 나올겁니다 세외 금액을 따져 본다면 왜 현기차가 말이 많이 나오냐 아실겁니다
독과점 하고 소비자들에게 그피해가 돌아가는지는 생각해 보셨나요
내말은 필요하지도 않은 옵션을 왜 풀옵으로 해서 파냐 이거죠
말씀들 나누시는데 죄송하지만요
해결방법은 간단한데..
다른 자동차회사들이..가격을 낮춘다!!..그러면..
현기차점유율이 내려갈까요 올라갈까요??
내려가면...현기차도 타사와 비슷하게 가격을 내리겠죠?????
또하나..현기차가 독과점을 이용해 가격뻥튀기로우리나라에서 많은 이득을
취하고있다..
그래도..현기차가 가격을 내린다!?...그럼...어떻게 될까요??
점유율이 더 오르지 않을까????
독과점과 경영행태를 비난하기전에..Giot님은 경제원리/섭리를 이야기하는거 같은데..
그냥..싫은거야...
그래서 갖다붙이고 그걸..합리화시키려는것으로 보이는데....
풀옵을해도 한국보다 싸니까 열받는거지 ㅋㅋㅋ 사람들이 미쳣다고 미국에서 제네시스를 역수입하겠습니까?
그랜저 TG 나올때 뭐라했나요 이제는 렉서스를 이길수있다 했습니다
글로벌 톱수준인데요? 그런데도 내수 피빠는데?
그리고 다른경쟁사가 가격을 내려도 현대는 안내려요 가격을 동결했으면 했지
왜 안내릴가요? 한국에선 현대가 프리미엄으로 광고하는 현실입니다.
시장점유율 현기차 합쳐서 80퍼 근접이면 이건 독과점을 넘어선단계입니다.
변했음 한다 내가 정의선 부회장이 회장되고 하는 거 봐서 현기차 새차 사주마
국민소득높죠? 차살때 우리나라보다 비싸게주지만 차값이 비싸다고 체감할정도는아니죠.
우리나라보세요 국민소득수준에 비해 차값이 비쌉니다.
호주가 차값이 비싸긴하죠 그래도 GDP 오만불입니다 우리나라 2만불합니까?
자기나라가 자동차를 생산하는 자동차회사를 가진 나라중에 우리나라만큼 국민차를 비싸게 주고사는 나라없어요.
자국생산차두없는 중동 남미 이딴나라 비교하지마시구요
다알아 들어요 다른분들 취지랑 전혀 어긋나는거 같은데
혼자 시장논리로 말하시는데요
긁어 부스럼이라는 옛말 다시 한번 익히시기 바랍니다.
아! 자동차 산업에 대한 님의견은 90%이상 동조합니다!
폭스바겐이나 gm, 도요타 같은 대량양산 업체들과의 매출비교를 해보면 뻔하다~~
정치적 견해도 뭐... 현대기아 자동차와 같은 기업은
이익을 내는 기업인 동시에 국가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인 기업이므로
정치적인 견해도 있어야겠지요. 여하튼 정치권에서는 현대기아가
부도덕한 행태 등을 감시하는 역할을 잘 하면 되는 것이고 신성장동력에
중/견 기업들과 상생협력 해나가는 것으로 이끌어주면 됩니다.
해외시장의 할인공세는 처음에는 어쩔 수 없지요~ 일단 팔기는 팔아야
품질이 좋느니 차가 좋느니 하지요. 처음엔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압니다. 어떤 바보같은 기업이 적자내면서 계속 팔아제끼고 하겠습니까?
결국 흑자로 돌리게 위해 가격 올리겠지요.
뭐 그게 어쨋든 간에 저도 현대기아에 바라는게 있다면
조금 더 우리나라 내수에 더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 국산차종 다 죽어버리고 현대기아만 남았습니다.
제조업 발전과 미래 성장동력인 전기차 등등은 국가의 과학기술과도
연결되고 고용시장과도 많은 연결이 되니 노조 때문에 해외로 생산공장
돌리지 마시고 정부에서
가져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가 세계 1위를 하는 날을
보았으면 좋겠네요.
흉기차가 북미에 싸게 팔고 있는 이유는 당연히 브랜드네임이나 질이 떨어지는데다가 어마어마한 경쟁에 밀리기 때문에 한대라도 더 팔려면 싸게 팔 수 밖에 없는 거고..
유럽 가격이 국내랑 비슷한 건 EU권에서는 덤핑관련 기준이 북미보다 더 엄격하기 때문에 싸게 팔 수가 없으니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국내랑 비슷하게 팔고 있는거지
덕분에 별 보잘것 없는 흉기차의 유럽에서의 판매량은 가면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게 현실.. ㅋㅋ
동남아권은 짱깨들도 자국보다 비싸게 팔고 있는데 그게 무슨 대단한 일이라고.. ㅉㅉ
그리고 미국에 헐값에 팔고 국내에서 비싸게 팔아 이득을 취한다는 건 흉기차 국내외영업이익표만 봐도 알 수 있는데 별 어처구니 없는 헛소리로 애쓴다.. ㅉㅉ
그렇게 흉기차를 까는 수많은 전문가들과 여론이 그냥 심심해서 근거 없이 까대는 거라고 생각하는 흉기빠돌이들은 도대체 뭘 믿고 사나 몰라.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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