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온라인 자동차용품 쇼핑몰에서 직원이 분주하게 주문제품의 포장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한파가 한풀 꺾이며 대형마트에서 세차용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와이퍼와 차량 관리·보수용품 판매도 급증했다.
불황에 '셀프 차량관리족'이 뜨고 있다.
30일 이마트[139480]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24일까지 2주간 차량 세정제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1.3% 증가했다.
차량용 왁스는 54.9%, 세차 도구는 23.4% 뛰었다.
세차용품 전체 매출 신장률은 88.7%에 달했다.
마트측은 "영하의 기온에 세차를 못했던 운전자들이 날씨가 풀리면 세차장으로 몰리는 게 일반적 현상"이라며 "올해는 경기 침체로 세차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일반 세차장이 아닌 셀프 세차장을 방문해 직접 세차하는 셀프 세차족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세차용품 외에도 차량 관리 관련 상품들도 일제히 높은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하반기 이마트의 차량 관리용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와이퍼는 동기 대비 54.0%, 점프선·벨트·필터 등 차량 관리용품은 50.2% 판매가 증가했다.
페인트, 에어컴프레셔 등 차량 보수용품 매출은 동기 대비 133.3% 급증했고, 스노우체인도 150.7% 늘었다.
이마트는 차량용품 매출이 크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2배가 넘는 매출 폭등은 이례적인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차량 관리 관련 문화 센터 강좌도 인기다.
이마트는 차량용품 전문 기업인 불스원과 함께 이번 겨울부터 62개점 문화센터에 차량 관리 강좌를 신설했다.
점포별로 15~30명 정원인 강좌가 모두 마감되며 성황을 이루자, 마트측은 올봄에도 한 차례 강좌를 더 개설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마트 자동차용품 담당 홍진석 바이어는 "차량용품은 매출 변동이 크지 않은 카테고리임에도 지난해에는 차량 관리용품 매출 신장률이 예년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며 "불황에 차량 관리용품을 저렴하게 구입해 직접 관리하는 '셀프 카 케어족'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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