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747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저도 747기를 가장많이 타본비행기일정도로 유명하고 많습니다.
점보기하면 747이 떠오르죠 물론 지금은 A380에게 최대점보여객기의 자리를 내주었으나 그전까지는 747이었습니다.
보잉 747(Boeing 747)은 팬암사의 요구로 미국의 보잉 사가 개발한 대형 여객기이다. 점보 제트(Jumbo Jet)라고도 불리는
이 보잉 747은 안토노프 An-225, 에어버스 A380 다음으로(본인게시글참고)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비행기이며 최고 정원은 524명입니다. 물론 카고도 있습니다.
보잉747의 역사
보잉 747은 보잉이 1965년 미 공군의 거대 화물기 프로젝트를 위해 만든 것을 기반으로 한다.
록히드 마틴사에게 패한 이후 1969년에 팬암사의 요구를 통해 만들어 졌다. 처음 보잉사에서는
초음속기가 곧 여객 항공기 시장을 지배하리라 전망하였으므로, 화물기로 쉽게 변경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원래는 현재 에어버스 A380처럼 완전한 2층 구조로 설계되었으나, 연료 효율과 사
고 시 대피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1층 구조의 광동체 비행기로 설계를 변경하였으나, 그당시
동시개발중이던 초음속기 콩코드 기에 곧 시장이 빼앗길것을 우려한 보잉은, 화물기로의 판매
또는 전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현재와 같은 반복층 구조의 747로 다시 설계를 변경하였다.
1966년 팬암은 첫 747-100기를 25대 주문했다. 보잉 747의 크기가 크고 생산 방식도 새로웠기
때문에 보잉은 미국 워싱턴주 에버렛시에 공장을 신설했고, 그 곳에서 보잉 717과 보잉의 협동
체 제트항공기(707,727,737,757)을 제외한 모든 항공기들을 제작했다. 현재 에어버스의 A380과
의 경쟁을 위해, 최신파생형인 747-8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747-8에는 현재 같이 개발중인
787의 기술이 상당부분 적용되었으며, 어퍼 덱과 전체 길이가 증가하였다. 화물기(F)버전이 먼
저 롤아웃 되었으며, 2011년 2월에 여객기 버전인 인터콘티넨탈(I)이 롤아웃 되었다. 현재 양 버
전 모두 시험비행 중으로, 보잉사는 올해 4분기까지 F버전의 전 테스트를 완료하고, 각 항공사
에 인도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I버전은 2013년 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된다.
747기종은 100,200,300까지가 구형세대라보시면됩니다.
여기에는 FE(항공기관사)가 있습니다.
747-400부터 FE가 없어지고 컴퓨터가 대체합니다. 현대형비행기이죠 요즘나온 747-8도 마찬가지구요
1.B747-100
최초의 점보기입니다.
일전에 식당으로 폐기된 747기가 있었죠 바로 그기종입니다.
2.747-200,300
구형기종의 특징은 복잡한 아날로그 게기반과 수많은 버튼들입니다.
예전에 괌에서 사고를 낸 대한항공 747여객기가 정확히 747-300기종으로 이 구형기종에 속합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에도 사고가 많이날수밖에 없는듯 보입니다.
3. 747-400
차세대방식을 택하고있는 747-400입니다. 첨단 컴퓨터제어방식으로 바뀌었죠
겉모습으로는 구별이 별로 안갈수있으나 조종석에서는 차이가 크죠
어떻습니까 하늘과 땅차이아닙니까?
다음은 미래형 747 747-8입니다.
좀더 길어지고 엔진과 날개가 완전히 다시설계된거죠
747-8은 중국시장을 겨냥한 모델이라네요 8은 중국에서 운이 좋은 의미를 내포한다고합니다.
항목
747-100
747-200B
747-300
747-400
747-400ER
747-8 인터콘티넨탈
조종사
3
2
좌석수
366 (3-class)
416 (3-class)
467 (3-class)
길이
231 피트 10 인치 (70.6미터)
250 피트 8 인치 (76.4미터)
날개폭
195 피트 8 인치 (59.6미터)
211 피트 5 인치 (64.4미터)
224 치트 9 인치 (68.5미터)
높이
63 피트 5 인치 (19.3미터)
63 피트 8 인치 (19.4미터)
63 피트 6 인치 (19.4미터)
체공중량
358,000 파운드
(162,400 킬로그램)383,000 파운드
(174,000 킬로그램)392,800 파운드
(178,100 킬로그램)393,263 파운드
(178,756 킬로그램)361,640 파운드
(164,382 킬로그램)410,000 파운드
(185,972 킬로그램)
최대이륙중량
735,000 파운드
(333,390 킬로그램)833,000 파운드
(377,842 킬로그램)833,000 파운드
(377,842 킬로그램)875,000 파운드
(396,890 킬로그램)910,000 파운드
(412,775 킬로그램)970,000 파운드
(439,985 킬로그램)
순항속도
35,000피트에서 마하 0.73
(555 마일, 895 km/h, 481 노트)같은 고도에서 마하 0.74
(567 마일, 913 km/h,
487 노트)같은 고도에서 마하 0.74
(567 마일, 913 km/h, 490 노트)
최대속도
마하 0.77
(587 마일, 945 km/h, 510 노트)마하 0.79
(608 마일, 977 km/h, 527 노트)
이륙거리 MTOW
N/A
10,466 피트 (3,190 미터)
10,893 피트 (3,320 미터)
9,902 피트 (3,018 미터)
10,138 피트 (3,090미터)
N/A
최대탑재 순항거리
5,300 해리
(9,800 킬로미터)6,850 해리
(12,700 킬로미터)6,700 해리
(12,400 킬로미터)7,260 해리
(13,450 킬로미터)7,670 해리
(14,205 킬로미터)8,000 해리
(14,815 킬로미터)
최대연료탑재량
48,445 갤런
(183,380 리터)52,410 갤런 (199,158 리터)
57,285 갤런
(216,840 리터)63,705 갤런
(241,140 리터)57,285 갤런
(216,840 리터)
최대탑재시 연료소모율
(18.7 L/km)
(15.7 L/km)
(16.1 L/km)
(16.1 L/km)
(17.0 L/km)
(14.6 L/km)
엔진 모델 (x 4)
PW JT9D-7A
GE CF6-45A2
RR RB211-524B2PW JT9D-7R4G2
GE CF6-50E2
RR RB211-525D4PW JT9D-7R4G2
GE CF6-80C2B1
RB211-524D4PW 4062
GE CF6-80C2B5F
RR RB211-524HPW 4062
GE CF6-80C2B5FGEnx-2B67
엔진 추력 (x 4)
46,500 lbf PW
46,500 lbf GE
50,100 lbf RR54,750 lbf PW
52,500 lbf GE
53,000 lbf RR54,750 lbf PW
55,640 lbf GE
53,000 lbf RR63,300 lbf PW
62,100 lbf GE
59,500 lbf RR63,300 lbf PW
62,100 lbf GE68,000 lbf (대략)
출처: Airliner.net, 위키백과,
글: 벤츠첨바
큰것 같습니다...제 시각 차이 인가요..? 자료 감사합니다....
집에 밤 9시쯤 퇴근하면..메일 확인후..벤츠첨봐님 께서 올려주신 자료로 피로를 풀고 있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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