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현대가 좋습니다.. 대우의 문제점은 코트루바스님도 말씀하셨지만, 플라스틱시트는 최악이고.. 갈색 시트도 푹신한 맛이 없더군요.. BS106,BS090 좌석간격 너무좁아서 무릎이 앞에 닿아버립니다.. 좌석형이면 더 최악이겠죠.. 그리고 죽음의 청록색 땡땡이시트.. 왜 타라매트가 옵션일까요..
흠. 그건 이른 고단기어변속으로 인한 조인트진동증상같은데요?
요즘 엔진출력/토크영역 두회사 다 비슷하죠..물론 차중은 현대차가 좀 무거운경향이 있지만요;ㅎ
그리고 기아버스도 말씀하셨는데 현재 기아버스는 그랜버드밖에 없죠. 그랜버드는 아시다시피 시내버스가 아니므로 엔진출력, 기어비도 차이가 좀 있구요..버스 중에 제일 무게가 많이 나갑니다;;ㅋ
현대 대우 도시형이랑 비교하기엔 쫌..^^
음.. 제가 타고 다니는버스는 시내버스가 아닌 모두 시외버스입니다~ㅋ 지역특성상요~
그랜버드,뉴그랜,유니,에어로시리즈,로얄크루져2,력셔리 다 이런 차종밖에 없져~
참고로 언덕이 많은지라 대부분 구간속도는 비슷하구요. 신호대기,출발 지역까지도
언덕이라서 확실히 비교할수있죠.
밟아도 속도가 붙는구간도 아닌 경사진 길이라서 둘이 스타트 해봤자 거기서 거기이고,
기어도 대부분 넣는부분에서 넣습니다.
한두대 비교해본것이 아니고 9개월정도 매일 2번 많을땐 4번 랜덤골라타며 비교해본결과
다~ 그렇다는것이죠.
대우 구형들은 덜덜덜들들들.. 이런소리가 안나지만,
대우 신형버스들 특히 커먼레일 엔진부터는 덜덜덜,,, 들들들 이런소리가 납니다.
그러면서 힘이 부칩니다.
그리고 특히 유니버스나 뉴그랜버드 등판능력은 정말 뛰어납니다.
들들들 거리다가도 금방 힘있게 밀어 붙이는게 느껴지구요
말로는 아무리 해도 느낌상 안오니, 강릉,양양 구간 혹은 강릉 속초구간 버스 두번왕복만하면 답나옵니다~
현대버스,대우버스,기아버스 서로 장단점이 있지요 차종마다 틀리고요 일단 엔진에 대해서는 제가 가끔 BH120F 커먼레일380마력 운전하는데 파워텍380보다는 훨씬 잘나가구요 410,425마력 하고는 따라가기가 버겁더라고요 그런데 긴 오르막에는 410,425보단 좋아요 그리고 각차종마다 각엔진마다 최대마력,최대토크 나오는 시점이 틀립니다. 엔진은 지금 파워텍엔진이 많이 자리잡았죠 두산DV11엔진은 아직조금더 보완해야되구요 개발초기에는 파워텍엔진이 결함이 엄청많았어요 지금은 유로4로 오면서 자리를 거의잡았는데 유로5로 가면 어떨까 궁금하네요 두산엔진SCR타입이 우수하다고 하는데 두산DV11엔진이 자리잡히면 파워텍보다는 출력은 몰라도 연비는 좋을겁니다. 베기량이 1300cc 파워텍이 높기 때문에 연비도 지금 두산DV엔진이 우수하다고 조심히 나오는있어요~ 대우버스나 현대버스 출력은 비슷비슷하고 서스펜션은 대우가 딱딱하고 현대가 말랑말랑합니다. 현대버스가 롤링이 더 있구요 실내외 조립 마무리나 도색은 현대 뛰어납니다. 그리고 현대버스는 모기업이 대기업이다 보니까 금융쪽에 유리하고요 신차할인도 상상을 초월하게 해주고요~
현대버스 - 비싼가격, 운전자, 승객 중심 편의사양, 확실한 AS, 차량연식 오래될경우 잡소리 심함
대우버스 - 광폭시트 편함, 좌석간격좁음, CNG차량 아이들시 RPM 왔다갔다함, 운전석 편의사양 매우허접, 승객 편의사양 매우허접, 잡소리는 삐걱삐걱 빼고는 안남, 손으로 버스를 만들어서 그런지 내장재 마감이 매우 허접함
예전에는 대우가 좋았는데, 지금은 현대가..
대우는 유치하고 조잡한 실내 내장제 문제를 해결했으면 하는... 13년째 해결이 안되었으니..
예전에 대우 115E 보니 뽑은지 3년밖에 안된 차가 내장재가 벗겨지고 들뜨더군요...
1996년에 BS106 마이너 체인지 할때부터 쓰인 내장재인거 같은게 그 내장재가 지금도 큰 변화없이 쓰이고 있으니..
여기서 버스 운전 해보신분들이 몇분이나 계실런지...공항리무진님께서 잘 설명해주셨네요.
대우버스는 힘좋고 운전자 중심. 싸구려 내장재 하며 볼품없는 인테리어는 승객들한텐 그리 좋은 이미지는 아니죠. 현대버스는 대우버스보다 넓은 바디에 승차감도 좋고...하지만 운전하기엔 대우버스보다 답답합니다. 현대버스는 몇년타면 왜 그렇게 잡소리가 여기저기서 나대는지 정말 답없음...
현대버스: 승객중심 (힘딸리고/무거운 스티어링, 기어변속감/ 승차감 푹신)
요즘은 꼭 이렇지만도 않은거 같습니다.
두회사 모두 최고의버스를 생산하고있습니다만 기사분들은 기사나름대로의 취향이 있는것이겠고 승객은 승객나름의 취향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현대버스에 한표..엔진소리가 좋으므로..^^
대우버스와 현대버스와의 차이가 등판능력에서도 나타납니다.
대우버스가 등판능력 확실히 딸립니다. 9개월동안 현대,대우,기아 전버스 다 타보고
비교도 해봤습니다만, 대우버스가 등판나타나기전 기어변경시 힘이 많이 딸리드라구요.
뒤쪽타면 덜덜덜덜..나사 돌아가는소리라 해야하나? 그러면서 엔진숨이 점점 멎는소리가
나죠.
요즘 엔진출력/토크영역 두회사 다 비슷하죠..물론 차중은 현대차가 좀 무거운경향이 있지만요;ㅎ
그리고 기아버스도 말씀하셨는데 현재 기아버스는 그랜버드밖에 없죠. 그랜버드는 아시다시피 시내버스가 아니므로 엔진출력, 기어비도 차이가 좀 있구요..버스 중에 제일 무게가 많이 나갑니다;;ㅋ
현대 대우 도시형이랑 비교하기엔 쫌..^^
그랜버드,뉴그랜,유니,에어로시리즈,로얄크루져2,력셔리 다 이런 차종밖에 없져~
참고로 언덕이 많은지라 대부분 구간속도는 비슷하구요. 신호대기,출발 지역까지도
언덕이라서 확실히 비교할수있죠.
밟아도 속도가 붙는구간도 아닌 경사진 길이라서 둘이 스타트 해봤자 거기서 거기이고,
기어도 대부분 넣는부분에서 넣습니다.
한두대 비교해본것이 아니고 9개월정도 매일 2번 많을땐 4번 랜덤골라타며 비교해본결과
다~ 그렇다는것이죠.
대우 구형들은 덜덜덜들들들.. 이런소리가 안나지만,
대우 신형버스들 특히 커먼레일 엔진부터는 덜덜덜,,, 들들들 이런소리가 납니다.
그러면서 힘이 부칩니다.
그리고 특히 유니버스나 뉴그랜버드 등판능력은 정말 뛰어납니다.
들들들 거리다가도 금방 힘있게 밀어 붙이는게 느껴지구요
말로는 아무리 해도 느낌상 안오니, 강릉,양양 구간 혹은 강릉 속초구간 버스 두번왕복만하면 답나옵니다~
저는 그래도 버스는 대우입니다.
글로벌은 과속 방지턱을 저속으로 넘지 않으면 바로 승객에게 항의가.........
090은 충격을 즉시 흡수 하여 속도를 제법 내어도 쉽게 방지턱을 넘습니다
브레이크는 당연히 현대가 우세하지만 신형 090,106 등은 브레이크 성능이 상당히 우수합니다
대우차는 예전과 다르게 인지도가 떨어졌지만 운전자 편의성에선 단연 우위입니다
승차감이나, 인테리어는 현대가 너무 우수한듯. 특히 시내버스 보면 대우차는 엄청 싼티 난다고
해야 하나,.
대우버스 - 광폭시트 편함, 좌석간격좁음, CNG차량 아이들시 RPM 왔다갔다함, 운전석 편의사양 매우허접, 승객 편의사양 매우허접, 잡소리는 삐걱삐걱 빼고는 안남, 손으로 버스를 만들어서 그런지 내장재 마감이 매우 허접함
시동꺼지는거 벌써 3번이나봤음 ㅋㅋ
대우는 유치하고 조잡한 실내 내장제 문제를 해결했으면 하는... 13년째 해결이 안되었으니..
예전에 대우 115E 보니 뽑은지 3년밖에 안된 차가 내장재가 벗겨지고 들뜨더군요...
1996년에 BS106 마이너 체인지 할때부터 쓰인 내장재인거 같은게 그 내장재가 지금도 큰 변화없이 쓰이고 있으니..
왜 그럴까?? ㅎㅎ 저상도 대우버스가 많고~
기럭지가 기니까..ㅎㅎ
대우버스는 힘좋고 운전자 중심. 싸구려 내장재 하며 볼품없는 인테리어는 승객들한텐 그리 좋은 이미지는 아니죠. 현대버스는 대우버스보다 넓은 바디에 승차감도 좋고...하지만 운전하기엔 대우버스보다 답답합니다. 현대버스는 몇년타면 왜 그렇게 잡소리가 여기저기서 나대는지 정말 답없음...
판매사원 죽이고 싶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