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벌경영 버스회사' 감사원 감사 촉구
1월 22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민중당 서울시당 관계자를 비롯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조합원들이 서울시내버스 준공영제 보조금 낭비 관련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 '족벌 경영' 드러났다.
세 가족 회사 나눠 운영, 인건비 부당청구 적발
인천시로부터 적자분을 지원받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가 '족벌 경영'을 해온 사실이 드러났다.
세 가족이 각각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회사를 나눠 운영하면서 인건비를 부당 청구하거나 이를 묵인해준 것으로 조사됐다.
7일 인천시에 따르면 올해 8월 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 D사의 보조금 정산 내역에 대한 점검을 벌여 인건비 부당 청구 사실을 적발했다.
인천시는 매월 준공영체 업체의 적자분을 보존해주고 있다. 원칙적으로 버스 운전기사는 관리직을 겸직할 수 없다.
그러나 D사는 주안지점에서 근무하는 운전기사에게 관리직 업무도 맡겨 놓고 운전직 인건비로 부당 청구했다. 2013년 7월부터 올 6월까지 이런 수법으로 챙긴 보조금은 3800만원이었다.
D사는 2014년에도 2100만원의 임금 부당 청구로 시에 적발된 사실이 있었다. D사는 모두 51대의 시내버스를 운행하는 중소 규모 버스업체다.
그러나 비상적인 경영 구조가 D사의 부정행위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D사는 4개 지점을 두고 있다. 시의 점검 기준 D사 공동 대표는 A씨와 대학 교수 B씨였다.
송도지점장은 A씨의 남동생 아내가, 산곡지점장은 A씨와 그의 또 다른 남동생이 공동으로 맡았다. A씨의 딸은 산곡지점에서 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주안지점장인 B씨는 신분이 대학 교수다 보니 아내를 관리직으로 두고 경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개지점은 또 다른 C씨가 경영하고 있으며, 이사는 자신의 아버지가 감사는 어머니가 차지한 구조다.
세 가족이 버스업체를 나눠 경영하는 등 복잡한 족벌 경영 시스템이 뿌리박혀 있는 것으로, 서로가 자기 이익만 따지는데다 손실을 같이 볼 수밖에 없어 회계 투명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런 구조는 버스 40대 이상을 갖춰야 참여할 수 있는 준공영제에서 비롯됐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10대 안팎의 버스를 소유한 영세 업체들 간에 물리적 결합으로 지금의 복잡한 경영 시스템이 만들어졌다는 얘기다.
인천시의회 신은호의원은 "이는 준공영제의 맹점이다. 관리직을 가족으로 다 채우고 월급 주고 이런 부당한 행위가 이 업체에만 국한됐겠는가. 시가 준공영제 업체를 대상으로 전면적인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32개 업체가 준공영제에 참여하고 있다.
시는 준공영제 업체의 경영 투명성을 담보할 '회계 시스템'이 도입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전수 조사는 인력과 시간의 한계가 있다"며 "준공영제 업체 중 경영을 잘하는 곳도 있는데 그런 업체까지 모두문제가 있다고 하는 것은 잘못됐다. 투명성을 담보하는 회계 시스템이 먼저 도입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는데...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