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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랜져ig ] 번호판 이동이 문제 라구요 ? [240] 등록일 : 19.11.08 (금) 11:32 | 조회:37,291 | 추천:90
닉네임 : mblackm
가입일 : 2004/11/06
최종방문 : 2019/12/05
작성글 :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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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0월 08일 출고한 제차량 입니다
ig 하이브리드 차량이구요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어제 내차소개란에 한달 주행한 연비 소개와 글을 썼는데
차에 불이난다
부하가 많이 걸린다
참 타인의 차량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넘쳐 나네요 ~~
그랜져 ig 신차 나온지 벌써 3년이 넘었네요
2016년 발표 이후 지금까지 많은 차량들이 번호판 하단 이동을 했어도
들어난 문제점 없는듯 하고 해서 저도 이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름 차에 대한 지식이 영 없는 편은 아니라 이런 저런 참고 될만한 부분도 보았구요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본 사진은 유튜브 동영상을 캡쳐 한 사진 입니다 ]


첫번째 사진 입니다
이 사진은 그랜져 ig 앞 범퍼를 탈거한 사진 입니다
보시다 시피 인터쿨러나 오일쿨러 없이 그릴 이 바로 보입니다
즉 상단과 하단의 라지에터가 범퍼빔에 의해 분리가 된게 아니라
하나로 이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즉 번호판을 하단으로 이동 해도 상단과 번호판 주변부에서 들어 오는
공기량으로 식혀 줄수 있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본 사진은 유튜브 동영상을 캡쳐 한 사진 입니다 ]

이 사진의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전면에 구조가 제법 상이 합니다
범퍼빔 상 하로 제법 많은 뭔가가 있네요 ~~
하나씩 설명 합니다
위에 네모난 부분이 스마트 크루즈 레이더 센서 입니다
그리고 하단에 동그란 부분이 있는거는  하이브리드 전용 가상사운드 스피커 입니다
그리고
라지에터 쪽에 달린 격자 부분은  셔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



자 여기서 저기 위에 부분의 차량과 밑에 하이브리드 차량의
라지에터앞에 달린 저 장애물때문에 분명 라지에터가 비로 공기를 받는
부분이 차이가 납니다
그럼 그랜져 뿐만이 아니라 다른 모든 스마트 크루즈 달린차량과
일반 차량들의 라지에터가 다른건가요 ?
라지에터크기를 달리해서 가려도 되게 만든 건가요 ?
그건 구조상으로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차량 번호판 내려서 달 경우 하브 사운드 스피커 저위치에
번호판이 달리는 겁니다
그러니 이미 하브 차량의 경우 저 부분은 막혀 있는 거구요
그런데 저 부분에 번호판 내려서 막으면
부하가 걸리고 냉각 계통에 문제가 생겨서 불이 난다구요 ?
그럼 일반 차량 라지에터 앞에 저 센서 달아둔 현기차 전부
화재의 위험에 고스란히 노출 되어 있는 건가요 ?

더욱이
하브 차량의 경우 라지에터앞에 셔터가 있어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는 셔터로 라지에터앞을 막아 버립니다
그럼 그건 완전 미친짓을 자동차 회사에서 하는 건가요 ?
남의 차에 밤놔라 배놔라 하기전에 구조라도 좀 보시고 이야기 합시다 ~~

그리고 라지에터셔터 달린 차량 하브 뿐만아 아니라 요즘은 제법 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다시말해서 번호판 내려도 하이브리드 사운드 스피커 자리 이기 때문에
이미 자동차 회사에서 막아둔 자리 입니다
그리고 공기역학의 특성상 전면을 막아도 라지에터와 앞 구조물 사이에 공간이
있을 그 공간이 공기 통로 역할을 합니다 !!




 

*** 내린 모습이 찐다 같아 보인다 ~~ ***
그건 개취니까 말 안합니다 ~~
...
라지에터면적이 100% 라고 할때 번호판 가림으로 30% 가 막힌다 ~~
이 경우
레이더 센서 와 하브사운드로 막히는 면적은 얼마나 되나요 ?
그 연구원 분이 100% 아니면 위험하다
영향을 많이 준다고 했다고 하는데
그럼 레이더 센서 위치도 잘못된거고 하브 사운드 위치도 잘못 된 거 인정 하는 건가요 ?
레이더와 사운드만 해도 번호판 보다 더 가려 지는데 ~~
그리고 하브 사운드 스피커 위에 가려지는 번호판으로 추가로 가려지는
비율이 얼마나 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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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현대 자동차 서비스와 블루핸즈에 전화를 걸어 다음과 같이 질문 헸어요
" 그랜져 ig 차량 번호판을 범퍼 그릴에서 하단으로 이동 했을때 서비스 제한 되는 부분이 있나요 ? "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사 서비스 센터 : 해당 서비스 사업소나 블루헨즈로 문의 바랍니다
블루핸즈 : 이동해도 서비스에 문제 없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정비공자에 계신분이 한말씀 해 주시네요 ~~
" 그거 공기저항땜에 주행 못하고 퍼질꺼 같으면 시내에서는 어떻게 다니겠는냐 ?
시내에서 라지에터 그릴쪽으로 공기가 들어 와서 냉각하는 효과가 얼마나 있느가 ?
정말 더운 여름에 자동차 시내 주행 가다 서다 하는거 생각 해 보라 ~~
고속에서 초고속으로 항속하는거 아니면 문제 없다 ~~
아직 문제 된 차량 못봤다 ........
그정도면 그랜져 시내 다니는 차들 택시 같은거 다 퍼져서 난리 났을꺼다 !!  "


...
그리고 자기 인성이 보이는 답글 달아 주신분들 
자자손손 후대에 자식들이 오늘 딱 그런 뎃글만 인터넷에서
달리면서 살아 가길 바라겠습니다 !!
...


*****************************************************************************************


ㅎㅎㅎ
참 웃음이 나네요 ~~
블루핸즈 , 서비스센터 , 전화해도 금지 조항 없다  규제사항 없다 하는데
여기서는 서비스 안된다고 하고
저거 막는다고 오버히트에 냉각계통 문제 있다고 하신분들
그럼 힌여름에 도심 아니 그냥 지금 도심에 주행 하는 차중에
서울 도심 밀리는 구간에 차 앞에 선풍기 틀고 주행 하나요 ?
아님 전용 에어컨이라도 틀어 둔건가요 ?
그것도 아닌데 바람도 없고 오히려 배기가스가득한 도심 정체 구간은
그럼 들어가면 바로 엔진 사망인가요 ?
냉각계통이 그냥 뻣어 버리나요 ?
워터펌프 . 서머스텟 , 냉각휀은 그냥 장식인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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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글입니다 ~~

자동차의 냉각계통은 그냥 앞에서 바람 불어 넣는다고 좋은건 아닙니다
엔진이 구동을 하면 열이 발생이 되고
그 발생된 열을 시키기 위해 냉각수가 존재 합니다
그 냉각수의 순환을 책임지는 워터펌프가 있구요
워터펌프 안에는 서머스텟 이라고 하는 부품이 있어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제어를 해서 엔진 냉각계통으로
냉각수의 유입을 조절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중요한건 냉각수 입니다
전면에서 들어 오는 바람의 중요성은 엔진의 직접적인 냉각 이나 엔진룸의 냉각과도
연결이 있겠지만 가장 큰 목적은 라지에터를 통과 하고 있는 냉각수의 온도를 내리는 역할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번호판 이동의 문제가
차주의 개인의 취향의 문제가 아닌
서비스가 되느냐 안돼느냐 ?
냉각계통에 문제가 되느냐 안돼느냐 ?
차가 완전히 망가지는 해서는 안돼는 행동으로  이야기가 되는 것을 보고
의구심이 들었고
저도 번호판을 이동 하기전에 이런 부분때문에 자료도 좀 찾아 보고 했던 기억이 있어
이 글을 쓰게 된 것 입니다
그랜져ig가 2016년 처음 출고 된 이후믾은 차량들이 출고가 되고
그중에 많은 차량들이 번호판을 아래로 이동을 했습니다
가솔린과 디젤 그리고 lpi 하이브리드
그래서 앞쪽에 범퍼를 내린 영상을 찾게 되었고
거기에서 위에 첫 사진과 같이 아무것도 없는 차량
하브 차량에 레이더와 사운드스피커가 있는 차량을 찾았습니다
비교를 하다보니 상당한 부분에 레이더와 사운드 스피커가 자리를 하고 있는 상황에
번호판의 위치는 사운드 스피커의 위치와 겹치는 부분 이고
그래서 실질적인  라디에터의 노출 면적의 큰차이는 없다고 판단 하여
글을 쓰게 된 겁니다

그리고 자동차는 운행중에 냉각계통을 계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휀과 냉각수 순환등을
통하여 엔진의 데미지 ( 헤드의 변형등 ) 를 막아주고 있습니다
특히 제 차량과 같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적정한 엔진의 온도 유지 하기 위하여
(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주행 중에도 엔진이 꺼지고 켜지기를 반복 합니다
그래서 엔진이 꺼진 상황에서 라지에터가 냉각이 되어 엔진의 온도가 너무 내려가거나 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전면에 셔터를 설치 오히려 외기가 라지에터에 부딫히는 것을 방지 하고 있습니다 )
엔진의 온 오프에 따른 데미지를 막기 위하여 냉각계통을 일반 가솔린 차량과는
조금은 다르게 운영을 합니다
하지만 냉각 장치의 기본은 높으면 돌고 낮으면 멈추고 입니다
아마도 엔진의 데미지가 나타 난다면 lpi차량부터 나타날 것 입니다
엔진의 열이 가솔린 보다 믾이 발생 되는 차량이 lpi 이니까요
주위에 택시중에도 번호판 내리고 시내 위주로 다니시는분 몇몇분 봤는데
아직 잘 다니시더군요
그리고 오늘 궁금 해서 1급정비 업체 및 블루핸즈 등에 전화를 해서
지인과 업체에 문의 해 보았네요
이런 문제로 입고 된 차량이 있는가 ?
공통된 답변은 아직은 없다 입니다
신차를 사고 한달 3000km 조금 넘게 주행 하였습니다
3년뒤 5년뒤 문제가 있는지 지켜 보면 되겠죠 ~
제 경험과 생각으로는
번호판 내리는거 말리기 보다는 차라리 냉각수 좀더 신경쓰고 ( 색상 교환주기 녹물 등 )
워터펌프와 서머스텟의 이상유무 한번씩 확인 ( 확인이 어렵긴 하네요 )
하는 관리가 더 중요 한듯 합니다

오늘 많은 말씀 주신분들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
이글로 마무리 합니다 !!

그리고
악플 다신분들 자식들에 아마 이 악플 그래로 돌아 갈겁니다
아들과 손자 그리고 그 아래 아래 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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