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가 전주에서 대전을 가시던 도중 조향이상으로 인해 2차선에서 4차선으로 넘어가 정상운행하는 트레일러를 받았습니다.
다행히 트레일러 기사분은 크게 다치신곳이 없고 어머니도 차는 폐차됐지만 가벼운 염좌정도로 입원중이십니다.
궁금한게 영상을 보면 2차선에서 1차선으로 살짝 넘어가다 그대로 4차선까지 넘어가는 것처럼 보이는데 어머니 의견은 갑자기 핸들이 엄청 흔들리면서 1차선쪽 왼쪽 가드레일을 운전석쪽 범퍼로 받은 뒤 4차선까지 갔다는 이야기 입니다.
실제 사고차량에도 운전석쪽 범퍼에 가드레일 시멘트가 묻어있습니다. 그런데 영상은 전혀 다르게 표현되니 영상이 이정도로 왜곡되어 나올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타이어가 보기에는 찢어졌는데 정황상 타이어가 터진뒤 조향이 무너져 차가 흔들린걸로 추정되는데 어떻게들 생각하시나요?
뭐 어쩌피 다 보험처리되지만 그냥 개인적으로 궁금해 여기 보배에 글 올려봅니다. 추운데 건강 조심하십시요.
이런경우 차량의 손상으로 인한 사고라도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므로 사고과실산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블박과실 100% 될 거 같습니다.
에고,,,,위험했네요 정말
이런경우 차량의 손상으로 인한 사고라도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므로 사고과실산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블박과실 100% 될 거 같습니다.
에고,,,,위험했네요 정말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피해줄수 있습니다
달리다 타이어 터진것으로 보기에는 휠에도 찍힌 자국이 있거든요.
달리더 터진거면 상당한 회전을 해서 터진 자리 이외에도 손상이 있어야 하는데
저건 사고 후 중앙 분리대 박아서 터진것 같아 보입니다.
뒤 타이어나 조수석 타이어를 보아도 공기압이 관리가 안되어서 그런것 같지도 않구요.
타이어 각도가 좌우 동일한 것으로 보아서는
하체 부속이 부러지거나 이탈한것 같지도 않구요.
조금 미친짓 같지만 핸들을 힘주어서 돌려 보세요.
드르륵하면서 헛돌거나 할수도 있습니다. 그런거라면 정비불량이구요.
차 상태를 보아하니 운행이 적은 차는 아닌데 운전 미숙일 확률은 낮아 보이구요.
차가 오른쪽으로 흐르는 동안 전혀 대응이 없어 보이는 것으로 보아서는
핸들 조향이 불가한 상태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포인트는 최초 덜커덕 한 이유와
그 왼쪽으로 덜커덕 이후에 조향이 불가해진 이유를 찾아야 한다는 것인데
저게 전자식 핸들이라서 (저 차종중에 핸들쪽으로 리콜인지 시전점검인지가 있는 차가 있어요)
덜커덕 이후에 핸들이 무거워 졌다면 어머니 팔힘으로 돌리기는 어려웠을 겁니다.
(성인 남자정도의 힘으로 강제로 돌리는 것은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여튼 저런 사고에 있어서 크게 다치시지 않았다는 것은 정말정말 다행이시구요.
두번째로 어머니의 판단 착오나 운전 미숙은 아닌듯 하니 그 부분은 걱정 안하셔도 될것 같구요.
사고 당시 트레일러와 충돌하여 생사가 오고가는 순간이라서 충돌 순서를 헷갈리실 수는
있습니다. 그건 누구라도 사고 후 흔히 혼동하는 부분입니다.
다음 영상을 찾으시어 사고 후 중앙 분리대 충돌인지 확인 하시고
그 과정에서 차가 심하게 흔들렸다면 사고 당시에 운전석 앞 타이어가 터졌다고 보는게 맞을 겁니다.
(그 부분을 혼동 하신듯요)
차가 흔들리면서 조향이 안되었다고 하기에는 트레일러 쪽으로 차가 흐를때
화면상 진동이 너무 적어요. 타이어 터진 차는 그렇게 매끄럽게 가지는 못합니다.
결론적으로 최초 조향이 이상해진 이유만 찾으면 될듯 한데요.
이게 전자식이 영......커플링이 영.....좀...의심스럽네요.
혹시 의문이 드신다면 '컬럼사프트(핸들의 축)에 전자식 장치가
같이 붙어 있으니 그것을 분해해 보는 방법이 있기는 할겁니다.
사전점검인지 뭔지 공지만 하면 책임은 없는 걸로 판결이 날테니까요.
사고 전 운행시 핸들 돌릴때 '뚝뚝'거리는 소리가 났다면
커플링이 맞을 거에요. 대부분 그런 소리가 나도 그냥 타시더라구요.
여튼 어머님께 '나름 전문가'가 보기엔 운전자의 잘못이 아니라
차량의 이상으로 보인다고 좀 안심시켜 드리세요.
사고 전후 순서를 혼동하시는 것 같은데
그 헷갈려 하시는 이유가
'내가 운전이 미숙해서 사고가 난거다'라는 생각의 방어기제가 작동 된것 같거든요.
'어머님 탓 아닙니다'라고 딱 잘라서 안심시켜 드리는게 우선일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오른쪽으로 틀어 지는 순간 와이퍼가 작동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운전자께서는 왼쪽으로 조향하려고 최선을 다하신듯 합니다.
그리고 충돌 후 차가 사고가 났으니 멈추었을 거라 착각 하시고
제어를 안하셨을 거에요. 그래서 중앙 분리대 쪽으로 차가 흐른듯요.
그래도 많이 안다치셧다니 다행입니다
아마 타이어터지면서 조향이 틀어진듯합니다
잘들어보시면 들릴듯합니다
제조연월일까지는 확인 해봐야할듯 합니다만 공기압은 사진상으로는 괜찮아 보이네요.
100% 종합보험드셨으면 이만한 사고에 치료에만 전념하시면 되겠네요
날씨 추워져서 공기압 떨어지는속도가 빠를텐데
차에 관심없는사람들은 신경안쓰니 점검안했을듯
차량의 흐름이 타이어와 관계없이 주행하고 있잖아요 평탄하게
이건 핸들의 문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최초에 왼쪽으로 기움 = 왼쪽 앞바퀴 타이어 터짐 (상처나 상태로 보아 기존 타이어 흉터가 찢어졋을가능성있음)
그후 차가 갑자기 왼쪽으로 기우니 오른쪽으로 조향 -> 추돌
이게 가장 설득력있는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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