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7 폭격기가 격추 되는 장면만 나와서 그렇기, B-17 방어력은 그리 호락호락한 기체가 아니였다는 거죠.
13문의 기관포 와 우수한 방탄능력 내구력으로 인해, 심각한 손상을 입고도 귀환하는 기체가 꽤나 많았습니다.
B-17이 전장에 본격적으로 데뷔 했을때, 독일공군의 충격이 상당했다고 하죠.
B-17을 처음 본 독일공군 어느 Fw190 파일럿은 "과연 저걸 내 알량한 전투기로 격추할 수 있을까?"라고 합니다.
근데 보통 Fw190의 13mm 중기관총2문 과 20mm기관포를 4문 장착 합니다.
그런 Fw190의 무장을 알량하다고 표현할 정도로 B-17 폭격기가 처음 등장했을 당시엔 독일 공군은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죠.
B-17의 자체의 강력한 자체무장과 방어력 그리고 밀집대형을 통한 집단방어로 인해 격추하기가 매우 곤란하였고,
이를 타계하기 위해 개발한 전술이 기총방어력이 떨어지는 정면 또는 정상면으로 부터 공격을 통한 조종석 과 엔진
을 집중 공격하게 됩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정면을 통한 요격이 이런 전술때문에 개발이 된거고,
이와 관련 된 영화가 하나 있는데, 국내에 "정오의 출격"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 원 제목은 "Twelve O'Clock High" 입니다.
이말의 뜻은 독일 전투기가 기수를 노리고 12시 방향, 즉 "정면 상공에서 달려든다" 입니다.
그만큼 B-17의 요격은 흔히 알고 있는 6시방향 폭격기 후방가ㅣ 아닌, 12시방향 정면이 더 많다는겁니다.
그리고 본문상의 피탄자국을 표시한 부분을 보면, 저 부분이 가장 많이 피탄 되어 추락했다고 생각 할수 있습니만......사실은 정 반대라는 겁니다.
그 이유는 저 피탄자국 기록한건, 생환하여 돌아 온 기체들로터 수집한 정보 라는 겁니다.
오히려 피탄 자국이 없는 부분이 오히려 치명적이 부분이고, 그 부분을 타격 당한 기체들은 귀환하지 못했다라는 결론으로 귀부 됩니다.
예시를 들면, 옆에 첨부한 B-17의 피탄 기록을 보면,
붉은색 원에 피탄 당한 기체는 생환 기체이고, 붉은색 원이 없는 부분 따로 청색원으로 표시를 합니다.
청색원을 보시면, 조종석 과 4개의 엔진, 주날개 플랩 및 조종면,수직미익 및 조종면등 비행에 치명적인
부분이라는걸 알수 있고, 위 댓글에 저부분에 피탄이 없는 기체들은 생환하지 못한 기체들이고,
위의 제 댓글 내용인 "Twelve O'Clock High"을 대입 해보면, 쉽게 이해 할수 있을 껍니다.
해당 내용은 Abraham Wald라는 미국 수학자가 이야기하는 The Problem of Survivorship Bias (생존편향의 문제) 라는거니 한번들 검색 해보시길.....
B-17 폭격기가 격추 되는 장면만 나와서 그렇기, B-17 방어력은 그리 호락호락한 기체가 아니였다는 거죠.
13문의 기관포 와 우수한 방탄능력 내구력으로 인해, 심각한 손상을 입고도 귀환하는 기체가 꽤나 많았습니다.
B-17이 전장에 본격적으로 데뷔 했을때, 독일공군의 충격이 상당했다고 하죠.
B-17을 처음 본 독일공군 어느 Fw190 파일럿은 "과연 저걸 내 알량한 전투기로 격추할 수 있을까?"라고 합니다.
근데 보통 Fw190의 13mm 중기관총2문 과 20mm기관포를 4문 장착 합니다.
그런 Fw190의 무장을 알량하다고 표현할 정도로 B-17 폭격기가 처음 등장했을 당시엔 독일 공군은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죠.
B-17의 자체의 강력한 자체무장과 방어력 그리고 밀집대형을 통한 집단방어로 인해 격추하기가 매우 곤란하였고,
이를 타계하기 위해 개발한 전술이 기총방어력이 떨어지는 정면 또는 정상면으로 부터 공격을 통한 조종석 과 엔진
을 집중 공격하게 됩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정면을 통한 요격이 이런 전술때문에 개발이 된거고,
이와 관련 된 영화가 하나 있는데, 국내에 "정오의 출격"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 원 제목은 "Twelve O'Clock High" 입니다.
이말의 뜻은 독일 전투기가 기수를 노리고 12시 방향, 즉 "정면 상공에서 달려든다" 입니다.
그만큼 B-17의 요격은 흔히 알고 있는 6시방향 폭격기 후방가ㅣ 아닌, 12시방향 정면이 더 많다는겁니다.
그리고 본문상의 피탄자국을 표시한 부분을 보면, 저 부분이 가장 많이 피탄 되어 추락했다고 생각 할수 있습니만......사실은 정 반대라는 겁니다.
그 이유는 저 피탄자국 기록한건, 생환하여 돌아 온 기체들로터 수집한 정보 라는 겁니다.
오히려 피탄 자국이 없는 부분이 오히려 치명적이 부분이고, 그 부분을 타격 당한 기체들은 귀환하지 못했다라는 결론으로 귀부 됩니다.
예시를 들면, 옆에 첨부한 B-17의 피탄 기록을 보면,
붉은색 원에 피탄 당한 기체는 생환 기체이고, 붉은색 원이 없는 부분 따로 청색원으로 표시를 합니다.
청색원을 보시면, 조종석 과 4개의 엔진, 주날개 플랩 및 조종면,수직미익 및 조종면등 비행에 치명적인
부분이라는걸 알수 있고, 위 댓글에 저부분에 피탄이 없는 기체들은 생환하지 못한 기체들이고,
위의 제 댓글 내용인 "Twelve O'Clock High"을 대입 해보면, 쉽게 이해 할수 있을 껍니다.
해당 내용은 Abraham Wald라는 미국 수학자가 이야기하는 The Problem of Survivorship Bias (생존편향의 문제) 라는거니 한번들 검색 해보시길.....
당시 폭격기들은 무장땜에 방호력을 높일 여유가
힘들었고 적전투기의 좋은 먹이였죠 따라서 대응을
하는데 폭격기 전체에 기관포로 무장하고 좁은 편대를 형성해서 탄막을 형성 전투기들을 몰아내는데
안간힘을 씁니다 물론 폭격기 엔진을단 P-47
썬더볼트가 든든한 보호자역활을 해줬으나 항속거리가 짫아 기지로 돌아가면 독일 전투기들은 어김없이 나타나 폭격기 편대를 유린했고 공포심에
폭격기들은 지정된 장소가아닌 대충 근처에다 폭격하고 돌아오는게 부지기수였습니다 그러다 구세주
P-51이 엔진을 바꾸고 돌아오자 독일 전투기들은
폭격기만 있겄지하다 몰살당하고 두려움에 떨었죠
13문의 기관포 와 우수한 방탄능력 내구력으로 인해, 심각한 손상을 입고도 귀환하는 기체가 꽤나 많았습니다.
B-17이 전장에 본격적으로 데뷔 했을때, 독일공군의 충격이 상당했다고 하죠.
B-17을 처음 본 독일공군 어느 Fw190 파일럿은 "과연 저걸 내 알량한 전투기로 격추할 수 있을까?"라고 합니다.
근데 보통 Fw190의 13mm 중기관총2문 과 20mm기관포를 4문 장착 합니다.
그런 Fw190의 무장을 알량하다고 표현할 정도로 B-17 폭격기가 처음 등장했을 당시엔 독일 공군은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죠.
B-17의 자체의 강력한 자체무장과 방어력 그리고 밀집대형을 통한 집단방어로 인해 격추하기가 매우 곤란하였고,
이를 타계하기 위해 개발한 전술이 기총방어력이 떨어지는 정면 또는 정상면으로 부터 공격을 통한 조종석 과 엔진
을 집중 공격하게 됩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정면을 통한 요격이 이런 전술때문에 개발이 된거고,
이와 관련 된 영화가 하나 있는데, 국내에 "정오의 출격"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 원 제목은 "Twelve O'Clock High" 입니다.
이말의 뜻은 독일 전투기가 기수를 노리고 12시 방향, 즉 "정면 상공에서 달려든다" 입니다.
그만큼 B-17의 요격은 흔히 알고 있는 6시방향 폭격기 후방가ㅣ 아닌, 12시방향 정면이 더 많다는겁니다.
그 이유는 저 피탄자국 기록한건, 생환하여 돌아 온 기체들로터 수집한 정보 라는 겁니다.
오히려 피탄 자국이 없는 부분이 오히려 치명적이 부분이고, 그 부분을 타격 당한 기체들은 귀환하지 못했다라는 결론으로 귀부 됩니다.
예시를 들면, 옆에 첨부한 B-17의 피탄 기록을 보면,
붉은색 원에 피탄 당한 기체는 생환 기체이고, 붉은색 원이 없는 부분 따로 청색원으로 표시를 합니다.
청색원을 보시면, 조종석 과 4개의 엔진, 주날개 플랩 및 조종면,수직미익 및 조종면등 비행에 치명적인
부분이라는걸 알수 있고, 위 댓글에 저부분에 피탄이 없는 기체들은 생환하지 못한 기체들이고,
위의 제 댓글 내용인 "Twelve O'Clock High"을 대입 해보면, 쉽게 이해 할수 있을 껍니다.
해당 내용은 Abraham Wald라는 미국 수학자가 이야기하는 The Problem of Survivorship Bias (생존편향의 문제) 라는거니 한번들 검색 해보시길.....
https://youtu.be/PhmFFtjB2qY
HBO에서 밴드오브브라더스 이후 기대작으로 기대를 모았던,The Mighty Eighth 제작이 취소 되고,
애플 TV에서 "Masters of the Air"로 제작이 된다네요.
https://www.comingsoon.net/tv/news/1104679-apple-orders-band-of-brothers-the-pacific-follow-up-masters-of-the-air
13문의 기관포 와 우수한 방탄능력 내구력으로 인해, 심각한 손상을 입고도 귀환하는 기체가 꽤나 많았습니다.
B-17이 전장에 본격적으로 데뷔 했을때, 독일공군의 충격이 상당했다고 하죠.
B-17을 처음 본 독일공군 어느 Fw190 파일럿은 "과연 저걸 내 알량한 전투기로 격추할 수 있을까?"라고 합니다.
근데 보통 Fw190의 13mm 중기관총2문 과 20mm기관포를 4문 장착 합니다.
그런 Fw190의 무장을 알량하다고 표현할 정도로 B-17 폭격기가 처음 등장했을 당시엔 독일 공군은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죠.
B-17의 자체의 강력한 자체무장과 방어력 그리고 밀집대형을 통한 집단방어로 인해 격추하기가 매우 곤란하였고,
이를 타계하기 위해 개발한 전술이 기총방어력이 떨어지는 정면 또는 정상면으로 부터 공격을 통한 조종석 과 엔진
을 집중 공격하게 됩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정면을 통한 요격이 이런 전술때문에 개발이 된거고,
이와 관련 된 영화가 하나 있는데, 국내에 "정오의 출격"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 원 제목은 "Twelve O'Clock High" 입니다.
이말의 뜻은 독일 전투기가 기수를 노리고 12시 방향, 즉 "정면 상공에서 달려든다" 입니다.
그만큼 B-17의 요격은 흔히 알고 있는 6시방향 폭격기 후방가ㅣ 아닌, 12시방향 정면이 더 많다는겁니다.
그 이유는 저 피탄자국 기록한건, 생환하여 돌아 온 기체들로터 수집한 정보 라는 겁니다.
오히려 피탄 자국이 없는 부분이 오히려 치명적이 부분이고, 그 부분을 타격 당한 기체들은 귀환하지 못했다라는 결론으로 귀부 됩니다.
예시를 들면, 옆에 첨부한 B-17의 피탄 기록을 보면,
붉은색 원에 피탄 당한 기체는 생환 기체이고, 붉은색 원이 없는 부분 따로 청색원으로 표시를 합니다.
청색원을 보시면, 조종석 과 4개의 엔진, 주날개 플랩 및 조종면,수직미익 및 조종면등 비행에 치명적인
부분이라는걸 알수 있고, 위 댓글에 저부분에 피탄이 없는 기체들은 생환하지 못한 기체들이고,
위의 제 댓글 내용인 "Twelve O'Clock High"을 대입 해보면, 쉽게 이해 할수 있을 껍니다.
해당 내용은 Abraham Wald라는 미국 수학자가 이야기하는 The Problem of Survivorship Bias (생존편향의 문제) 라는거니 한번들 검색 해보시길.....
조금 있던 기억에 검색으로 살을 붙인 내용 인지라....
1943년 독일을 폭격한 이래, 호위기 없이 단독 폭격임무에서 손실률이 5%이하로 떨어진적이 없다고 합니다.
5%가 별거 아닌 숫자 같지만,당시 폭격임무에서 5%의 손실은 작전 성패를 가늠 하는 기준이였습니다.
단순하게 계산하면 매번 5% 손실을 보면 20회임무에서 비행단 전멸이라는 거죠.
재미있는게 미항공대는 25회 임무를 달성하면 본국 귀환이였는데, 거의 불가능한 수치였지만,
멤피스벨이 최초 달성하게 됩니다.
그런의미에서 보면 P-51 무스탕은 정말 폭격기 승무원에게는 구세주 같은 존재였던 겁니다.
폭격기와 동행 하면서 돌입 과 퇴출까지 그 장거리 호위 임무를 가능케한 전투기였으니까요.
여담으로 멤피스벨 이야기가 나와서 하나 더 이야기 하면, 영화 멤피스벨의 임무 배경인 슈바인푸르트 공습.
이게 1차,2차,3차 공습으로 나뉩니다.
1차 공습에서 210기의 폭격기 편대는, 이날 36기가 격추 되고, 122기가 손상 후 27기를 폐기, 슈바인푸르트 공습을 위해, 조공 역활을 하엮던 레겐스부르크의 146기 중 23기 격추 등으로 20% 이상 손실을 입습니다.
2차공습에서는 291기의 편대 중 77기 격추 되고, 120여기가 손상을 입습니다.
25%가 넘는 손실율을 기록을 합니다.
3차공습에서는 이때 등장한 P-51의 호위에 힘입어,231기 중 11기만 손실을 봅니다.
이것만 보면 P-51의 존재가 얼마나 폭격기 부대에서 환영을 받았는지, 간접적으로 알수 있는거죠,
고맙습니다.
https://youtu.be/PhmFFtjB2qY
HBO에서 밴드오브브라더스 이후 기대작으로 기대를 모았던,The Mighty Eighth 제작이 취소 되고,
애플 TV에서 "Masters of the Air"로 제작이 된다네요.
https://www.comingsoon.net/tv/news/1104679-apple-orders-band-of-brothers-the-pacific-follow-up-masters-of-the-air
힘들었고 적전투기의 좋은 먹이였죠 따라서 대응을
하는데 폭격기 전체에 기관포로 무장하고 좁은 편대를 형성해서 탄막을 형성 전투기들을 몰아내는데
안간힘을 씁니다 물론 폭격기 엔진을단 P-47
썬더볼트가 든든한 보호자역활을 해줬으나 항속거리가 짫아 기지로 돌아가면 독일 전투기들은 어김없이 나타나 폭격기 편대를 유린했고 공포심에
폭격기들은 지정된 장소가아닌 대충 근처에다 폭격하고 돌아오는게 부지기수였습니다 그러다 구세주
P-51이 엔진을 바꾸고 돌아오자 독일 전투기들은
폭격기만 있겄지하다 몰살당하고 두려움에 떨었죠
낮에 나는 양키
밤에 나는 토미라고 독일군들이 말했죠
아무리 기관포로 대응을 한다고 하지만
2배넘게 속도차이가 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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