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11월 우크라이나에서 건조 중이던 구소련의 쿠즈네초프급 항공모함 ‘바랴그’가
예인선에 이끌려 6시간가량 터키 이스탄불 인근 다다넬스 해협을 지나게 됨.
바랴그는 구소련이 미국 항모 전단에 맞서 우크라이나에서 의욕적으로 건조하다
소련 해체로 건조가 중단된 채 소유권이 우크라이나에 넘어간 비운의 함정이었음.
당시 공정률은 67%였지만 우크라이나는 이를 운용할 능력이 없어 매각을 추진함.
항모 보유를 탐내온 중국은 홍콩 여행사를 내세워 해상공원을 만들겠다며 바랴그의 매입을 추진.
하지만 이는 미국 등의 견제를 피하기 위한 속임수였음. 이 위장 회사의 대주주는 전직 중국 인민해방군 제독이었고, 항모 구매를 주도한 것은 중국 해군의 아버지로 불리는 류화칭이었음.
류화칭은 1980년대 미국의 아태지역 영향력에 맞서 도련선
(섬과 섬을 사슬처럼 연결한 것) 전략을 내세운 것으로 유명
1998년 중국은 경매 끝에 2000만달러의 헐값에 바랴그를 구매하는 데 성공함.
그러나 다다넬스, 보스포러스 해협 항행권을 손에 쥔 터키는 절대로 항모의 통과를 허용할 수 없다고 공언.
수에즈운하를 관리하는 이집트도 마찬가지였음.
중국은 터키에 엄청난 경제적 혜택을 제시한 뒤에야 해협 통과를 승인받음.
하지만 터키는 중국 정부가 10억달러의 보증금을 준비하고 16척의 예인선으로 견인토록 하는 등
20개에 달하는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해 중국 정부를 애먹임. 저기 아래에 서술함.
바랴그는 터키 통과에는 성공했지만 수에즈 통과는 이집트가 끝내 반대해 성사되지 못함.
바랴그는 결국 그리스~스페인~카나리아제도~희망봉~싱가포르를 거치는 2만8000㎞의 대장정을 마친 뒤,
2002년 2월에야 중국 다롄항에 도착.
바랴그는 다롄항에 정박된 상태에서 여러 해 동안 별다른 변화가 없어
실제로 해상공원을 만들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기도 함.
하지만 2005년 이후 내외부 시설 개선 및 도색작업이 점진적으로 이뤄져 진수가 됐고
예상보다는 빨리 2012년 9월 실전배치가 이뤄짐.
앞서 말한 대로 당시 터키가 보스포루스 해협 통과를 거부해서 중국 정부와 터키가 2년 넘게 협상을 하게 되는데.
그래서 나온 조건이
중국은 터키에 연간 200만명의 중국 관광객을 보내고
또한 중국은 터키에 3.6억 달러에 달하는 경제원조를 제공한다는 조건이 나옴.
그리고 터키가 중국한테 요구한 안전수칙이
1. 중국 정부는 10억 달러의 보증금을 준비할 것.
2. 중국 정부가 직접 서명한 서약서
3. 국제적으로 인가받은 보험회사가 담보할 것.
4. 16척의 견인선으로 견인할 것.(중국은 8척을 제시.)
5. 해협을 건널때 항시 조명을 켜고 있을 것.
6. 배에는 닻과 예인용 줄, 관련인원을 상주시켜 비상사태에 대응할 것.
7. 앞에서 말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조명과 예인용 줄을 감을 동력을 제공할 발전기를 설치할 것.
8. 배에 무선통신장비를 설치하여 항시 통신을 유지할 것.
9. 해협을 통과하기 전에 터키 측에서 기술지원단을 보내 모든 안전조치가 문제 없는지 확인하도록 할 것.
10. 중국이 준비한 예인선은 모두 터키 해안방위대의 지시에 따를 것.
11. 돌발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배와 육지에 모두 소방대가 상주할 것.
12. 해협을 통과하는 도중 안개가 끼면 즉시 항행을 정지할 것.
13. 해협을 통과하는 도중 큰 바람이 불면 즉시 항행을 정지할 것.
14. 해협을 통과하는 도중 파도가 심해지면 즉시 항행을 정지할 것.
15. 해협을 통과하는 도중 시야가 5km 이내면 즉시 항행을 정지할 것.
16. 배에는 항행지휘인원이 상주할 것.
17. 해협을 통과할 때 해협 양쪽 끝에는 다른 배들의 통행을 금지.
18. 배에 유류와 폭발물을 적재하지 말 것.
19. 해협을 통과할 때 안전, 장비, 기술인원은 모두 터키 쪽의 지시를 따를 것.
20. 다르다넬스 해협과 보스포루스 해협은 협소하므로 낮에만 항행할 것. 마르마라이 해협은 밤에 항행 가능.
중국의 집요한 항모 굴기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