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내차소’에서 아내에게는 인터넷으로 저렴한 쇼핑을 하라고 했지만
차에는 더 많은 돈을 쓴다는 푸념글을 쓴 회원님도 보게 되었는데요.
어찌합니까~♬ 어떻게~ 할까요~♬ (임재범 '고해' 버전)
차란 그런 것인 것을.
아주 기본적인 연명장치만 이용하는 데도 조금만 욕심 부리면 큰 돈이 지출되죠.
또 자동차는 이곳저곳에 소모품을 달고 있어서 소모품을 대체 하다보면 어느새 다른 소모품이 동납니다.
내가 원하는 사양으로 자동차에 튜닝을 해주기 위해서 다른 것들을 포기하곤 하시죠?
요즘 보배드림 이야기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지식을 다시 짚어가며 회원님들을 찾아뵙고 있습니다.
차의 성능을 배가시키기 위해서 여러 노력을 하지만
“다시 순정으로!”를 외치는 분들도 있으시죠.
이와 마찬가지로 아주 기본적인 것들을 지켜 내 차를 더욱 잘 사용하는 건 어떨까요?
오 마이 발 (Oh My Foot)
겨울이 지나가면서 스노우타이어를 빼고 다시 일반 타이어로 갈아 끼우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그러면서 타이어를 한 번씩 정비해야겠죠.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우선 업체에 가서 타이어를 골라야하는데 많은 분들의 경우,
“알아서 해주세요”라거나 “싸고 나쁘지 않은 거” 정도의 주문을 하실 거예요.
타이어는 제조시기가 지남에 따라 고무에 있는 유분이 사라져서 고무가 경화되어 내구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타이어는 가격이 저렴해지죠.
그런데 보통 사람들은 타이어의 제조일이나 상태를 확인하는 건 엄두도 못 낼 때가 많아요.
시커먼 고무 위에 시커먼 글자들은 암호처럼 보이기까지 합니다.
이제 타이어를 읽어보는 방법을 얻으시고, 나의 차에 건강한 타이어를 달아주죠.
물론 내 자동차에 맞는 타이어를 끼워야겠죠.
우선 차량의 매뉴얼이나 공기압 라벨을 찾아 확인 해봅니다.
보통 적정 공기압은 30~35psi 정도이며,
공기압 라벨은 운전석 글로브 박스 안이나 운전석 B필라 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적정 공기압은 연비, 승차감, 핸들링, 제동성능 등을 모두 고려해 산출해 낸
최적의 타이어 공기압으로 볼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해당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이에 따라 타이어를 체크하세요)
이제 타이어 측면을 보면 숫자와 알파벳으로 구성된 ‘암호’를 볼 수 있어요.
이 암호에 타이어에 대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보통 규격은 ‘215/55HR17’이라는 식으로 표기합니다.
215는 타이어가 지면과 맞닿는 단면폭(단위 mm)을 뜻합니다.
55는 편평비(타이어 높이/타이어 단면폭)입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는 편평비 60~70, 스포츠카는 50이나 55입니다.
R은 ‘래디얼(Radial)’의 머리글자로 타이어 구조를 의미합니다.
래디얼 타이어는 포장도로용입니다. R 앞에 S, H, V, Z 등이 붙은 타이어도 있어요.
이들 알파벳은 한계속도를 나타냅니다.
최고 시속을 기준으로 S는 180km 이하, H는 210km 이하, V는 240km 이하, Z는 240km 이상입니다.
17은 림(휠에 타이어를 장착하는 부분)의 바깥지름을 의미합니다.
즉, 17인치를 말하는 것이죠.
사이즈를 알았다면 이번엔 타이어의 나이를 알아야겠죠?
타이어 옆면에 보면 DOT라고 표시된 부분 끝에 있는 숫자가 제조 일자입니다.
‘DOT5MRJU6H3209’이라는 식으로 표시된 곳에서 맨 끝에 있는 ‘3209’가 제조 일자를 알려주는데요.
앞의 32는 생산한 주, 뒤의 09는 생산년도입니다.
따라서 2009년 32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뜻입니다.
(참고로 DOT는 표기 방식이고, 5M은 생산공장, RJ는 타이어규격,
U6는 제품모델명, H는 제조사를 표기하는 기호입니다)
(위의 사진에 지금 제공하는 정보가 다 들어있지 않습니다. 암호 찾다가 지치지 마세요 :p)
차를 타고 지나가다 보면 많은 타이어를 전시해두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상점을 보셨을 겁니다.
시세보다 싼 타이어는 바깥에서 오랫동안 비바람을 맞으며 마모나 균열이 생겼을 수도 있으니까요.
앞에 제시해드린 대로 숫자와 알파벳 조합을 따져가면서 자동차에 새 신발을 신기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렴하게 타이어를 구입할 수도 있겠지만요. 비싼 타이어들도 있는데요.
비싼 타이어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겠죠? (비싼 타이어는 제품 자체가 훌륭해서 가격이 높기도 하겠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늘 마음에 가격을 새기면서 타이어를 ‘잘’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번에는 비싼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게요.
타이어가 마모되는 시간을 최대한 늦추는 게 중요하죠.
그렇다고 해서 차를 운행하지 않는다는 제안을 드릴 수는 없겠죠?
우선 5가지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기압, 하중, 속도, 노면, 대기온도.
공기압
공기압은 타이어 마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공기압이 떨어지면 그 만큼 지면에 접하는 타이어의 면적이 높아져 저항이 생깁니다.
규정 공기압 대비 20%부족하면 타이어 수명은 평균 15% 이상 감소하며
45%가 부족하면 타이어 수명은 40% 감소합니다.
수시로 공기압을 체크한다면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되지만 연료와 타이어도 절약할 수가 있습니다.
하중
하중 역시 타이어 마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무거운 짐을 질수록 지면과의 마찰이 커지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마모도가 매우 심해집니다.
적정하중에서 30% 이상 추가되면 타이어 평균 수명은 60%나 감소한다고 해요.
언제나 넘치는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고 했는데 적재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속도
속도와 타이어 마모와의 관계는 쉽게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시속 55km를 기준으로 마모도를 100이라고 했을 때 90km에서는 마모가 50% 감소합니다.
반대로 90km 이상 속도가 높아지면 마모도도 높아지고요.
이는 자동차 타이어의 원심력과 관계가 있어요.
저속으로 주행할 때보다 고속으로 주행할 때 원심력이 커져 지면과 닿는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마모도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과속을 하면 그 만큼 마찰력이 커져 마모도는 더 높아집니다.
노면
타이어 마모는 트레드 운동량에 비례하여 나타납니다.
쉽게 말해 거친 노면이 매끄러운 노면보다 마모도가 높아진다는 것.
콘크리트 노면의 경우 타이어 트레드의 상하 운동량이 많아 아스팔트 노면보다 15% 빨리 마모됩니다.
대기온도
날이 추우면 타이어를 구성하는 입자들의 결합력이 높아지고 날이 더워지면 결합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동절기 대비 온도가 높은 하절기에는 25~30%정도 마모가 빨리 진행됩니다.
위의 5가지 사항들을 체크하시면서 운행하시면 오랫동안 좋은 타이어를 유지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후륜구동과 전륜구동의 차에 따라 앞바퀴와 뒷바퀴의 운동이 다르게 전개 될 수 있기 때문에
편마모가 발생합니다. 그럼 직진하고 싶은데 핸들이 조금씩 돌아가게 되는 현상이 생기기도 하죠.
이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타이어간의 위치를 바꿔주는 조치를 취할 수 있어요.
굳이 비싼 타이어가 아니더라도 1만km마다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주는 건
타이어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연비까지 다스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타이어를 새로 갈아 끼우고 경제성 있게 운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보를 드렸는데요.
이젠 다음 타이어는 언제 갈아야 하는지 애매하신 분들이 계시죠? 애매한 거 살짝 정리해드릴게요.
타이어 파손은 주로 타이어가 많이 닳거나 공기압이 적정치 못해 발생합니다.
타이어가 많이 닳아 있으면 빗길에서 운전할 때 잘 미끄러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위험이 높아집니다.
마모 상태는 타이어의 옆 부분에 있는 삼각형(▲) 표시로 확인할 수 있어요.
삼각형 표시 위쪽을 보면 홈 속에 돌출된 부분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마모한계 표시입니다.
승용차용 타이어의 경우는 마모한계 표시 높이가 1.6mm로,
타이어가 마모돼 홈 속에 돌출된 부위가 밖으로 나올 경우 그 타이어는 수명이 다 됐다는 뜻이므로
새 타이어로 교체해야 합니다. 잘 모르시는 경우, 동전을 이용해 마모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요.
100원짜리 동전을 트레드(노면과 닿는 부분)와 트레드 사이의 홈에 넣어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면 수명이 다 된 것입니다.
첫 번째 사진은 새 타이어의 모습입니다. 뒤에 있는 사진은 교체시기가 임박한 타이어의 모습입니다.
오늘 타이어를 교환, 지속, 절약, 다시 교환하는 과정의 정보를 함께 봤습니다.
람보르기니가 있어도 타이어가 제대로 굴러가 주지 않으면 차가 아니겠죠.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휠은 본래 ‘러버 휠’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1903년 이후, 자동차 부품 중 가장 피곤한 부분이라고 해서 ‘Tire'라고 불렸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타이어, 제대로 알고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보배드림 이야기는 여기에서 마칠게요.
주차장에 타이어 걸치는부분에 타이어 옆부분이 찢어지는 대참사가발생!!!
990원짜리 워셔액바꾸러갔다가 타이어 두짝갈고..ㅠㅠ
엔진오일 교환주기도 1만으로 하고있는데 카센타가서 공기압만 넣고오기도 미안하고..
그렇다고 공기압넣을수 있는 주유소가있는것도아니고 ㅠㅠ
탐나네요~!!
발펌프스세요
기본적인 정보이지만 모르는분들께는 충분히 좋을꺼 같아요~~
스포츠카 20~40 을 사용합니다. 참고하신 자료가 좀 예전 자료인가보네요.
요즘 고성능 타이어는 속도한계가 W=270Km/h 이하 Y=300Km/h 이하 가 주류입니다.
240Km/h Over 인 Z 또는 ZR 급은 요즘 잘 사용하지 않으며 () 기호를 사용하여
300Km/h Over를 표시합니다. 110Y 라면 110은 하중지수 Y는 속도지수 이며
(110Y) 라면 110은 하중지수 Y는 속도 지수이나 ()가 있음으로 Y보다 한등급 위가 됩니다.
차를 설계하면서 차에 최적화된 타이어를 계발단계부터 찾아 사용하게 되는데
하중지수가 예를 들어 95인 차량에 타이어 교환시 사이즈만 동일 하다고 95 미만인
타이어를 사용하게 되면 마모가 빨리되기도 합니다.
보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뒤타야 마모가 심한데.도색끝나고 나오면 갈아야겠네요..
한계점이 지났는데도 교환하지 아니하면 법령에 의해 처벌 받습니다.(88년 개정)
보통 신품타이어의 트레드 홈 깊이는 5~10mm 입니다.
값싼 타이어도 오너가 관리만 잘하고 주기적으로 체크만한다면 아무 무리없이 비싼타이어와 같이 오래타고안전할거 같네요ㅋㅋㅋㅋㅋ
미쉐린이 최강자 인듯 ㅋㅋㅋㅋㅋㅋ
싼타이어두 비싼타이어랑 같군요.. 정말 보배드림에서 여러 좋은정보 많이 알아갑니다 ㅎㅎ
타이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듯 싶습니다.
많은척...하나는 백원을 들눕히고 트레드 검사라인 툭튀어나온부분으로 올려쟀는지
트레드가 적게남고...
뭐 방법을 설명하자는거라면 어쩔수없지만
별로네요
사실 돈이 좀 부족하더라도 타이어는 무조건 새것으로 교체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지면과 맞닿아 있는 유일한 부분이기도 하니 누가 어떻게 쓰고 어떻게 관리되었을지도 모를 중고타이어나 재고타이어를 쓰는게 참 찜찜하기도 하구요.. 그만큼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보니 구입뿐 아니라 관리도 참 민감하게 하게 되더군요..
아 참 그 뒤로 관리는 공기압 수시로 점검하는 것과 얌전하게 운전하는것, 그리고 타이어왁스를 주기적으로 발라주는것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ㅋㅋ
저런 가설도 있었군요.. ㅎㅎ
다만 타이어 빵꾸나면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산 자전거 앞뒤바퀴 모두 튜브가 찢어져서 새로 갈아넣느라 ㅠㅠㅠㅠㅠㅠ
내썡돈,,,,,,,,,,,,,,,,,
타이어 마모가 너무 심했었는데 제때제때 교체를 안해서
고속도로에서 펑크가나는 바람에 죽을뻔했었지요ㅠ
무심했었던 타이어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지요...
그만큼 엄청 중요하다는 얘기.. 국산타이어나 수입타이어나 모두 품질이 향상되었죠..
프리미엄급 타이어로 가면 국산도 가격대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 다음엔 미쉐린 ps3로 가볼까합니다...
미쉐린 화이팅~~~
얼마 전에 장거리 출장을 갈 일이 있었는데, 팀 동료분이 공기 주입기가 마련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타이어에 바람을 넣고 왔다는데, 무려 45psi를 넣었답니다. 휴게소의 공기주입기에 고속주행에는 40~45psi를 넣으라고 되어 있었다네요(!!).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에 근접한 압력인데.. 아는게 힘입니다.
자동차도 중요하지만 타이어도 정말 중요하죠~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주셔서~
화이팅~
그동안 모르거나 잘못일고있는 정보를 오늘 다 안거같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예전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신나게 달릴때 갑자기 핸들이 심하게 떨리면서
백미러로 보니 차에서 연기가 나더군요...왜 그럴까 하고 내려서 확인해 보니
뒷쪽 조수석쪽 타이어가 파스가 났더군요...덴장할 리어스트럿바에 강화 스테빌라이져까지 받쳐줘서 그나마 살았지..안그랬으면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그때의 타이어가 난강이던가...대만제로 알고있는데..
제값하는 좋은 타이어 쓰세요^^
좋은자료
언제까지 끌수 있지도 모르는데...
열심히 발품팔아 운좋게두 2011년13주차 4짝 용케 구매해 다닙니다.
제값주고 새거 픈 맘은 굴뚝 같았지만....여의치 않아
튼튼한 신발이 저를 안전하게 이동시켜주었으면 합니다.
곧.. 한타 S1노블 벗고 금호로 갈아탑니다...
1년탔는데... 저랑 잘 안맞더라구요...
아무튼지 봄 죄기전에 타야갈고 얼라이먼트 한번 더 보고 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대부분의 차량 상식이 그렇듯 당하고 나서야 부랴부랴 알아보는게 이런정보 같습니다.
제경우만 해도 차량에 대한 정보를 잘모를때 새차 뽑아서 3년만에 앞타이어를 갈고
뒷타이어가 참 안닳는 다고 생각했는데 어느순간 타이어 옆면에 생긴
자잘한 크랙을 보고 인터넷에서 찾아본바....
크랙이 생기면 위험한 상태라고 하길래 그길로 미련없이 교체한 생각이 나네요.
난 시내만 타니까~ 고속도로 별로 안타니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면 절대 안되는것중
하나가 타이어죠!
평소 타이어 관리는 잘 하지않는 편으로 시각적으로 봤을 때 공기압이 떨어진 것 같을 때 공기압을 보충하곤 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비오는 날 앞 뒤 타이어 2개가 동시에 펑크나는 일이 있었습니다. 평소 타이어 관리를 잘 하지않은 결과였습니다. 수명이 다한 타이어가 공기압마저 떨어져서 펑크가 난것이었습니다. 그날 이후 새 타이어로 교체하고 타이어 관리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모두들 앞 보다 뒷가 더 중요한거는 아시죠
혹시나 모르는 분들 위해서 적습니다
뒷 트레드가 없으면 노면 무지하게 잘타며
빗길이나 그런곳에선 아주 춤 출수도 있어요
가 얇은면 더 심하구요
제가 235/35/19 를 쓰다보니 많이 느낍니다
사제 쓰다보니 어쩔수없이 꼽는데..
안전 위해선 적당선의 가 가장 좋은듯
뒷 트레드 확인 잘하세요 차가돌아가는이유입니다
몇일전 황당 무계한 사건을 격게됩니다.
여자애를 소개받았는데 나름(?) 가오를 잡는다고
아버지차를 끌고 재밋게놀고 집에 바래다주는과정 탄방소방서앞길 급커브가
있습니다. 시속30키로쯤으로진입중 한쪽이 푹주저않으며 차량몸체가 아스팔트에 긁으며
핸들조향도않도고 그러는와중 떨어져나간 앞바퀴는 소방서 벽에 박고나서야 멈추더라구요.
주차된 오피러스가있었는데 식겁했드랫죠..
다행이 새벽이라 뒤에오는차량도없고 비상깜박이를 키고 내렿습니다
휠 노후도 문제긴 하겠지만 타이어공기앞도 한목했더군요,.
한쪽이 주저앉아있긴했는데 설마했는데 역시나 이런일이올줄은 알았지만
너무나당황스럽더라구요.. 여자애는 택시태워집에보내고로 담배피며 렉카를 기다리고있는데
맞은 길가에 잇던 택시 기사분이오시더니 택시 20년하는데 휠이 이렇게 오려 뒹구는건 처음보셧다네요;;
보배회원님들도 날씨다스해지고 봄정비들어가시면서 타이어 꼭 한번 정검 받으시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공기압/속도/적재물등만 알았지만 대기온도까지
또한 흔히 알고있는 타이어 위치 바꾸는거
정말 실수할뻔한일들을 알기쉽게 설명을 해놓으셨네요.
공기압....이거 필수체크네요.
재밌는것은 ㅎㅎ
1903년 이후, 자동차 부품 중 가장 피곤한 부분이라고 해서 ‘Tire'라고 불렸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라는거
정말 재밌고 쉬운설명 잘보고갑니다^^
오늘은 무지 기분이 좋네하고 가는데 먼가 기분이 이상해서 내려서 보니
타이어에 못이..ㅠㅠ 차사서 첨으로 펑크가 나서 나름 당황했던기억이...
그담부터 차타기전에 타이어에 바람이랑 볼트 풀리진않았는지 확인부터하는
버릇아닌 버릇이 생겼다는....군대서도 1호차 운전병이라 매일 처크하고했던부분인데
이런일격고 나니 더 꼼꼼하게 체크하게되네요.
타이어가 좋아라 합니다 ㅋㅋ
타이어는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이니 자주자주 체크를 해주시는게 좋답니다^^
상당히 만족하지만.... 소음이 좀...ㅠ
다음에는 s1노블을 끼워볼까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타이어 4짝 교환시 2만km 운행후 앞뒤 위치교환 한번 해주시길 바랍니다
정말 꼼꼼하게 잘 절한 깨알같이 좋은 정보네요
트레드 체크랑 공기압체크도요 ㅎㅎ
전동식펌프를 사용중입니다만.
더 정확한 발펌프가 필요하네요 굽신굽신~
저도 주변에 공기압없이 운전하다 타이어 벗겨진차 보고는
1주일에 1번은 공기압체크 합니다~ ㅎㅎ
1주일에 1번 체크하는데도 공기압이 많이 빠져있더라는
발펌프가 있으면 편하겠네요~ ㅎㅎ
그때 그때 확인하고~
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귀차니즘....얼라이도 자주 봐줘야겠네요..
그 중심에 있는것이 타이어라고 봅니다.
일부 중고타이어 매장에서는 사이드월부를 수리한 타이어를 판매하는데..
정말 위험합니다.
타이어 관리의 중요성을 모든 운전자가 반드시 알았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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