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볼보의 자율주행차 링크를 보시면 위에 이상한게 달렸죠? 저게 라이다인데
저 장치가 있는 자율주행차와 없는 자율주행차들은 성능과 안전도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현존하는 영상처리 기반 상용화 자율주행차 중에서는 탑티어가 맞습니다
영상처리 기반의 단점은 눈,비,난반사,배경색과같음 등의 사람의 눈으로도 쉽게 식별하지 못하는 사물에 약하구요
영상처리,라이다,레이더 등을 사용한 기반의 단점은 그냥 안이뻐서 보기가 싫네요; 비싸구요
(여기부터는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틀릴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
결국 자율주행차의 미래는 라이더,레이더,영상처리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안전을 보장하는게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중의 하나라는 연구결과들이 꽤 있습니다
그러기 위핸 보기싫고 비싼 라이다부터 소형화 하는 앞으로의 기술발전이 필요 해 보이구요
테슬라 자율주행은 타사에서 확실성이 보장되지 않아 망설이는 기술을 과감히 도입한 결과지 결코 기술이 좋은건 아니죠...위에 다른분들이 상세히 글 써 놨으니 더 말할 필요도 없군요
참고로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해 차 끼리 정보 공유가 필요하고 그래서 5G가 필수로 들어갈 거라 여겨집니다 또 그러한 장비들을 모두 수납 하려면 보닛에 엔진이 있는 차 보다 상대적 으로 보닛이 비어있는 전기차가 유리하다고 하구요
현재 해당기술을 리드라는 회사는 맞지만 차량에서만 자율주행을 연산하는건 그 한계가 확실한 기술이라 그런거죠. 완전자율주행차 테스트는 대부분 5G통신망이 촘촘히 깔린 특정 지역에서 이뤄집니다. 이 말은 완전자율화는 현재 기술로 차량 센서만이 아닌 통신으로 여러 상황을 주고받고 연산되어야한다는거죠. 제가 일하는 상암이 자율주행차량 및 자율로봇들 테스트하는 구역 중 하나인데 상시 운행하는 차도 없고 로봇류도 연구실에서 일반 지역 나올땐 연구원이 RC리모콘으로 조정하는 듯 아직 멀은게 보입니다.
현재 나온차들 중에 테슬라가 압도적 1위 맞습니다. 구글이니 GM이니 몇천만원짜리 라이다 차량 여기저기 달고 덩치큰 데이터 수집장치 뒤에 다 싣고 다니는 시범차량들 가져다가 백날 좋다고 떠들어도 그런자동차들로는 상용화? 몇십년후에나 가능한겁니다. 현기차? 차선변경도 어려운 차가지고 이미 몇십도 되는 굴곡을 넘나다는 테슬라 따라잡기 하늘에 별따기임. 그렇다고 이제와서 테슬라처럼 딥러닝 구축한다 뭐다 하더라도(이미 기술적으로도 테슬라 잡기 어려워졌고) 수백만대 차량을 전세계에 굴리면서 데이터 수집에 나선 테슬라를 뭔수로 따라잡을것이며 더군다나 라이다로 간다 치더라도 고성능 라이다로 어찌어찌 써서 테슬라 잡는다 쳐도 그 비싼 라이다를 어찌 구할것인지.
다른회사들은 다 자율주행 너무 맹신하면 위험하다고 경고하는데
테슬라는 우리 기술 굉장하니 믿고 맡기세요 하는게 문제죠.
테슬라 자율주행 사고가 잊을만하면 터지는 가장 큰 이유라고 봅니다.
테슬라보다 앞섰다고 평가되는 제품(업체) 몇개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평가는 최 하위입니다
이유는 전면 카메라 및 센서를 사용해서 영상처리 정보 위주로 사물과 물체를 판단하기 때문이구요
자동차 위에(구글,애플 포드 등) 라이다(아래 링크1)이 달린 자율주행차들과는
자율주행 성능이 비교불가 할 정도로 최 하위권입니다(아래 링크2)
테슬라보다 앞선다고 평가되는 자율주행 업체는 많지만 우리가 아는것 몇개만 예를 들자면
포드, 웨이모, 바이두, 인텔, 구글, 도요타, BMW, 볼보, 폭스바겐, 보쉬 정도입니다
링크 1. https://www.evpost.co.kr/wp/%EC%9E%90%EC%9C%A8%EC%A3%BC%ED%96%89%EC%B0%A8%EA%B0%80-%EC%84%B8%EC%83%81%EC%9D%84-%EB%B3%B4%EB%8A%94-%EB%B0%A9%EB%B2%95%EC%9D%80-%EC%97%AC%EB%9F%AC%EA%B0%80%EC%A7%80%EC%9D%B4%EB%8B%A4/
링크2.
https://brunch.co.kr/@dwcha7342/121
테슬라는 센서와 카메라로 눈으로 사물을 보며(영상처리 기반) 처리를 하는 자율주행 차 이구요
테슬라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업체들은 영상처리에 더해 레이다,라이다 등을 사용해 직접 주위 사물을 만지고 느끼며 주위 사물과 위험인자를 매핑을 합니다
http://m.ridemag.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70
이 볼보의 자율주행차 링크를 보시면 위에 이상한게 달렸죠? 저게 라이다인데
저 장치가 있는 자율주행차와 없는 자율주행차들은 성능과 안전도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현존하는 영상처리 기반 상용화 자율주행차 중에서는 탑티어가 맞습니다
영상처리 기반의 단점은 눈,비,난반사,배경색과같음 등의 사람의 눈으로도 쉽게 식별하지 못하는 사물에 약하구요
영상처리,라이다,레이더 등을 사용한 기반의 단점은 그냥 안이뻐서 보기가 싫네요; 비싸구요
(여기부터는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틀릴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
결국 자율주행차의 미래는 라이더,레이더,영상처리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안전을 보장하는게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중의 하나라는 연구결과들이 꽤 있습니다
그러기 위핸 보기싫고 비싼 라이다부터 소형화 하는 앞으로의 기술발전이 필요 해 보이구요
출시도 못 하면서 내 기술은 너보다 더 뛰어나다 말하면 무슨 의미?
이 영상 보시면 테슬라가 떨어지는 자율주행을 오토파일럿이라는 이름으로 포장을 잘했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거의 제 생각엔 삼성 QLED급 마케팅 포장이죠.
구글웨이모 Gm크루즈 포드 앱티브등 여러회사가 훨씬 앞서나가는데도 그기술을 적용하지않은것은 더 확실성을 더하기 위함이겠지요.
자율주행이라고 (사실상 2단계수준의 자율주행) 광고하다가 사고라도 나면 ㅈ털리는거 아니까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은 적용을 못하는거라 생각됩니다.
이런걸 밀어붙여서 시도하는 일론머스크도 해석하기에 따라 잡스같은 혁신가일수도 혹은 미완의 기술을 포장하여 문제를 만드는 사람일수도 있는것이지요.
참고로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해 차 끼리 정보 공유가 필요하고 그래서 5G가 필수로 들어갈 거라 여겨집니다 또 그러한 장비들을 모두 수납 하려면 보닛에 엔진이 있는 차 보다 상대적 으로 보닛이 비어있는 전기차가 유리하다고 하구요
차선이 없는 좌회전이나 시골길은 못가요.
길이 밀려있는 곳도요.
'라이다' 없이 싸게 팔아먹으면서 소프트웨어로 커버하려고 하는데 안되죠.
자율주행이 안되면서 된다고 팔아먹으니 소비자들은 그런가부다 하죠.
다른회사들은 다 자율주행 너무 맹신하면 위험하다고 경고하는데
테슬라는 우리 기술 굉장하니 믿고 맡기세요 하는게 문제죠.
테슬라 자율주행 사고가 잊을만하면 터지는 가장 큰 이유라고 봅니다.
지엠의 슈퍼크루즈가 1위 입니다.
이미 3세대 자율주행이 탑재되어 운행중이죠
댓글 똑봐로봐 복음아~~
웨이모가 자동차회사냐?
이상 지나가던 눈팅족이~
안전하지 않으면 미쳤다고 내목숨 나또는 타인 인생걸고 돌아다닙니까?
오토뷰 자동차미생만 남기고 싹 다 구독취소 한 1인.
이미 어느정도 소형화도 되서 경찰차 경광등보다 훨신 작구요
근데 라이다의 가격은 중형차 한대 급 입니다
이유는 양산이 안되어서가 가장 큽니다
기술발전으로 -> 레이더(전파), 라이다(빛)의 수요가 확실해지고 -> 양산하는 기업 곳곳에 생김 -> 공급확대 -> 가격안정화 -> 자율주행차의 전체적인 발전
순방향으로 지금 순조롭게 진행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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