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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사 1 맛있는찌개 21.01.15 18:04 답글 신고
    좋은 의견이지만 실제로는 저렇지 않습니다. 전기 사용량이라는게 같은 시간에 동시에 가져가는게 아닌 이상은 급증하지 않아요.
    또 다들 잊고계시는게 있는데, 우리가 쓰는 기름도 전기랑 화석연료 엄청 먹습니다. 정유하는데.
    가끔 보면 전기는 생산할때부터 화석연료 많이 쓰니 어쩌니 하면서 원유를 휘발유로 만드는데 사용하는 화석연료 및 전기사용하는건 생각안하는사람이 너무 많더군요. 이 또한 엄청납니다.

    지금 전력생산량보다 10%정도만 더 올리면 인구 전체의 40%정도가 전기차 사용해도 큰 문제 없다는 계산도 있어요. 또 심야전기로 ESS로 전기를 저장시켜서 사용하는것도 연구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전혀 비관적이지 않고 오히려 희망적이에요. 화석연료는 30년 안에 대부분 사라질걸로 봅니다.
    답글 7
  • 레벨 하사 2 guhoney 21.01.15 18:06 답글 신고
    우리나라 전체 전력사용량중 가정용 비중은 13%임, 말씀하신계산법이 맞다면 나라전체사용량의 10%가 증가하는 것이므로 충분히 커버 가능할것 같습니다
    전력예비율을 고려하면, 지금 발전소가지고도 커버가능함
    답글 1
  • 레벨 이등병 ed 21.01.15 18:18 답글 신고
    전기차 일일 전기 소모량, 일일 전기 생산량, 일일 버려지는 전기량, 여유전력을 보면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생각 외로 생산 후 사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전기 많습니다.
    만약 글대로 전기량이 부족해지면 전기차 보급을 줄이는 것이 아닌 봄 가을 여유전력과 매일 버려지는 전기의 축전 기술을 발달시켜서 사용을 해야할 것이고, 전기차의 전비를 더 높일 수 있도록 회생을 극대화하는 기술이 개발되겠죠.

    전기차 보급율은 결국 대중화에 따른 가격 안정과 희토류의존 배터리에 대한 대책과 배터리 소형화 및 그에 따른 전비 향상 기술 등이 좌우하지 사용 전기량으로 결정되지는 않을 겁니다.

    아 그리고 배터리 교환형 차량이 결국은 나올 것이라 봅니다.
    전기차들의 배터리가 표준화 되면 주유하러 가는 것처럼 파워스테이션에 배터리 교환을 하러 가는 시대가 올 수도 있죠~ㅎㅎ
    심야시간과 여유전력이 있는 계절에 충전된 배터리를 자기가 원하는 셀단위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우려하는 많은 것들이 해결되지 않겠습니까?ㅎㅎ
    답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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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령 3 다시칸 21.01.15 17:58 답글 신고
    하지만2030년이후 엔진생산은 안합다고 합니다.
    내연기관차는 이젠 기보유차량외엔 개발안된 화물차나 견인차같은 특수차정도일겁니다.
  • 레벨 상병 바삭 21.01.15 19:38 답글 신고
    전기 생산이 부족한게 아닙니다. 전기는 생산 후 저장 할수가 없어 소비전력량에 맞춰 생산합니다.심야 전기가 싼 이유는요 최소량을 생산해도 전기가 남기 때문이죠.
  • 레벨 상사 3 아파용 21.01.15 17:03 답글 신고
    이게 마즘. 단순히 기술력이 좋아지고 있다한들
    하루아침에 충전시간을 혁신적으로 줄이고 주행거리를
    최대 3천키로 이런식으로 늘리지않는이상..의미없고
    더군더나 그럼 그전기를 한전에서 감당할지도 문제임
    원전은 폐쇄해대고 친환경전기공급도 개판인데..
    그것까지 비약적인상승을 이루는게 하루아침에될일이아닌듯
  • 레벨 상사 3 아파용 21.01.15 17:06 답글 신고
    자체충전기술이라는 솔라패널도 그만큼 차도무거워지고
    지금도 수급개똥망이라 딜러조차 추천안하는 옵션이기도
    하죠..
  • 레벨 소장 불뿜는소방차 21.01.15 17:05 답글 신고
    추천드립니다.
  • 레벨 대위 3 꽉찬느낌 21.01.15 17:06 답글 신고
    그렇게 되기 전에 전기차 충전은 심야전기만 사용하게 하겠죠..
    그외 전기에는 누진세 엄청 때릴꺼고요..

    전기도 화석연료라.. 의미없어요.. 소비자만 더 귀찮을뿐..
  • 레벨 대령 2 뱀애무쓰리 21.01.15 17:08 답글 신고
    그런식으로 보완도 가능하겠네요..어쨋거나 전기차 경제성은 보급대수와 비례해서 낮아질겁니다..그럼 자연스레 보급 속도가 조절되겠죠..
  • 레벨 대위 3 꽉찬느낌 21.01.15 17:11 신고
    @뱀애무쓰리 저도 그렇게 봐요.. 가성비는 갈수록 떨어질꺼 같아요..
    근데. 지금도.. 초기자본 생각하면.. 가성비가 좋나 싶어요.. 겨울에 전기차 못타겠다고도 난리고..
  • 레벨 중위 1 P놓고엑셀 21.01.15 17:56 답글 신고
    하이브리드가 보편화 될듯
  • 레벨 중사 3 제리MAC 21.01.15 18:13 답글 신고
    하이브리드는 지금도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서도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말들이 있는거보면 하이브리드 보편화는 아닐것 같아요
    저도 하이브리드 사려고 백방으로 알아봤는데 차량가격이 일반 내연기관 차보다 4~500만원 비싼데 이게 내연기관 10년치 기름값과 거의 비슷해서 메리트가 없다는게 전문가의 말이 공감이 많이 갑니다.
  • 레벨 원사 1 쌀라마투 21.01.15 18:21 신고
    @제리MAC 하이브리드 차량을 단순 연비 아끼는 측면으로만 생각하시면 그럴수도 있지만.. 정차또는 저속 주행 시 정숙함..머 조금 더 좋은 출력? 등을 고려해서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 레벨 중장 복받은년 21.01.15 17:57 답글 신고
    몽땅 전기차로 바뀔경우

    그동안 자동차가 소모하던 연료가
    어디에 쓰이게 될거 같습니까?
  • 레벨 원사 3 샤랄랄라 21.01.15 18:58 답글 신고
    그 연료로 화력발전 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나본데 그럼 화력발전소를 얼마나 더 지어야될까요?가뜩이나 환경문제로 화력발전도 줄이는 판국에.그리고 화력발전으로 돌려서 전기 만들면 내연기관을 직접 돌리는것보다 효율 많이 떨어집니다.환경도 더 나빠지고요.
  • 레벨 원사 3 산소탱크 21.01.15 18:01 답글 신고
    태양광 충전식이 해답입니다
  • 레벨 중령 2 워크맨애상 21.01.15 18:06 답글 신고
    과거 현대의 태양광 충전식 전기차 망한거 보면 웃음이..
  • 레벨 원사 3 느그어머니누구 21.01.15 18:07 답글 신고
    한 1-2%충전된다고 보면 됨.
  • 레벨 중사 1 맛있는찌개 21.01.15 18:04 답글 신고
    좋은 의견이지만 실제로는 저렇지 않습니다. 전기 사용량이라는게 같은 시간에 동시에 가져가는게 아닌 이상은 급증하지 않아요.
    또 다들 잊고계시는게 있는데, 우리가 쓰는 기름도 전기랑 화석연료 엄청 먹습니다. 정유하는데.
    가끔 보면 전기는 생산할때부터 화석연료 많이 쓰니 어쩌니 하면서 원유를 휘발유로 만드는데 사용하는 화석연료 및 전기사용하는건 생각안하는사람이 너무 많더군요. 이 또한 엄청납니다.

    지금 전력생산량보다 10%정도만 더 올리면 인구 전체의 40%정도가 전기차 사용해도 큰 문제 없다는 계산도 있어요. 또 심야전기로 ESS로 전기를 저장시켜서 사용하는것도 연구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전혀 비관적이지 않고 오히려 희망적이에요. 화석연료는 30년 안에 대부분 사라질걸로 봅니다.
  • 레벨 소령 1 빵상깨랑깨랑 21.01.15 19:38 답글 신고
    이게 정답임...
  • 레벨 이등병 Mikoyan 21.01.15 19:50 답글 신고
    화석연료가 30년 안에 사라진다라는 판단은 무리.
  • 레벨 소장 보오배애들 21.01.15 20:21 답글 신고
    30년 전에도 화석연료가 30년밖에 못쓴다고 그랬음.

    그런데 기술의 발전으로 점차 화석연료를 더 많이 발견하게 됨 ㅡㅡ;;

    어쨌거나 30년 드립은 하지 맙시다 ㅋ
  • 레벨 중사 2 머쩌머쩌 21.01.15 20:24 신고
    @보오배애들 /> 아니.. 이 이해력은 무엇인가요?
    찌개님 말은 30년 안에 고갈이 아니라 사용율이 떨어질꺼란 의미인데.. 님은 고갈 얘기하고 있음..
  • 레벨 중장 고광택귀두 21.01.16 01:21 답글 신고
    석유없으면 건설,화학,섬유 기타등등 아무것도 못만듬
  • 레벨 대위 3 버라이어티코리아 21.01.16 04:43 답글 신고
    찌개님 글에 공감하구요.
    덧붙이자면 현재는 전력을 손실을 적게하면서 저장하는 ESS 장치가 아직은 미흡하지만 계속 발전되고 있어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ESS기술도 발전하고 시장도 같이 커질거라 봅니다.
    누수되는 전력을 최대한 많이 저장할 수 있게되면 그것만으로도 전기차 돌리는 전력은 충분히 확보될거에요.
    또한 배터리 기술도 점점 발전해서 완충속도 및 주행거리 증가같은 기술적인 부분도 계속 발전할거고 뭣보다 내연기관차의 연비에 해당하는 전력소모량도 더 좋게 개선될거기 때문에
    전기차의 보급에 따른 전력부족은 안나올거라 봅니다.
    진짜로 우려되는 부분은 전국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어떻게 어느정도로 보급하느냐는거죠.
    이 인프라와 충전속도 개선에 따라서 전기차 시장의 확대속도가 결정될거라 봅니다.
  • 레벨 이등병 동탄엘프 21.01.15 18:04 답글 신고
    그런데 산업용 및 공공용에 비해 가정용전기 사용량은 그 비율이 굉장히 작지 않나요?
    가정용이랑만 비교하면 80%증가지만 전체 포함하면 훨씬 적을 거 같습니다만..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 레벨 하사 2 guhoney 21.01.15 18:06 답글 신고
    우리나라 전체 전력사용량중 가정용 비중은 13%임, 말씀하신계산법이 맞다면 나라전체사용량의 10%가 증가하는 것이므로 충분히 커버 가능할것 같습니다
    전력예비율을 고려하면, 지금 발전소가지고도 커버가능함
  • 레벨 하사 3 거친쏘울 21.01.15 19:04 답글 신고
    네 맞습니다. 가정용 전기 소비율은 13% 내외예요. 대부분 산업용, 상업용 전기로 사용해요. 현재 발전량으로도 충분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충전을 심야에 하는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을거예요.
  • 레벨 중사 1 오늘힘내자 21.01.15 18:10 답글 신고
    인간들은 답을 찾을것이다. 항상 그러했듯이...
  • 레벨 중사 3 겨울부채 21.01.15 18:11 답글 신고
    그리고 전기차 충전은 주로 집에서 밤에 하게 되겠죠.
    그럼 밤에 남는 전기 이용하면 심야에 남는 전기 쓰게 되는 거
  • 레벨 소령 1 내일은형이쏜다 21.01.15 18:11 답글 신고
    S전자와 신물류 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로봇이 혼자서 일하다가 배터리가 다 되면 충전하고 다시 일하는 시스템입니다.
    이게 문제가 일 하는 시간을 늘릴려면 배터리 용량이 커져야 하고 배터리 용량이 커지다 보니 로봇이 무거워져서
    서보 모터의 용량도 커져야하고... 딜레마죠.

    그러다가 개발된게NCPS (비접촉식 충전 방법)입니다.
    로봇이 다니는 길에 닛찌 와이어를 깔아서 자기장에 의한 충전하는 방식인데,
    닛찌와이어가 어마무지 하게 비싸서 현실성이 없었죠.

    최근에는 닛찌와이어로 무한궤도를 만들어서 로봇을 일을 시킵니다
    이렇게 하니까 와이어 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었죠.
    로봇은 쉬지않고 24시간 일을 할수있게 됐 습니다
  • 레벨 이등병 ed 21.01.15 18:18 답글 신고
    전기차 일일 전기 소모량, 일일 전기 생산량, 일일 버려지는 전기량, 여유전력을 보면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생각 외로 생산 후 사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전기 많습니다.
    만약 글대로 전기량이 부족해지면 전기차 보급을 줄이는 것이 아닌 봄 가을 여유전력과 매일 버려지는 전기의 축전 기술을 발달시켜서 사용을 해야할 것이고, 전기차의 전비를 더 높일 수 있도록 회생을 극대화하는 기술이 개발되겠죠.

    전기차 보급율은 결국 대중화에 따른 가격 안정과 희토류의존 배터리에 대한 대책과 배터리 소형화 및 그에 따른 전비 향상 기술 등이 좌우하지 사용 전기량으로 결정되지는 않을 겁니다.

    아 그리고 배터리 교환형 차량이 결국은 나올 것이라 봅니다.
    전기차들의 배터리가 표준화 되면 주유하러 가는 것처럼 파워스테이션에 배터리 교환을 하러 가는 시대가 올 수도 있죠~ㅎㅎ
    심야시간과 여유전력이 있는 계절에 충전된 배터리를 자기가 원하는 셀단위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우려하는 많은 것들이 해결되지 않겠습니까?ㅎㅎ
  • 레벨 대위 1 눈팅만XX년 21.01.15 18:29 답글 신고
    전기자동차의 보급은 이동식 에너지 저장장치의 보편화라고나 할까요
    에너지를 소비하는 입장에서 판매하는 입장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 충전식만 생각해서 그렇지 교체하는 방법도 연구하고 있다고 본거 같고
    주행중 충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안이 연구 되고 있고 벌써 상용화 단계에 있을수도 있습니다
    못한다기 보단 하지 않는다는 표현이 맞지 않나 싶네요
  • 레벨 이등병 Mt9룡 21.01.15 18:37 답글 신고
    내연기관 자동차의 효율이 30% 정도입니다. 발전소 에너지원에 따라 다르지만 석탄이 32%, 천연가스 40% 정도라고 합니다. 국가 전체적으로 보면 전기차가 많아지는게 환경이나 에너지 효율을 생각하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로 인한 미세먼지, 도심 열섬현상,이산화탄소 배출 등을 고려하면 줄이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는게 아닐까요
  • 레벨 원사 1 역시는역시역시다 21.01.15 21:45 답글 신고
    천연가스 40퍼잡고 배터리로 이동할때 사라지는 에너지는요?? 그리고 사용할때 손실되는 에너지는??
  • 레벨 중령 1 엠텍 21.01.15 18:59 답글 신고
    제가 주변인들에게 전기차가 대세는 될수 없다고 했던게 어차피 전기도 무언가를 소비하는 에너지로 만들어
    지는것이라 완전한 친환경에너지는 아니다 라는것이었죠~

    어쨌거나 지금보다 한단계 발전할 밧데리로 인한 획기적인 충전시간과 주행거리 가 도래 하기전엔
    에너지원 시시비비를 떠나서 아직 교통수단을 대체할 단계는 아닌거 같아요~
  • 레벨 대령 3 알면늦고 21.01.15 19:04 답글 신고
    전 시골에 살고있습니다.
    시골살면서 생각해보면 전기자동차는 시골부터 보급해하면좋을거같아요.
    지붕이나 마당이나. 태양전지판과 충전기 설치하고 내차는 집에서 생산하는 전기로 충전해서 쓰는거죠.
    관공서 학교 공장 지붕에 태양전지판 설치늘리고.. 4대강 쓸돈으로 전국에 태양전지판을 깔았었으면.. ㅡㅡ;;;
  • 레벨 이등병 버나드리빙스턴 21.01.15 19:13 답글 신고
    이런것도 계산안해보고 자동차회사들이 내연기관개발 중지한다고 발표하고 그럴까요.... 설마. 회사 미래가 걸린 일인데... 많은 전문가들이 이런 전기사용량 다 계산해봤을거고, 그 결과를 근거 삼아 전기차로의 전환을 선언하는거죠.
  • 레벨 중위 2 담배는디스 21.01.15 20:02 답글 신고
    자동차 회사 말을 언제 부터 우리들이 믿었니요?
  • 레벨 이등병 버나드리빙스턴 21.01.16 08:51 신고
    믿고 안 믿고는 개인의 영역이니까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죠.
  • 레벨 소령 1 내일은너다 21.01.15 19:15 답글 신고
    2019년 전력총판매량중 가정에서 소모한 전기는 14%정도입니다. 모든차가 전기차가 되서 가구 전기의 80%정도 급증한다면 총전력량의 약 10~12%정도 상승하는정도라 걱정안하셔도 될것 같네요 그정도는 추가로 생산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 레벨 하사 1 언어의정원1 21.01.15 19:27 답글 신고
    저는 오히려 이 많은 차들 기름 안떨어지고 기름으로 차가 계속 간다는게 더 신기합니다
  • 레벨 대위 2 한대피자 21.01.15 19:35 답글 신고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이면서 태양광까지 여러가지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니 해결방법이 나올겁니다

    태양광 에너지 관련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참여하고 있어요.. 직접적으로 시대가 변하는걸 기업들이 모를리도없고 다 물밑 작업중일겁니다

    그리고 전력 수급 그 문제를 단순하게 숫자로 계산하는건 안맞아요
  • 레벨 원사 3 다이킨에어컨 21.01.15 19:59 답글 신고
    그냥 도로를 자기장 충전장치를 만들자.
  • 레벨 소위 2 스시300 21.01.15 20:02 답글 신고
    석탄 때우던 시절에는 석유를 정제해서 쓴다는걸 효율도 없고 미쳤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었죠...
  • 레벨 중위 1 파파마마 21.01.15 20:11 답글 신고
    걍 본인의 생각일 뿐 휴대폰이 나왔을 때 지금처럼 1인 1폰은 생각도 못했쥬
  • 레벨 소위 3 study 21.01.15 20:17 답글 신고
    우리나라는 궁극적으로 수소연료전지로갈듯.
  • 레벨 소장 넌뭐깨끗하냐 21.01.15 20:23 답글 신고
    총량으론 문제 없을듯 하고,,, 문제는.. 동시간대 사용량이 항상 문제였쥬 ㅋㅋ
    밤에는 남아 돌고,,,
  • 레벨 상병 맛있는호떡 21.01.15 20:33 답글 신고
    전기충전이 원할하지도 않고

    충전량도 모자르는데

    전세계에서 너무 성급하게 진행하는게 아닌지.....

    지금은 내연반.전기반으로 움직이게 하는게 더 나은것 같은뎅~~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령 2 소나타는너나타 21.01.22 20:33 답글 신고
    니콜라는 사기임
    트럭도 언덕에서 중력 이용해 동력없이 굴렸다죠
  • 레벨 원사 2 Greenwave 21.01.15 20:39 답글 신고
    전기 자동차는 야간에 전기가 남아돌 때 충전하고 낮에 차를 운행하고 그러고도 남는 전기는 다시 가정에서 활용 활용하는 것이 ESS의 개념입니다.
  • 레벨 소령 1 mdman2014 21.01.15 21:14 답글 신고
    무선 충전만이 길임
    아니면 태양열 급속충전~
  • 레벨 중사 2 W9GFO 21.01.15 21:24 답글 신고
    현재 제주도는 친환경 발전으로 전기가 남지만 한전에서 비싸게 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전국이 그렇게 될 것이고, 남는 전기를 어떻게 소비하고 저장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 레벨 대령 3 허풍선사 21.01.15 21:44 답글 신고
    제주도가 그정도 인가요? 사실확인 해보겠지만
    전국적으로는 신제생에너지 (태양광,풍력)전기발전량은
    총발전량에 10%로도 안됩니다.
  • 레벨 중사 2 W9GFO 21.01.16 00:02 신고
    @허풍선사 https://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3717
  • 레벨 대령 1 고자난자완스 21.01.15 21:47 답글 신고
    진짜 전문가가 아니면 니들이 가진 지식이 전부라고 착각하지마라. 보배에서 자칭 전문가인척하며 단정짓는 애들보면 한숨만 나오더라.
    얄팍한 지식으로 미래를 단정짓다니...쯧쯧
  • 레벨 대위 2 철이7 21.01.15 22:01 답글 신고
    전기차 베터리 재활용 활성화 되면
    풍력발전 태양광 발전 단가가 획기적으로 내려갑니다
    선순환이죠 그리고 더 중요한건
    우리나라는 가정에서 쓰는 전기는 얼마 안 됩니다 대부분 전기를 기업에서 써요
  • 레벨 중위 3 음부즈맨 21.01.15 22:10 답글 신고
    전기차 충전 까페 해볼려니
    전기차 보급이 안따라주네
  • 레벨 중장 spe02 21.01.15 22:14 답글 신고
    음슴체에서 글의 신뢰성이 엄청 떨어지네요
  • 레벨 원사 3 맑은생각하며산다 21.01.15 23:31 답글 신고
    수소차가 답임
  • 레벨 원사 2 민서대장 21.01.15 23:53 답글 신고
    음. 한달에 전기료 몇만원으로 년 만키로 정도 탄다니.
    내얀기관 한두달 기름 값이면 일년 타네요.
    본전 뽑고도 남겠네요. 전기차 사야게ㅆ다
  • 레벨 하사 1 바람돌이차차차 21.01.16 00:21 답글 신고
    옜날 가솔린엔진을 자동차에 적용할때랑 같은 형국입니다.
    지금의 엔진은 발전을 많이 했습니다. 수요가 있으니 개발하면 돈이 되는거죠.
    전기차도 지금 시작입니다.
    모터기술과 배터리기술도 발전할검니다.
    효율좋은 모터 개발하면 돈이 되닌깐..... 효율좋은 배터리 만들면 돈이 되닌깐....
    전기차만 생산판매된다면 빠른 속도로 발전 할거라 생각합니다.
  • 레벨 원사 3 sodacat 21.01.16 01:20 답글 신고
    전기가 만들어지는 매커니즘과 내연기관의 비효율을 고려한다면 답은 전기차일수밖에 없음
  • 레벨 하사 3 인생휘리릭 21.01.16 02:28 답글 신고
    1. 전기차 충전은 주로 피크시간이 아닌 야간임
    2. 야간에 충전하여 피크시간에 오히려 역송전 하여 발전예비율을 높일수 있음[V20 기술]
    3. 또한 앞으로는 스마트그리드 기술과 ESS을 통한 다양한 전력공급망 예상
    4. 흔히 말하는 수소차(연료전지를 이용)도 정혹히 말하면 전기차의 일부분임
    5. 예를 들어 효율 무진장 좋은 태양광패널이 개발될경우 전기차 외관을 이걸로 뒤덮는 다면?
    6.글쓴이는 현 우리나라 발전시스템에 전기차 기술을 비교하여 글썼지만 조금더 들어가보면 지금 이 시장은 엄청난 과도기임
  • 레벨 중령 2 소나타는너나타 21.01.22 20:31 답글 신고
    밤에는 전기가 남아돌아요

    대부분은 밤에 충전하겠죠

    안그래요?

    더욱이 유지비용(엔진오일, 미션오일, 각종 필터류, 브래이크패드(전기차가 훨씬 덜 달음)) 이런거 생각해보면 전기차가 답이다

    벤츠 전기차 유지비나 일반 대중 전기차 유지비나 또이또이 될것임
  • 레벨 중령 1 TCS해제 21.01.22 20:57 답글 신고
    2천만대가 밤에 어느 장소에서
    주차하면서 충전할수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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