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품질개선혁신 TF 꾸려 대책 논의…품질 불만 데이터 시스템 구축키로
개발-판매-정비 전 부문 유기적 협력…의사 결정 체계도 간소화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현대·기아차가 사상 최대 규모인 3조4천억원의 품질 비용을 충당금으로 쌓기로 한 데
이어 고질적인 품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조직 정비에 나선다.
이를 토대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강조한 '완벽한 품질을 통한 고객 행복'을 추구한다는 방침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CG)
[연합뉴스TV 제공]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조만간 시장 품질 정보 조직과 문제 개선 조직을 통합하는 등 품질 문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유관 부서 간에 품질 관련 정보와 각종 문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함께 역량을 집중해 해결하는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위해 올해 초부터 별도의 시장품질개선혁신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다.
더 뉴 그랜저의 엔진 오일 누유 문제와 코나 전기차의 잇따른 화재 등 끊임없이 불거지는 품질 이슈는 현대·기아차의
발목을 잡고 있다.
현대차의 1조원대 영업이익 회복이 기대됐던 올해 3분기의 경우 양사가 세타2 엔진 관련 추가 충당금 등 3조4천억원
의 품질 비용을 충당금으로 반영하기로 하며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양재동 현대·기아차 사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먼저 그동안 제기된 각종 품질 불만 사례를 체계적으로 데이터화할 계획이다.
과거 사례와 현장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각종 불만 사례를 면밀하게 분석해 하나의 품질 관리 시스템에 통계화한 뒤
이를 기반으로 향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참고, 대응할 방침이다.
최근 차량 내에 탑재되는 다양한 정보기술(IT)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텔레매틱스 서비스나 소음과 진동 등 각종 차량
내 센서를 활용해 차량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신호를 감지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논란이 된 세타2 GDi 엔진이 탑재된 차량 등에 엔진 진동 감지 시스템(KSDS)을 적용하는 것도 이 일환이다. 현대·기아
차는 이를 엔진뿐 아니라 다른 부품 진단에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충전 중 불 난 코나 전기차
[남양주소방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yoon@yna.co.kr
차량 개발 시에도 소프트웨어 중심의 기능 개발에 집중한다. 사용성 개선은 물론 여타 문제 발생 시에도 하드웨어적
조치보다는 소프트웨어적 조치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저비용으로 문제 개선이 가능하도록 차량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유관 부서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그동안은 문제가 발생하면 특정 부문이 일부 정보를 독점적으로 활용하거나 해당 부서 내에서만 해결하려고 했으나
이 같은 관습을 버리고 개발 단계에서 참여했던 연구소를 포함해 판매 후 차량 정비를 담당하는 서비스 부문까지
개발-판매-정비로 이어지는 전 부문에서 조직 간 장벽을 허물 계획이다.
투명하게 문제를 공유해 유관 부문이 함께 다각도에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시내 한 현대차 매장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의사 결정 체계도 간소화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고객 불만이나 품질 문제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려
고객에게 최대한 이른 시점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등 고객 만족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의선 회장도 지난 14일 취임사에서 "우리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모든 활동은 고객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
고객 행복의 첫걸음은 완벽한 품질을 통해 고객이 본연의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것"이라고 품질을 강조
한 바 있다.
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친환경(?) 전기차 사업에 타격 입을 까봐 미리 쉴드치는 것지 머~~~
잊을만하면 코나 불나는 기사가 나오니 ㅎ
그런데 말이지......내부 품질 개선은 당연한거 아냐? 언제는 안했나? ㅎ 품질 부서가 어마 어마 한걸로 아는데.
중요한건 법을 이용해 차량 결함을 인정하지 않는 니들의 비양심이 문제인 거야.
시간낭비 왔다갔다 기름값낭비 대차이건 적어도 해줘야됨
친환경(?) 전기차 사업에 타격 입을 까봐 미리 쉴드치는 것지 머~~~
잊을만하면 코나 불나는 기사가 나오니 ㅎ
그런데 말이지......내부 품질 개선은 당연한거 아냐? 언제는 안했나? ㅎ 품질 부서가 어마 어마 한걸로 아는데.
중요한건 법을 이용해 차량 결함을 인정하지 않는 니들의 비양심이 문제인 거야.
지랄두 아주 어메이징하게 한다
기술력은 없지 . 뭔가 해서 보여줘야 하지 다른거 갖다가
다 뜯어놓고 얼렁뚱땅 배껴서 찍어대니 눈으로 못보는 결함이 나오지
베타테스트 호구들도 인터넷으로 더이상 가지고 놀기 힘들어지지
아주 죽겠지?
너낸 기술력이 없자나 기술력이
어느자동차회사가 엔진하나 제대루 못만드면서 프리미엄브랜드를 런칭해
아 호구용이지
현기안탄지 15년이 넘었다 정신 차려라 국내 소비자들없으면
벌써 한강다리가서 새벽공기 마셨어 ㅉㅉ
부품단가 낮춰서 협력업체 피빠는 원가절감
그만해라.. 결국 단가맞추려면
협력업체도 ㅈ같은 부품써야되고 그게 다 니들
품질문제 되는거다ㅉㅉ
그리고나서 문제생기면 또 협력업체 조지고 ㅉㅉ
믿고거른다~
나 불량 차량이 고객 불만이 쌓여만 가는구나... 대가리가 나쁘면 공부를 좀 해라~ 의선아~ 젊은나이에 대머리
는 까져갖고... 거저 먹을려는 심보...ㅡ,.ㅡ;;;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