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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일병 인디아나존 21.11.09 18:01 답글 신고
    창정비 하고 가는건가요?
  • 레벨 원사 1 다목리 21.11.10 01:10 답글 신고
    질문이 있습니다. 왜 디젤기관차는 전부 디젤2싸이클 엔진을 사용을 하죠 ?

    4싸이클 디젤 엔진을 사용하면 훨씬 기름이 적게 들것 같아서요. 그리고 디젤 2싸이클 엔진도 흡기 ,배기 밸브가

    있나요? 휘발유 2싸이클 엔진은 흡,배기 밸브가 없잖아요 그냥 옆구리에 뚫린 곳에서 흡입 , 배기를 하잖아요

    그리고 2싸이클 디젤 엔진도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이렇게 하나요 어떻게 하나요 이렇게 하면 4싸이클

    엔진 방식 이잖아요 흡입 압축 폭발 배기 , 이러면 4싸이클 인데 디젤 2싸이클은 도데체 어떻게 상하 운동을

    하는지 궁금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디젤 기관차들은 전부 2싸이클 디젤 엔진을 사용 하더라고요.

    뭐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 이젠 엔진소리 들어보면 알겠어요 러시아 디젤 기관차들 대부분이 2싸이클 엔진 같아요

    그럼 우리나라 K1, K2 전차 1500마력 엔진도 2싸이클 일까요 ? 아시는분 제 궁금증을 풀어 주십시요
  • 레벨 대령 3 파워라이더 21.11.10 01:44 답글 신고
    우선 모든 디젤기관차가 2스트로크 엔진을 사용하진 않습니다.

    우선 디젤기관차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디젤엔진을 이용해서 직접 차륜을 굴리는 디젤액압동차와, 디젤엔진을 이용해서 발전기를 돌린후 이 전기로 모터를 구동하는 디젤전기기관차가 있습니다.
    9100호대 디젤기관차가 퇴역이후엔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디젤기관차는 디젤전기기관차 입니다.
    자동차로 치면 하이브리드라 할 수 있죠.

    현재 국내 운행중인 디젤을 직접 동력으로 활용중인 디젤액압동차인 CDC 나 RDC 디젤동차들 밖에 없습니다.
    이들은 디젤엔진 자체를 동력원으로 사용하죠.이들은 동력차 자체가 객차를 겸하기에 진동이나 소음에 유리한 4행정 디젤 기관을 사용 합니다. 사실 객차만 끄는 만큼 큰 토크가 필요 없기에 액압식으로 직접 구동하기 때문이기도 하죠.

    디젤기관차를 보더라도 현재 특대형 기관차 주력으로 운행중인 디젤전기기관차 7400호대는 2스트로크 엔진입니다.
    7000호대, 7100호대, 7200호대, 7300호대, 7500호대까지 모두 2스트로크 엔진을 사용해서 발전기를 돌리고, 이를 이용해서 모터로 구동하고 있죠.

    7600호대의 경우 4행정 엔진으로 발전기를 구동합니다.
  • 레벨 대령 3 파워라이더 21.11.10 01:52 답글 신고
    여기서 중요한점은 2행정 가솔린기관의 구조와 디젤기관의 구조는 상당히 다르다는 점 입니다.
    일반적인 가솔린 2행정 기관은 (여담이지만 저는 여전히 2스트로크 바이크 RS250 을 소유하고 있을만큼 2스트로크를 좋아합니다. ㅠㅠ) 밸브라는 개념이 없고, 피스톤이 움직이며 소기포트와 배기포트를 막았다가 열었다가 하게 되죠.
    그리고 연료는 엔진오일과 섞여있고 또 공기와 섞인채로 실린더내로 공급되게 됩니다.
    이러한 혼합기를 압축한후 스파크플러그를 통해 점화되어 폭발하게 되죠.
    폭발행정에서 폭발된 배기가스가 배기포트를 통해 나가고 이대 크랭크실내에 흡기되어 있던 혼합기가 피스톤이 하강하는 압력으로 소기구를 통해 다시 실린더로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반면, 디젤 2행정 기관은 4행정 처럼 상단에 밸브가 달려 있습니다. 흡사 4행정 기관처럼 말이죠. 이는 배기 밸브 입니다.
    가솔린 2행정 기관처럼 피스톤이 움직이며 실린더벽에 있는 흡기구를 통해 공기가 흡입되는 것은 비슷하지만, 가솔린의 경우 흡기구를 통해 크랭크실내로 들어온 혼합기고 피스톤의 하강시 소기구를 통해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것과 달리, 디젤 2행정은 크랭크실을 거치지 않고 직접 실린더내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연료와 공기가 섞이지 않은채로 피스톤이 하강할때 공기만 우선 실린더 내부로 유입됩니다.
    그리고 피스톤이 상승하며 이 공기가 압축되어지면 그때 실린더 상단의 인젝터를 통해 연료를 분사하게 되고, 이때 압축되어진 고온고압의 공기에 의해서 연료는 압축착화되어 폭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피스톤이 하강하며 배기밸브가 열리면서 배기가 시작되고 이때 흡기가 함께 시작되며, 폭발력+흡기되는 공기의 압력으로 배기가스를 배출하게 되죠.

    실제, 가솔린 2행정 기관의 연료소모가 가장 심한 부분이 바로 흡기와 배기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 인데, 디젤의 경우에도 이는 마찬가지 이지만 디젤은 이대 혼합기가 아닌 공기만이 흡기 되기에 연료가 함께 배기되지 않습니다.

    단, 가솔린과 달리 흡기-소기가 아니라 바로 실린더내부로 공기가 흡기되는 만큼 배기가스를 밀어낼 공기압력이 나오질 않기에(가솔린은 피스톤이 하강하며 크랭크실 내부에 생기는 압력으로 소기하죠) 흡기포트에 스케빈징 펌프가 달려 공기를 강제로 밀어넣어주는 구조 입니다. (그러나 실제 대부분은 터보/슈퍼차저가 있어서 고압 공기가 들어오죠!)
  • 레벨 대령 3 파워라이더 21.11.10 02:06 답글 신고
    즉, 정리하자면 2행정이긴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솔린 2행정과 많이 다릅니다.
    가솔린 2행정 최고의 단점 배기시 혼합기가(연료가) 함께 배기포트로 빠져나가는 특징이 디젤 2행정에선 없습니다. 공기만 먼저 흡기 하니 말이죠.

    이 때문에 가솔린 2행정에 비해서 훨씬 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혼합기가 아닌 공기만 우선 흡기하기에 터보차저나 슈퍼차저를 통해 공기만 압축후 실린더내부로 보낼시 효율이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가솔린 2행정에는 상상할 수 없는 부분이죠

    이러한 이유로 통상적으로 대형 산업디젤 엔진들은 2행정을 많이 사용 합니다.
    특히 빠르게 상업회전수(정격부하)에 도달해야 하는 발전기등의 기관에서는 빠른 리스폰스를 갖춘 디젤 2행정 기관이 유리합니다.
    이때문에 필요에 따라 순간적으로 정격부하까지 돌려 최대 전기를 발전해야 하는 비상발전기나, 디젤전기기관차, 각종 선박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4행정 기관에 비해서는 소음, 진동, 배기가스 등의 불리함이 있는 만큼 앞서 말한 CDC, RDC 등의 동차식 기차등에는 4행정을 사용합니다.
    앞서 말했듯, 국내 디젤전기관차도 7600호대는 4행정 엔진이 적용되었는데, 기존과 가장 큰 차이는 기준은 EMD 계열 이라는 점. 7600호대는 유럽시장을 겨냥한 GE파워홀 계열 기관차라는 점 (유럽이 환경엔...) 이 차이죠.

    아무튼,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편리하며 대형 산업기의 경우 환경부분에서 조금 불리하더라도 큰 면적을 이용해 촉매나 필터등을 크게 만들어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등의 이점을 통해 기관차뿐 아니라 아직 많은 산업현장에서 특히 발전기를 구동할땐 디젤 2행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발전기를 구동하는 디젤전기기관차(DEL) 에서도 마찬가지이며, 7600호대가 4행정인 이유는 도입이 비교적 최근 인것과 환경에 예민한 유럽시장용 GE파워홀 디젤기관차라는 점등이 큰 차이일 듯 합니다. (실제 7600호대 기관차 GE파워홀은 유로3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든, GE 최초의 유럽시장용 기관차 입니다.)

    온라인 상이라 글이 두서가 없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레벨 원사 1 다목리 21.11.10 23:38 답글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솔직히 2행정 디젤기관이 매우 복잡하네요 생각 보단요 전 휘발유 2싸이클 방식으로 되어

    있을줄 알았습니다. 몇번 자세히 읽어 보겠습니다. 그럼 저도 이해가 될듯 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오히려

    4행정 디젤엔진 보다 복잡한것 같습니다.
  • 레벨 대령 3 파워라이더 21.11.11 02:44 답글 신고
    가솔린 2행정보단 복잡하지만, 그래도 4행정 보다는 간단합니다. ㅠㅠ
  • 레벨 원사 1 다목리 21.11.16 00:33 신고
    @파워라이더 그럼 디젤 2행정 기관이 디젤 4행정 기관 보다는 기름을 훨씬 더 먹겠군요.

    그리고 디젤 2행정이 회전이 빠르다고 하셨는데 그럼 왜 차량엔 사용을 안 하는거죠 ?

    일반적인 덤프차 , 트레일러에 사용을 하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 레벨 소령 3 댕댕이닷 21.11.12 13:49 답글 신고
    K1A~ 전차네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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