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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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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수 어쩌다부랄탁 02/17 12:39 답글 신고
    호의가 계속되믄...

    -_-)
  • 레벨 대령 2 코딱지나발러 02/17 12:40 답글 신고
    올리긴 올리신적 있네요 ㅋ

    걍 임대인 입장에서 명절 인사는 제쳐두고

    따박따박 안밀리면 땡큐죠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2:49 답글 신고
    물가상승률도 있는데, 6년에 1번 인상 정도는 해야하는거 아닐까요?

    올리긴 올리신적 있네요-라는 말씀은 임대료 인상이 질못 되었다는 말씀이신지요?
    워딩의 취지가 진짜 궁금합니다.
  • 레벨 대령 2 코딱지나발러 02/17 12:50 신고
    @십일월비 올리신적이 있으니 내릴수도 있는 고민을 한번 해본적이 있으신지 궁금해서 그라요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2:52 답글 신고
    제가 드린 말씀은 올리던 내리던 그건 임대인의 고유권한인데, 임차인들이 먼저 요구를 한다는것이 좀 이해가 안되네요.

    지난번 글도 그렇고, 시기가 이러니 임대료를 내려야한다가 전반적인 분위기라 이해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 레벨 대령 2 코딱지나발러 02/17 12:56 신고
    @십일월비 올리든 낮추든 십일월비 님 마음이 겠지만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때까지 한시적으로 조건을 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그동안 임대인이 문제없이 한번도 밀린적이 없다면 말이죠...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3:03 답글 신고
    글쎄요. 전 임대료 유예는 생각해본작 있지만 인하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임대료는 가끔씩 밀릴때도 있었고, 별다른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1~2주 전에 임차인분이 문자를 보내셨네요. 현재 코로나때문에 매출이 떨어지고 있고 이때문에 임대료가 늦어질수 있다라고 말이죠.
  • 레벨 대령 2 코딱지나발러 02/17 13:07 신고
    @십일월비 작성자님께서 말씀하신 공생은 유예이고 임차인이 생각한 공생은 인하인거 같네요

    사람마다 뭐 생각은 다를수도 있어요

    이 부분을 조율한다면 임차인 에게는 좋은신 건물주라는 소리도 들을 수 있겠구요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3:19 답글 신고
    제가 생각하는 공생은 임차인들의 초기투자를 약점으로 잡아 임대료 폭등 등의 불합리한 권리행사를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한 순간 이슈에 대한 일희일비는 공생이라 이야기하기엔 작용이 너무 작지요.

    소유물건에 대한 정당하고 객관적인 권리행사(적정수준의 임대료와 인상)는 당연한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 레벨 대령 2 코딱지나발러 02/17 13:34 신고
    @십일월비 물론십일월비님 의견에 공감하지요
    그냥 요즘 임차인이 힘들구나 정도로 생각하시고 좀 더 자세히 서로의 상황에 대해 알아가보면 좋잖아요^^
    임차인분이 십일월비님을 악으로 생각하지 않을수도 있구요
  • 레벨 중령 3 하이바다 02/17 12:42 답글 신고
    상식적인 사람들이 더 많을꺼에요.

    님의 부를 누가 뭐라하겠습니까?

    반대로 상식에 맞지 않는 임대인 임차인이의 얘기겠죠.

    일방적이진 않을꺼에요.

    암튼 좀더 넓은 맘이시면 좋겠다는 생각은 해봅니다.

    물론 의무는 아니에요.
  • 레벨 대위 2 빨간라바 02/17 12:43 답글 신고
    역시...형형색색 이구나...
  • 레벨 중장 내꺼마이커 02/17 12:47 답글 신고
    장사가잘되면 다음번계약때 올리지않나요
  • 레벨 소위 2 질문사절 02/17 12:49 답글 신고
    한국은 자유민주주의지만 가진자들에게는 항상 시기와질투가 있습니다.. 건물주분들이 평생 안고가야 할 짐입니다..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2:50 답글 신고
    임대인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은 그냥 수용해야하는 걸까요?
  • 레벨 소위 2 질문사절 02/17 12:53 신고
    @십일월비 그냥 신경 안쓰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무조건적인 비판은 당연 안되지만 거기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거나 논란이 된다면 화살이 고스란히 가진자쪽으로 가는게 현실이더군요..
    티내지 말고 그냥 에이구 속으로만 생각하시고 상대를 안하시는게 최선입니다
    왜 끼리끼리 어울리는지 생각해 보심이..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3:04 답글 신고
    질문사절님의 의견엔 적극 공감합니다.

    오프라인에선 당연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선 의견피력이 쉬우니 글을 올리긴 했습니다만, 그냥 그러러니하는게 좋을듯 하네요.
  • 레벨 소장 페라리탐 02/17 12:53 답글 신고
    그러하다
  • 레벨 소장 1차로꿀쳐발라놨나 02/17 12:55 답글 신고
    괜히 월세사는게 아님
  • 레벨 원사 2 샐리 02/17 12:55 답글 신고
    ㅋㅋㅋ가진자 보다는 없는자가 많으니 그들 편에서 얘기해야 먹어주는 국민성이니...

    나도 열심히 해서 저렇게 되어야 겠다가 아니라

    거지같은 나라 끌어내려야 겠다가 더 먹히는 정치판이니....
  • 레벨 소위 1 몬들러 02/17 12:55 답글 신고
    틀린말이 아니네요.
  • 레벨 중위 3 마이카최고 02/17 12:56 답글 신고
    왜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평소에 안부문자를 보내야 되는지요.
  • 레벨 소령 3 등따신고등어 02/17 13:03 답글 신고
    평소 연락도 없다가 결혼한다 돌잔치한다 이렇게 연락 받으면 어때요? 인생사 쉬운게 없고 또 그렇기에 인간관계가 어려운겁니다 반대로 임대인도 임차인에게 안부 인사는 해야 했겠ㅈ요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3:07 답글 신고
    안부문자로 인사를 올려라가 아니라,
    평상시에 임대인에게 별로 신경도 안쓰다가 이런 이슈때만 호의를 원하니까 드린 말씀입니다.

    호의란 서로 주고 받는 것입니다.

    제 주위에 임차인으로 성공하는 사람들보면 임대인들에게 상당히 잘합니다.

    인지상정입니다.
    누군가 자신을 잘 챙겨준다면 그사람에게 떡하나 더주고싶은게 사람 심리입니다.
    사화생활의 기본이기도 하구요.
  • 레벨 병장 후크손장 02/17 12:57 답글 신고
    명절에는 임차인보다 임대인이 먼저 안부문자해야하지 않을까요!
    님은 임대를 업으로하는 부동산임대사업자고 임차인은 고객이니깐요.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3:09 답글 신고
    하하하....임차인이 고객이다라.....

    그저 웃음만 나옵니다.
    어떻게하면 이런 가치관이 생기시나요?
    거기에 추천만 2개네요...허허

    그럼 앞으로 모든 임차인들은 임대인에게 당당히 큰소리치면서 지내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너의 고객이다 라면서요.

    아마 재계약은 없을겁니다.
  • 레벨 병장 후크손장 02/17 15:09 신고
    @십일월비
    가치관이라 ㅎㅎ
    유치하시네요.
    계약서특약으로 명절안부문자 추천합니다.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5:22 답글 신고
    진짜 궁금합니다.
    어떤 사고방식이어야 그런 가치관이 나오는지...

    가치관을 거론한게 유치하다면 이유를 밝히셔야죠.
    밑도 끝도없이 유치하다라고 이야기하면 진짜 유치해보입니다.

    평생 자위하면서 사시기 바랍니다.
    비소유자가 소유자보다 위라....하하
  • 레벨 병장 후크손장 02/17 15:43 신고
    @십일월비
    누가 위고 아래라는 말이 아닙니다.
    위 아래가 왜 나오죠???(난독증도 치료가능합니다.)
    단지 임대차계약을 맺은 계약관계라고 말하는겁니다.
    임대인은 장소는 제공하고 임차인은 이용 댓가를 지불하는거죠!
    이용 댓가를 지불하는 쪽을 우린 고객이라고 부릅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병장 후크손장 02/17 17:28 신고
    @십일월비
    시간이 없어 마지막 댓글입니다.ㅎ
    논점을 자꾸 비껴가시네요.

    상하관계가 왜 또 나오나요.
    저는 단지 계약관계라고 말하는데!
    임차인은 하층민이고 임대인은 상층민입니까???
    누구든 명절안부문자를 보낼 의무는 없습니다. 임대인에게 보내라는 것이 아닙니다. 임차인이 안부문자를 보내야 한다는 사고방식이 이상하다(?), 나와 다르다(!) 이 걸 말하고 싶었던 겁니다.
    그리고 받고 싶은 사람이 먼저 보내면 됩니다.
    안부 물어보는 것에 순서가 있나요?

    그리고 부동산 가서 '임대인 고객'이라고 말하라니요!!!
    님은 김밥집 가서 '김밥집 고객이니 김밥 주세요.'라고 주문 하나요??
    비약이 심하네요.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7:59 답글 신고
    이제와서 변명하시 마시지요.

    최초 댓글을 다시가서 읽어보세요.
    후크손장님 논지는 그런의미가 아니셨잖습니까.

    임차인이 고객이니 임대인이 명절에 먼저 안부문자를 보내야한다고 말씀하신게 팩트죠.
    계약특약 운운하며 비아냥거린 댓글은 또 뭡니까.
    계약조건 운운하시며 수습하는 리플을 장황하개 다셔도 초기댓글의 논지는 변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임대인과 임차인은 수직, 상명하복의 입장은 당연히 아닙니다만, 강약의 관계임에는 확실합니다.
    우린 계약에 의한 수평적관계이니 임대인에게 이것저것 권리주장을 당당히 하신다면 아마 재계약시엔 생각이 달라지실겁니다.

    자본주의사회의 힘의논리를 꼭 생각하세요.
    복종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전 사업으로도 나름 자수성가했고, 부족하지 않게 삶을 살아갑니다. 주위의 모든 풍족한 지인들도 생각이 모두 비슷합니다.

    주위의 성공한 분들의 생각을 좀 엿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어디가셔도 임차인이 고객이다라는 취지의 말씀은 우스갯소리로밖에 안들립니다.

    임대인인 제 입장에서는 더욱 우습게 들립니다.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8:12 답글 신고
    잘 이해가 안되실듯 하여 제 지인의 이야기를 끝으로 말씀드립니다.

    사업장을 역세권에 7개를 운영하시는데, 월임대료가 평균 1500~2000만원정도 됩니다.
    이분도 자기 상가도 가지고 있는 임대인이기도 하구요.

    명절이면 사업장 임대인 분들에게 선물 및 문자 돌리고, 때마다 안부인사 드립니다.
    임대인들과 사이가 좋고, 물론 다음 재계약시에 아무 문제없이 재계약 하십니다.

    이런 부분을 말씀드린겁니다.

    평상시에 교류도 없다가 이런 이슈에 임대료 인하해달라는 문자하나 툭 던지면 어느 임대인이 좋아합니까.

    호의를 받고 싶으시면 평소에 관계를 잘 유지하라는, 인지상정의 취지의 의견이었습니다.

    단순히 안부문자를 무작정 보내라는게 아니구요.

    글의 요지를 잘 파악하세요.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8 08:48 답글 신고
    중간 댓글이 이상하게 삭제가 되었군요.
    복원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먼저 안부를 해야하는 둥, 임차인은 고객이라는 둥을 말씀하시니 당연히 상하관계로 이해하지요.

    그러니까 부동산에가서 임차인이라 얘기하고 난 임대인의 고객이라 이야기해보시라니까요.

    미친놈 보듯 할것입니다.

    임차인이 임대인의 고객이라....
    희대의 명언이군요.
  • 레벨 대위 3 짱개일베메갈꺼져 02/17 13:08 답글 신고
    형님 사랑합니다
  • 레벨 중장 검둥개 02/17 13:09 답글 신고
    호이 호이 호오이~
  • 레벨 소위 2 궁극의도 02/17 13:30 답글 신고
    이미 머리속부터 님이 갑이다 라는걸 깔고 계시니까 “재계약시점에 고분고분하시고”라던지”재계약을 안해준다”라는말을 할수 있는거죠?
    건물주가 갑은 맞습니다
    계약서상에도 갑이라고 나오니까요 ㅋㅋ
    하지만 세입자가 을 이라고 해서 건물주에게 꽤씸하다느니 건방지다느니 그런말을 들을 이유는 없죠
    계약관계 일뿐이니까요

    님은 착한건물주 소리를 듣고싶운 모양인데 님 머리속에 갑의위치가 각인되어 있는이상 그런말 듣긴 어려울겁니다

    세입자가 사고없이 성실하게 자기상권을 키워주고 자기도 부자가 되는게 곧 내 재산을 키워주는것..즉 공생관계 인데말이죠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3:41 답글 신고
    전 착한건물주 소리보다는 합리적인건물주 소리가 듣고 싶습니다.

    냉정하게 단도직압적으로 말씀드리죠.

    임대인과 임차인 중에 칼자루는 임대인이 쥐고 있습니다.
    서로 힘써봐야 임차인이 다칩니다.

    힘의 논리에 따라 임차인은 임대인을 이길수가 없습니다.
    갑이라서 까불지 마라가 아니라, 갑이 아니니 갑의 행세를 하지 말아라 입니다.

    그리고 답글을 다실거면 상대방의 글을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괘씸하다라고 한건, 유예라는 제 선의를 매몰차게 거절한 부분을 이야기 한 것입니다.
    임대료 연채는 계약해지에 해당하는 중차대한 부분입니다. 이부분을 유예해주겠다라고 호의를 베풀어 드린겁니다.

    그리고 전 건방지다는 말은 한적이 없습니다.
    뭔가 열등감에 사로잡혀 계시네요.

    그리고 해당 물건의 가치는 그 임차인이 키우는게 아닙니다. 임차인이 개판쳐서 말아먹어도 그물건의 가치가 살아있으면 다른 임차인이 바로 들어옵니다.

    이런 견해가 전 신기합니다.
    성실하게 상권을 키워준다라.....하하
  • 레벨 중장 2푸돌8 02/17 15:19 답글 신고
    흠...
  • 레벨 상병 질럿의승부 02/17 15:25 답글 신고
    저런 마인드를 가져야 건물주가 되는구나!!

    한수 배워갑니다.

    난 임대료를 깍아줄수 없다~ 단, 유예를 해주고 그 돈은 다 받겠다~

    난 위대한 임대인이니까~ 임차인 너네는 갑질하지마라

    안부를 나에게 여쭙고 1주~2주 정도의 월세 밀림은 겸허히 받아줄테니

    나의 포옹력에 월세 인하를 엮지마라

    난 건물주니까~

    ""나도 노력해서 저런 건물주가 되어야 겠다.""

    오늘의 일기 끝.
  • 레벨 중사 1 십일월비 02/17 15:44 답글 신고
    질럿의승부님 같은 이런생각이 문제라는 겁니다.
    할인은 선의이고 유예는 선의가 아닙니까?

    다른의견이 있으시면 의견을 개진하세요.
    이런 비아냥조의 글은 선생님의 인격을 보여줍니다.

    좀 불쌍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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