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전에 "[핸들오작동] 현대자동차 NF 소나타 핸들오작동 블랙박스 영상" 이라고 글 올린 사람입니다.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jebo&No=18059
과거에 현대기아차로 아반떼MD 에서 이슈가 되었던 피쉬테일 현상을 경험하신 분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또는, 제 삼자로써 직접 목격하여 블랙박스 영상을 가지고 계시거나,
자동차 보험회사 관련자 분들께서 가지고 계신 자료와 영상,
본인이 경험하지 않았어도 주변분들이 피시테일 현상으로 사고나신분들 함께 정보를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정보 찾아보니, 블랙박스 영상이라고 제 삼자가 찍은 것들은 거의 현대기아 차더군요.
제 소견으로는 이 현상이 운전자 부주의로 일관하지만, 차 설계에 있어 근원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고,
특정 브랜드 회사에서 생기는거 같아서, 정보공유 협조 요청드립니다.
쪽지나 리플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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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속도로 주행시 커브길에서 알 수 없이 핸들이 심하게 흔들리고 좌우로 왔다갔다하는 사고로 인해 차량이 측면 전복 되어
억울함에 글을 올리게 되었는데, 그로인해 네티즌 덕분에 "피시테일"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제 사고 증상과 완전 똑같더군요 ㅠ
이 무서운 "피시테일" 자동차 현상은 정말 아마도 제 삼자가 보는 것만으로도 아찔하며, 직접 경험한 저는 아직까지도 트라우마로 정신적 충격에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네요. ㅠ
제가 느끼는 피시테일이라는 이 현상은...
차가 좌우로 심하게 움직이며, 브레이크도 작동하지 않아 어딘가에 부딪쳐야만 정차 할 수 있고,
운전자 뿐만 아니라 주변 차들까지도 피해를 입히고 대형사고로 까지 이어지는 정말 무서운 현상입니다.
자동차를 생활화하고 있는 요즘 이런 안전불감증까지 안고 있으면서 타야하니, 이젠 차를 믿을 수가 없네요.
자동차 회사에서는 원가절감을 위해서가 아니라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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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피시테일" 을 검색해보니...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car&no=209673
피시테일은 동영상처럼 뒤축 무게 중심을 잃으면서, 뒤뚱거리는 현상
- 원인 -
첫번째는 전륜 구동 차체크기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휠 베이스가 점점 길어지면서 무게 분배에 불리한 구조
두번째는 본넷은 짧아져서 전면라인은 가파르고, 트렁크 라인은 줄어들어 공기역학적으로 뒤를 눌러주는 다운포스 감소
세번째는 뒤축 서스펜션을 좌우 독립으로 받쳐주는 멀티링크가 아니라, 일체형인 토션빔 차종이 늘어남에 따라 롤링시 접지력 저하
네번째는 점점 가벼워지는 핸들 시스템으로 아무런 저항없이 조향각을 쉽게 틀어짐, 위급 상황시 지나친 조작은 오히려 무게 중심 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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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시테일 사고 블랙박스 영상 자료]
. 고속도로 사고 영상_피쉬테일현상
http://blog.naver.com/bisu0323?Redirect=Log&logNo=150108786385&jumpingVid=362FF60841B2BD2584697E48F7778B839E76
. 문제 많네 (동영상 자료 많음)
http://cafe.naver.com/jettaclub/54172
. 아반떼 MD 피쉬테일 (어제 작성한건데, 하루만에 회원가입해야 볼 수 있게 바꿔놓았네요.)
http://cafe.naver.com/hksafety/950
. 아고라펌] 아반떼 피시 테일 사고 블랙박스 영상
http://www.encar.com/cc/cc_board.do?boarddiu=001&boardId=057&board_type=&method=read&pageNo=®id=270840
. 피쉬테일 운전 아주 위험하네요. (어제 작성한건데, 하루만에 회원가입해야 볼 수 있게 바꿔놓았네요.)
http://cafe.naver.com/mm2love/106482
. 현대차 실내공간과 피시테일현상 (어제 작성한건데, 하루만에 회원가입해야 볼 수 있게 바꿔놓았네요.)
http://cafe.naver.com/fordlove/90386
. 아반떼 HD 피쉬테일 목격~ ㅎㄷㄷ
http://cafe.naver.com/lacettigt/423115
. 피쉬테일 현상
http://blog.naver.com/rla0104?Redirect=Log&logNo=20190067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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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9.29 (일) 20:22 보배드림에 작성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3년 8월 11일 밤 11시 20분경
서오산 톨게이트에서 나와서 수원방면으로 가던 중 (화성시 안녕리. 우측으로는 한신대학교가 보이는 위치) 오른쪽 커브길에서 2차선에서 주행중에 갑자기 핸들이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고 핸들이 직진으로 가지 않고 핸들 조작을 좌측으로 하면 오른쪽으로 가고 마음대로 핸들조작이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게기판엔 ABS 불이 켜져 있었고, 브레이크 작동두 되지 않아 몇차례 좌우로 차가 움직이다가 결국은 중앙분리대를 받아 차량이 조수석쪽으로 측면 전복되었습니다.
듀얼 에어백 역시 하나도 터지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제 차는 NF 소나타이며, 2004년 10월식 주행거리 62000km입니다.
사고 후에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 접수하였고, 통화상으로 담당직원에게 사고 경위를 얘기하였고, 담당직원은 제가 급제동을 했다면 밀리면서 타이어 자국이 일자로 도로에 남아 있을 것이고, 제가 말한 상황이라면 타이어자국이 그렇게 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후, 현대 담당직원 한명이 나오셔서 차량이 보관되어있는 렉카 보관소에서 차량을 결함 점검하였고, 사고 난 지점 고속도로도 확인 하였고 결함이 없다고 통화하였습니다.
차량 점검과 고속도로 확인한 총 시간이 부근 1~2시간 정도…
무슨 차량 검사를 한분이 나가서 어떻게 어떤식으로 점검했냐고 저는 반문하였고, 고속도로는 확인해보셨냐구 여쭤보니, 확인하였고 도로에는 타이어자국이 없었으며 중앙분리대 역시 수리를 한 상황이라고 말씀하시더군요.
차를 짧은 시간 내에 차리프트도 없이 한명이 나와서 어떻게 어떤식으로 점검했는지 현대 자동차의 점검결과를 믿을 수 없어, 다시 현대서비스에 전화를 하여 접수하였고, 그 건이 수원서비스센터로 이관되었습니다.
한 명이 짧은 시간에 차량 검사한게 불만이라고 얘기했더니, 수원서비스 담당자는 약 10명정도 (저는 병원에 입원해 있는 상황이라 잘 모름) 각 부문 기술자 분들이 3시간정도 차량 검사한 결과 차량에는 이상이 없는 걸로 다시 전화가 왔습니다.
물론 당연히 현대자동차 측에선 이상이 있게 나와도 없다고 답변 받을 것을 이미 예감하고 있었기에…
이로 현대자동차와는 더 이상 소통하기 어려워서 종결 지었고,
경찰쪽에 접수하였으며, 차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의뢰를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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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나기 전까지는 여자라 차에 대해 잘 몰라서 그냥 만족스럽게 타고 다녔는데, 사고나보니 주변사람들의 얘기와 인터넷기사들이 눈에 들어왔고, 이젠 현기차의 안티가 되었습니다.
사고로 인해 저는 다리 골절, 허리 타박상, 치아 파절 및 치아 흔들림으로 22일간의 입원하여 현재 퇴원하여 집에서 요양중이고, 오래 앉아있기 힘들어 이제서야 글을 올리네요.
너무 억울하고 속상합니다.
우리나라 유일한 국내기업이며 시장 점유율 1위인 현대기아차…
속수무책으로 회피만 하고 있는 악덕기업입니다.
이번 브레이크 관련 리콜도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니 이제서야 울며 겨자먹기로 리콜을 하네요.
제가 아는 지인이 브레이크 때문에 3번이나 수리를 했는데도 문제가 있어 아고라에 글을 올렸는데, 그 기사가 일파만파 이슈가 되어 하루만에 현대측에서 연락이 왔더랍니다.
글을 내리는 조건으로 300만원 받고 글을 내리고, 차량을 가져가 수리를 해줬다고 하네요.
이런 식으로 한 것이 수만대의 차들의 결함으로 리콜 사태까지 온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급발진 및 에어백 결함, 싼타페 물셈 등 여러가지 결함은 보상해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이러한 결함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회피만 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반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관련 분들(알바) 많다는데, 댓글 달지 말아주세요.
또 한번 상처 받습니다. ㅠ
저의 두서 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언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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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랑 비슷한 사례 사이트 주소]
. 주차 중 핸들만 '빙글빙글'…운전자 "아찔"
현대 산타페 '핸들 빠짐' 현상, "원인분석 중"
http://www.bizdaily.kr/news/news_view.php?newsidx=340745
. 기아 포르테 핸들조향장치 불량으로 인한 고속도로사고!!
http://cafe.naver.com/winstorclud/110846
. 기아 포르테
고속도로에서 노면을 타는거 같은데, 한번 봐주세요.
핸들이 움직이지 않고,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상황입니다...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no=27683&table=car
. K5 핸들 오작동
http://pann.nate.com/talk/314766134
. 소나타 고속도로 주행 중 시동꺼지고 브레이크 핸들 작동 안됨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No=804463&code=freeb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No=804463&code=freeb
. 고속도록 주행중 핸들조작이 안됨..도와주세요..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188203&bm=1
. 고속도로 뒤뚱뒤뚱 사고....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car&wr_id=586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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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현대차, 서스펜션 결함으로 美당국서 조사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918
현대차 리콜, 쏘나타 아제라 하체 부식으로 미국서 2400만대 리콜!!
http://speciallotto.tistory.com/entry/%ED%98%84%EB%8C%80%EC%B0%A8-%EB%A6%AC%EC%BD%9C-%EC%8F%98%EB%82%98%ED%83%80-%EC%95%84%EC%A0%9C%EB%9D%BC-%ED%95%98%EC%B2%B4-%EB%B6%80%EC%8B%9D%EC%9C%BC%EB%A1%9C-%EB%AF%B8%EA%B5%AD%EC%84%9C-2400%EB%A7%8C%EB%8C%80-%EB%A6%AC%EC%BD%9C
미국, 현대 싼타페 조향장치 결함조사 중단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total_id=11957448
기아 쏘울, '핸들 결함' 발견…美당국 조사 착수
"신형 차량서 경고 없이 발생
즉 상세히 설명하자면, 살짝부웅뜬상태 즉 하중이 타이어에 실리지 않은상태에서 스티어링계열 (오류 또는 문제 근데 오류 또
는 문제 될것이없어요. 파워스티어링 방식은, 어차피 사람손으로 돌리는 만큼 바로 반응하니까요. MDPS 면모를까...) 의 문제
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핸들 오작동이맞습니다. 그리고 피쉬테일 피쉬테일하시는데, 위에 잘써놓으셨네요.
그 정도 Km수에 년식 그정도면, 평균적으로봤을때 쇼바 즉 4짝중 1짝은 압이 빠졌을수도 있습니다.
모든 가능 성을 열어 놓고 이야기 하자면
뒷쪽 쇼바 한쪽이 압이 빠진 상태 일경우 위의 동영상 과 같은결과를 초래 할수있습니다.
타이어에 차량하중이 빠졌다. 다시 하중이 실리면, 동시에 스프링이 다내려갔다가 동시에 올라 와야하는데, 쇼바 한쪽이
압이 빠졌다면, 한쪽만 늦게 또는 빠르게 올라올수도 있습니다. 고로 살짝 한쪽의 타이어가 접지가 늦거나, 빠르겠죠.
이때 당황하여 핸들을 꺽어버리면( 타이어에 하중이 실리기전) 핸들이.. 좌우로 틀릴수도있습니다.
또한 하중이 실리지 않은상태에서 즉 차체는 붕뜬상태(타이어는 바닥에 닿아있고) 에서 브레이크를 밟으시면 ABS들어올수도 있습니다.
위의 동영상은 글쓴이님이 올린 조금 오래됐습니다. 20번도 넘게 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조향계통이지..
피쉬 테일이라 보긴.. 조금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급격한 핸들조작에, 뒷쪽 서스펜션 계통이 앞쪽을 따라 오지 못해, 뒷쪽 타이어가 접지를 잃고, 흔들리는걸 피쉬 테이리라
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쉽게 고속도로에서 고속으로 칼치기 하면서 브레이킹 시전하지면.. 바로 느낌 온다고들하더구라구요)
즉 하중이동중에 브레이킹을 하면, 피쉬테일 현상이 더오기 쉽습니다.
글쓴이님 말처럼 차체무게는 가벼워 지고, 앞 엔진쪽은 무거워서 피쉬테일 현상이 올수도있습니다.( 토션빔 방식 )
하지만 NF소나타의 경우
앞은 맥퍼슨 뒤는 멀티링크
멀티링크에선 잘안오죠.. 독립적으로 양쪽이 움직이는데.. 급격한 핸들링에 양쪽 쇼바+스프링이 각각노는데..
정말 미친듯한 급격한핸들링(급커브) 에서 브레이킹을 해도 피쉬테일이라는 느낌 잘안옵니다.
서스펜션 선택? 스포츠카나 F1 머신도 커브에서 저렇게 핸들 꺾으며 들어가면 오버스티어 나요.
오버스티어 나면 모두 피쉬테일 발생하나? 운전미숙으로 오버스티어 난다고 핸들 이리저리 돌리면 피쉬테일 생깁니다.
그 상태에서 브레이크 밟으면 통제불능이 되어 가드레일 박거나 전복될 수 있습니다.
옆을 부딪히고 옆으로 돌아도 앞 범퍼 안에 있는 센서에 인식 안되면 에어백 안터집니다.
http://cafe.naver.com/avantemd/153877
한번 읽어보세요~
피시테일은 현대기아차에서 쉬쉬하는 대목중에 하나일겁니다.
네이버에 "현대자동차 피쉬테일","피시테일" 등으로 검색하시거나 이나 다양한 비슷한 검색어로 피쉬테일 정보를 얻으실 수 있구요.
저는 사고후 정신적 충격이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아직 절름발로 다니고 있습니다. ㅠ
좀 나아지면 수입차나 르노삼성, 쉐보레로 선택할 생각이예요.
말 그대로 진짜 흉기차입니다. 경험해보지 않고는 절대 모르지요.
바로 느낌와요 뒤가 붕뜨면서 뭔가 하체가 아다리 안맞는 다는 느낌??? 뭐 급커브내려가면서 노면도 안좋으면 더 심하게 나죠
뭐 피쉬테일 느낌아는 사람들은 딱 압니다. 하지만 그느낌은 아닌거 같네여.. 걍 운전자분이 약간 내리막 커브같은데 속도를 좀더 줄이셧더라면 슬립도 안생겼을것이고 접지가 약간 부족한거같은거 같은데...
근데 사고가 낫더라도 저렇게 박으면 에어백은 터졋어야 하는데 또 쎈써타령했겟죠...
저도 현대타지만 정말 우리나라 차들로는 천천히 벨트메고 헬멧쓰고 타야하나봅니다.
아무쪼록 부디 빨리 쾌유하시길 빌구요.. 좋은 소식 들렸으면 합니다.
저처럼 심하게 좌우로 흔들리지는 않으셨나보네요. 천만 다행입니다. 자동차 사고는 순간이라서 좋은 품질의 차를 구매하여 예방하는것만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네요.
현기차는 여러대 타봤지만 갈수록 실망이 더해가네요
정말이지 이말이 딱맞는듯 'simple is best!!' 제발좀
피싱테일이 맞든 아니든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위 상황에서 차가 저리되면 안되죠. 뭔 운전미숙이네 핸들을 틀어서 그렇네 하는 분들은 참 답없는 분들이시고~
분명 차량이든 그 외 환경변수든 문제가 있긴 있네요.
인터넷에 피시테일, 피쉬테일 등 유사하게 검색하시면 정보 찾으실수 있습니다.
인터넷 자료보니 시속 100키로 미만에서도 많이 일어나며, 급핸들 조작 아니어도 피시테일이 걸리네요.
제가 볼 때 현대차들의 특징이 무게 중심이 높은데, 그걸 효과적으로 컨트롤 못하는 느낌이에요.
느낌상으로는 뭐랄까, 차체가 높이 솟구쳤는데, 그 범위가 커서 무게중심이 확 흔들리는 느낌?
그러니까 차가 원하는 컨트롤하기가 어려운 듯한 느낌이요.
제 차도 커브에서 4륜에 꽤 넓은 차폭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어떨때는 휘청 거릴때 있습니다.
한계치를 살짝 넘으면 허둥대요. 참고로 한계 범위 내에서는 고속으로도 꽤 잘달립니다.
속도 고저와 상관없이 물리학적으로 상당히 민감한 컨트롤이 필요하고, 대충 돌았다가는 큰일날 느낌 받습니다.
차가 딱 도로에서 크게 붕 떠서 허둥대는 느낌 없도록 컨트롤 해야 되더라구요.
글쓴이께서 쓴 느낌은 조금 다를 수도 있겠지만,
어찌됐든 현대차는 저속에서는 편하게 잘나가는 차지만,
고속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좁은 한계치 내에서 민감하게 잘 다루지않으면 안되는 불편한 차가 되는 느낌이에요.
베라도 하체 적당히 세팅한 놈하고 순정인 놈 하고 완전히 하늘과 땅차이의 느낌을 줍니다.
정말 무섭네요· 한번 집중적인 주제로 공중파에 알리시고 더이상에 피해자들이 운전자과실이라는 꼬리표가 없어지게 선도해주세요 대기업과 싸우려면 힘드시겠지만 더 좋은 품질의 자동차를 설계하기위해 누군가는 앞장서야 할것입니다
힘내시고 건강이 재산이니 건강부터 챙기세요
사고당시 과속했다면 억울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에어백 안터짐 및 시동꺼짐, 급발진, 물새는 현상 등 시종일관 차에 결함없다며 리콜조치하지 않는 현기차에 대해 화가 날 뿐이고,
위에 피쉬테일 관련 영상을 하루전에 링크 걸어놓았는데, 카페회원만 볼 수 있게 바로 변경이 되었더군요.
우리나라는 에어백 센서위치에 정확히 충돌한 사람이 없나보네요.
재판에서 단 한명도 승소한 사람이 없는거 보니...
자국민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거의 빙판길 느낌하고 같습니다.
http://www.testdrive.or.kr/index.php?document_srl=1759430&mid=qna
사람을 조수석에 태우지 마시고, 뒷자리에 가급적 앉도록 하시거나
기름을 풀로 채워서 다녀야 할듯 싶어요.
당연 간혈적이라 지금 확인함 또 정상나올거구요 보면 그래서 커브길 뒤가 돌면서 사고나신분들 꾀됩니다
이런현상으로 크게 사고나니 정말 님같은 생각 간절히 듭니다.
피시테일 사고는 제 2차사고가 다발적으로 일어나므로 내차만 뽑기 잘했다고 해서 사고 안나는게 아니니,
기업이 이점 유념하여 품질개선에 더욱 힘써야 할 것 같습니다.
국산차량제품이 예전에 비해서 많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또 예전에 비해서 안전장치도 많이 추가 되었다고 합니다. 맞습니다. 인정합니다. 그러나 차량가격도 엄청 비싸졌죠. ㅡㅡ;;
실적시즌마다 현기는 얼마를 벌었네 합니다. 국내에서 파는 이익은 미주에서 파는 손실분을 매꾸고 남습니다.
현기차는 자국민을 호객님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사고나면 쌩깔래... 한국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도 믿지 못하겠습니다.
믿지 못할 국산차보다는 믿음 가는 외국차를 선호하겠습니다.
한번 속으면 속인놈이 잘못입니다. 두번속이면 속인놈도 속은자도 잘못입니다.
세번네번 속으면 ㅋ 속인놈보다 속은놈이 더 바보이며 잘못입니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세요. ㅋ
투표할 때는 사기정당, 사기군 후보자에게 투표하지 마세요. 똑똑한 유권자가 되세요
두 귀태정부 mb정부 ㅂㄱㅎ정부를 규탄하며
국토부의 현기차 감싸기 + 국민들의 현기차 사랑??
으로 전세계적으로도 유래없는 한 회사의 자동차시장 독과점은 더 견고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 공식 연비 또한 과장이라고 미국과 국내에서도 소송을 당했지요.
. 현대차 연비과장 집단소송 美원고 측과 합의
http://news1.kr/articles/1027734
. "현대자동차 연비 과장"… 국내서도 집단소송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682038
언제쯤 국민은 제대로 된 자기 권리를 찾을 수 있을런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1등이라고·자만하다하다 큰코다칩니다~
일단 nf는 토션빔 타입이 아닌 멀티링크 입니다.
영상만 봐서는 절데로 누구의 잘못인지는 알수 없지만 도로의 결함(모레나 기름이 흘러 있는 등)인지 차량의 결함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글쓴님 평균치를 보셔야죠 nf가 저런식의 결함이 있었더라면 여러동호회 및 국토해양부에서 조사가 들어갔을것이고 절데로 5년넘게 판매를 계속하진 않았겠죠.
차량은 원조프레임을 차제로 개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멀티링크를 토션빔으로 토션빔을 멀티링크로 바꿀수는 없습니다.
토션빔 차량인 아반데, 포르테,벨로스터,k3 등등 수많은 사람들이 운전을 하고 있지만 인터넷에 소개된 몇가지 예를 제외하고는 문제가 없습니다.
위차량들은 평균적인 사람들을 위해 제작된 것이지 공도위의 레이서를 위해 제작된 차량은 아닙니다.
저같아도 제가 공도에서 쏘는 스타일이면 토션빔 차량인 위차량은 절대 구매하지 않을것입니다.
장사꾼들이 평균적인 사람들이 잘 타고 다니는데 몇몇 개인을 위해 차량을 바꾸고 원가를 올리진 않겠죠?
당연한거 아닙니까.
자 결론적으로 글쓴님은 일단 차량을 잘 알지도 못하고 클레임글을 쓰신겁니다.
둘째 위영상으론 절대 차량의 결함인지 운전자의 결함인지 도로의 결함인지 모릅니다.
글쓴님의 차량인 NF는 멀티링크 방식이라 토션빔보다는 피쉬테일 현상에서 보다 안전하다 입니다.
nf는 전자식이 아닌 유압장치를 쓴 파워스티어링 입니다. 그렇기에 스티어링 결합이 날 확률이 전자식보단 거의 없다고 해야 합니다.
클레임을 하던 컨플레인을 하던 좀더 공부를 하신후 하시길 바랍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제가 사고난 경위가 이렇고 계속 전문가분들의 의견을 듣고 공부하고 있는 중이며,
사고나신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글을 올린 것입니다.
토션빔, 멀티 링크 중 NF 가 멀티링크라고 하지만, 멀티링크라고 피쉬테일 현상이 안나는건 아니더군요.
어떤 분은 각 부품의 문제보다 기술력 문제라는 분들도 계시구요.
피시테일에 관한 동영상들을 보면 특정 회사 제품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니 그게 문제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좌우로 요동치는 피시테일 현상이 NF 소나타 뿐만 아니라 각 차종에서 나타난다는것이 문제입니다.
뽑기를 잘못한 제가 잘못인가요?
현기차중 유독 아반떼 MD 에서 피쉬테일 많이 일어나는건 전부가 소비자 과실인가요?
왜 설계부분에서 잘못된 부분을 소비자가 부담을 안아야 하는지요.
그런 현기차에 대한 여러가지 불만이 누적되어서 흉기차니 소비자가 호갱이니 하는 질탄을 받는 것입니다.
잘못된 부분을 인정을 하고 고객 만족 경영을 할 수 있는 기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당연히 아반떼가 많이 팔렸으니 사고율도 많은것이지요...
제가 현대차를 좋아라는 하지만 어이없는걸 걸고넘어 갈땐 저도 현대차의 편이 아닙니다만...
지금 민히님께서 제기하는 결함은 제가 봤을대 99% 현대차 잘못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드라이버의 실수이거나 노면이 함정일듯 합니다.
하도 사람들이 현대차를 까데니까 민히님도 이런사고후 그러시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우리나라 점유율 1위의 메이커 인데 이런 결함이 있었으면 1위할수 있었을까요?
좀 답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 아고라에선 통할지 몰라도 자동차 해박한 전문지식이 많은 보배에선 님글 안통할듯 합니다.
다시한번 자세히 생각해 보시길 바랍나다.
저기가 오르막과 커브가 상당히 더럽게 결합되어있고 급커브 주의 표시도 안되어 있어서
항상 사고가 많이나는 구간입니다. (사고 흔적이 끊이지 않음)
제가 봤을 땐
제가 좀 쏘고 다녀서 피쉬테일 특성도 알고 뒷털린 적도 여러번 있었는데
블박영상은 피쉬테일을 일으킬만한 속도와 조건도 되지 않습니다.
오르막에서 내리막으로 급커브 구간에서 차선이 넘어가 핸들을 꺽고 다시 꺽고 꺽다가 차가 돈 것으로 보입니다.
- 1차 방향전환으로 봤을 때 어느정도 언더스티어 영향이 있었고 그게 시발이 되어 스티어링 조작자체가 털린 것 같습니다
제 차 기준으로(임프레션 앞 235 18 50 / 뒤 225 18 50)
저 구간 네비 94키로가 한계입니다.
차 마다 특성은 다르겠지만 피쉬테일 같은경우는 차의 뽑기 문제가 영향을 거의 주진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륜구동 특성 & 차량 고유의 설계상 임계값이 발생했을 때 어느차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발생합니다.
결론은 해당 영상은 피쉬테일이 아닌 것으로 보이네요..
유독 아반떼 MD에서만 나타나는 이유는 어떻게 설명할껀지?
차량가격은 점점 올려왔는데 결과적으론 고속주행시 다수가 불안함을 느끼는데서 오는거죠
1800-2000씩 주고선 그런 불안함을 느끼게 한다는건 세팅의 문제죠.(즉 현대 책임)
돈받고 차 그지같이 만들었다는 반증이구요.
단적으로 그가격과 그 세그먼트 차량과 비교해보면 결론 나오죠
사람들이 피시테일이다 뭐다 까는것도 다 이유가 있는거죠...
"너님이 운전을 못하는거야" 라고 말할껀 아니라고 봅니다.
운전을 못하면 그것도 차량이 감싸줘야 하는게 맞는겁니다.
그러니까 ABS, TCS 같은 장치가 나온거 아닙니까...
무조건 까는 사람도 있겠지만...
맨 윗글에 현대차가 욕먹는건 다 이유가 있는건데
내 차는 안그럼..;;; 이러면서 그러면 문제 해결이 됩니까...
분명 현실적으로 옵션과 자산의 여유가 없어서 현대차 사시는 분들도 있을꺼구요
정보가 없어서 모르고 사시는 분들도 있을꺼구요
다 비교해봤는데 맘에 들어서 사시는경우도 있구요
다 자유죠...
그리고 책임은 본인이 지면되는거죠.
맘에 들면 계속 현대차 타시면 되는거고
맘에 안들면 돈을 더 지불하시던지 옵션을 포기하면 해결되는 단순한 문제죠.
저처럼 현대차 만행을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들은 안사겠죠..
무사고 몇년운전하셧다 하는데 그럼 30년 무사고 운전자 주행하다 사고 안납니가 운전을못해서 사고나는가요? 아차하다 가는거지 6만키로 띠셧다고 세차나 다름없다 하시는데 nf초기모델이면 7년8년됫을건데 그동안 차량 정비정검 철저히 하셧다생각하십니까 차는 너무 안타도 망가지는거에요 킬로수 적다고 좋은거 아닙니다 기계는 어느정도 굴려줘야 제성능 발휘하지 넘 안써도 녹쓸어요피쉬테일이란 확실한 증거잇으세요? 왜자꼬 무조건 이유없이 차량결함이라고만 생각하시는지 안타깝습니다
링크 올려놓은것도 다 방식이 틀린차 결함 난거 올려놓고 보라고 비교하라고 하시고 올릴려면 유압식 ,멀티방식 차량 똑같이 털리는걸 올리시던가 먼 방식 자체가 틀린차들 결함 난거 올려놓고 머라머라히지마시고
어찌 차를 님 입맛에 맞처서 생산합니까 차량이 뷔폐입니가? 경주용차량 몇십억식 하는다 경기띠다 털려서 업허지는거안보세요? 그사람이 운전 못해서 ? 베스트 드라이버가 그커브 돈다고 업어질까요? 미세한실수와 도로여껀에따라 털리고 하는건데 그 레이서 차량 결합차량가지고 경기띤거네요 ? 몇프로정도라도 싱빙성잇는걸 올리고 결합이니 아니니 운운해야델듯합니다
정말 무시무시 하네요..
저한테 이런일이 벌어진다면..
그렇다면..쉐보레나 르노삼성을 사야 되나요?
저 도로가 먼가 결함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나만 현대기아차 안타면 되는게 아니라 제2의 피해자들이 발생하여 더 큰문제가 생기는 이러한 현상을 더이상은 보고만 있어서는 안될듯 싶습니다.
피쉬테일로 누구는 보상해주고 누구는 보상안해주는건 어떤 형평성 기준인가요?
발벗고 나서서 대항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수 밖에 없네요.
고속주행에서 핸들이 자기 멋대로 좌우로 왔다갔다 움직이고, 그 상황에 브레이크가 안밟히는 현상의 자동차는 도대체 어떻게 설계되어 만들어지기에 자동차라고 만드는건가요?
피해자들과 함께 법적대응하여 소비자의 권리를 찾아야겠습니다.
사고 장소는 남김천 ic부근 오르막길에서 사고가 났구요. 다행히 안전벨트를 메고 있는 상황이라 큰 인명피해는 없습니다. 사고 난후 현대차에 전화를 걸어 차량결함에 대해 조사를 해돌라고 요청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대차에서 돌아오는 답변은 이차량에는 vdc 차량제어장치가 달린 차량이 아니라서 현대차에서는 보상이 절대 안된다고 단호히 말하더군요. 그리고 차량 수리해서 조심히 안전운행 하면서 타라는 어이없는 개소리를 하더군요.
사람 목숨이 왔다갔다 했는데... 현대자동차라는 대기업에서 대응하는게 이정도라는게 납득이 가질않더군요...
이글을 보신다면 답글을 보내주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추후 어떻게 처리 됐는지 궁금 하네요. sdj501@naver.com 부탁드립니다.
사고 장소는 남김천 ic부근 오르막길에서 사고가 났구요. 다행히 안전벨트를 메고 있는 상황이라 큰 인명피해는 없습니다. 사고 난후 현대차에 전화를 걸어 차량결함에 대해 조사를 해돌라고 요청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대차에서 돌아오는 답변은 이차량에는 vdc 차량제어장치가 달린 차량이 아니라서 현대차에서는 보상이 절대 안된다고 단호히 말하더군요. 그리고 차량 수리해서 조심히 안전운행 하면서 타라는 어이없는 개소리를 하더군요.
사람 목숨이 왔다갔다 했는데... 현대자동차라는 대기업에서 대응하는게 이정도라는게 납득이 가질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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