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경력 횟수로 7년차 입니다.
저도 아직 배울 것은 많지만 제가 아는데로 말씀드리고 싶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우선 클러치는 기억변속에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하시는게 편하실겁니다.
클러치는 감속의 도구도 아니고 증속의 도구도 아닙니다.
다만 기어를 바꾸는데 쓰이는겁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는게 편하십니다.
내리막길에서 클러치를 잡고 내려오신다고 하셨는데..
클러치라는것이 쉽게 말해서(사실 어렵게 말할 줄도 모릅니다.)
엔진이 돌아가는걸 바퀴로 전달하는 중간단계에서 1~5단까지 기어를 바꿀때 마다
기어가 맡물려있는것을 띄어주고 다시 붙여주고 하는거잖아요.
근데 내리막길에서 클러치를 밟으시면 기어가 띄어져있는 상태(풀린상태)가 되지요.
오히려 이럴땐 클러치를 밟지 마시고 되려 그냥 진행하시는게 훨씬 좋구요.
경사가 급하다 싶으시면 약간의 브레이크로 속도와 알피엠을 떨어트리시고 나신후
1단계 아래 기어로 넣어주시고 내려 가셔서 속도를 감속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제가 워낙 지식이 얕은지라...
아!! 약간의내리막에서 순간 클러치를 밟으시면 쑥~ 하고 앞으로 더 빨리 나가는게
느껴지셨으면 이해가실듯 하네요.
(내리막길 운행시 약간의 상식)
혹 엔진 브레이크에 대해 모르시는듯 해서 얕은 지식 올립니다.
평소 쓰시는 풋브레이크(브레이크페달) 이나 핸드 브레이크 말고 내리막이나
빗길또는 급격한 감속시 필요한 기술인데요.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1단에서 나갈수 있는 속도가 한계가 있고 2단 3단 등 각 기어에서 나갈수 있는
속도의 한계란것이 있죠? 이걸 이용하는겁니다.
내리막진입시 4단 이셨고 경사가 심하다.아주 저속으로 가고싶다 하실땐 풋브레이크로
어느정도 감속을 하시고 3단 2단 이렇게 계단식으로 기어를 내려주세요.
2단에서 3단 으로 상향 기어 늘때 처럼 클러치를 팍팍 띄지 마시고 반클러치 잡듯이
천천히 하세요. 안그럼 순간 앞으로 쏠림 현상이 일어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내리막길을 내려가는 차가 무게등등에 의해서 급격하게 속도가
붙겠죠? 아마도 급경사라면 굉장한 속도까지 나올거에요.
바퀴는 경사때문에 빠른 속도로 내려가려고 할텐데 엔진은 3단 내지 2단라면
알피엠이 올라갈 지언정 이미 3단이나 2단에서 낼 수 있는 속도의 한계를 넘지는 못하
는거죠 되려 엔진회전이 바퀴보다 느리기때문에 바퀴가 빨리 굴러가는걸 억제하는
상황이죠.
이렇게 2단 내기 3단으로 내려가시다 보면 바퀴 회전수에 의해서 엔진회전수 (RPM)
이 올라가는걸 보실 겁니다. 이럴땐 중간중간 풋브레이크만 살짝 밟아주셔서
속도와 RPM을 내려주시면서 천천히 내려오실 수 있는거죠.(꼭 중간중간 풋브레이크
잊지마세요. ^^)
그리고 또 질문 하셨던 감속시 브레이크 보다 클러치에 먼저 발이 가시는건
거의 대부분 처음 운전 하시는 분들의 습관이라고 보이네요.
제 주위에서도 많이 봅니다. 우선 수동 차는 클러치 잘못하면 엔진이 꺼진다는 생각이
너무 부담이 되다보니 그러실 수 도 있는데요.
위에 말씀 드린것처럼 클러치를 잡으시면 기어를 빼게 되는거고 바퀴에 아무런 저항이
안걸리게 되는겁니다. 그럼 클러치 잡기 직전까지 달려온 속도에 바퀴에 저항이 없어
지니 쑥~~ 하고 앞으로 더 나가게 되는거죠. 그러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브레이크를
험하게 밟게 되구요.
결국 제동거리가 좀더 길어지게 되겠죠.
차가 완전히 스기직전까지는 엔진 절때 안섭니다.^^
항상 풋브레이크 먼저 발을 옮기세요.
풋브레이크와 엑셀레이터로 속도 증감 조절하시구요. 클러치는 기어변속!!!
잊지마세요.
(제가 워낙 얕은 지식이라 여기저기 테클 걸리는 소리가 들리네요. 저야 좋죠.
이번기회에 그런 테클에 저도 몰랐던거 알게되고^^)
처음 운전습관 잘 들이셔서 여유있고 안전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