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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하반기 자동차 수출이 주춤한 반면 국내 수입차 시장은 확대를 지속하면서 올해 국내 자동차 수입액이 수출액의 10분의 1 선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1~9월 국내에 수입된 자동차(버스·트럭 등 포함)는 금액으로 34억6천426만달러였으며 수출된 국산차는 320억7천325만달러였다.
비율로 보면 수입액이 수출액의 10.8%에 달한다.
이 추세가 연말까지 유지되면 그동안 수입액의 10배 이상이었던 자동차 수출액이 올해 10배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는 셈이다.
연간 기준으로 이 비율이 두자릿수가 되는 것은 국산차 수출액이 30억달러에 이르지 못했던 1992년 이후 처음이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에는 0.92%, 2000년에는 2.33%에 불과했다가 꾸준히 증가했다. 2008년 9.4%로 9%대에 진입했고 2010년에는 9.96%를 기록했다. 작년에는 9.56%였다.
<그래픽> 자동차 수입액 비율 추이
국산차 수출액 역시 세계 금융위기 영향을 받은 2008년과 2009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증가세였음에도 수입액 증가폭이 워낙 가팔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올해 1~9월 신규 등록 기준으로 수입차는 9만5천706대가 팔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대수 기준으로 10.0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으로도 사상 첫 10% 돌파가 유력하다.
올 3분기 국내 완성차 업체가 노조 파업 등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었고 세계 자동차 시장 경기도 침체한 탓에 수출이 주춤했던 영향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는 올해 남은 기간에도 해외 자동차 시장 침체와 국내 수입차 시장의 활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출액 대비 수입액 비율이 연간으로도 10%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4분기 들어 생산이 어느 정도 회복했으나 국산차가 주로 수출되는 국가의 경기 침체가 계속돼 수출이 급격히 증가하지는 않을 것 같다"며 "그에 반해 연말까지 수입차 시장의 활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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