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위함 결함 “설계 문제없다”는 한화오션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5/05/22/F4473U2ZLVHZ7OBPF32ESZPZOA/
한화오션 건조 호위함서 결함 발견
https://www.naeil.com/news/read/548713?ref=naver
내용 요약.
1. 발전기용 연료탱크 내로 평형수용 해수 배관이 지나감.
-대구급은 복합전기추진함으로서, 저속 및 순항 항해시에는 디젤발전기를 통해 전기추진.
2. 해수배관이 해수로 인해 부식 발생 되어, 해수가 연료에 유입.
3. 원래 배관은 니켈-구리 배관을 써야 되나, 해당 배관은 디젤유에서 침전물이 발생.
4. 3항의 이유로 한화는 SUS316 배관으로 설계 변경.
5. 일부업체에서 SUS304로 납품 했는데 여기서 누수 발생. (전체 131m에서 1.6m 사용)
6. 전수 검사 결과 설계 변경 된 SUS316에서도 부식 및 누수가 발생 되어 문제가 커짐.
문제 요약.
1. 연료탱크내에 해수배관이 지나가게 설계 한게 맞는거냐에 대해 해군 과 한화가 논쟁 중.
2. 한화는 설계변경을 승인요청을 받았다 주장.
3 .기품원과 방사청은 전혀 그런 사실 없다고 주장.
현재 해수배관은 다시 연료탱크에서 빼 우회 하도록 수리 중.
저의 의견댓글 .. 참고바랍니다
저도
KD1구축함인수단(기관) 특수선사업부
국내조선탑 해양사업부
탑 의장사업부(비철배관전문)
탑 선박기관건조감독
탑3 선박기관장
선박회사 기관공무감독 재직중입니다.
제가 현업에서 27년간 군함인수,운용및
상선.시추선등의 직접 배관취부.TIG6g용접.선박운용.설계개정.기관장.기관감독등 제가 직접 만든 배관으로
전처리,갈바도금.스케줄변경.각국선급인증품.고압배관 용융도금,듀랄루민.쿠니,서스309.316,316l,604등 직접 타는배에 다 해수배관으로 제작 운용및 테스트,수리다 해본 사람 입니다.
(기관장에게 해수파이프 부식은 숙명이기에 대단히 민감합니다)
기사내용이 좀 애매한데 이종금속 이라면
1.설계도와 다른 제품(이종품)의 배관인지,
2.서스지만 두가지의 금속으로 배관을 만들어 이종금속간 전해부식이 생겨 연료탱크내 파이프가 파공됐단 소리인지? 기사가 빈약하네요
[서스.스텐은 녹이 안쓴다고 생각함, 그런데 316L 제품군 제외하고 해수에 더 취약.녹아내림]
이걸 발표한 해군공보쪽도 전문가가 아닐거고
이걸 받아적은 언론사도 전문가가 아닐테니 ...
제 생각에 1년내에 이종품으로 인한 해수배관 누수이면....
아마 이래서 사고가 났을 거라 추측되는데
●한화~F.O섬프탱크 내부로 S.W라인이 지나가야된다.
●해군~안된다..도면 개정해라
●한화~한번만봐줘,대신 녹안스는 스케줄 두꺼운 서스파이프로 해주께..평생 안썩게..
여기서 서브(스텐) 파이프면 다 녹 안쓰는즐 알고 해수부식방지계열외 압력배관용 서스파이프나 304.309.308 재질을 쓴걸로 의심됩니다
이종품이라 표현이
설계와다른 제품 이기도 하지만
서스.스텐파이프는
해수에의한 이종금속간의 전해부식 심하거든요
27년간의경험상
(수개월 이내 서스 파이프가 녹아)내리는건 이종금속을 해수라인에 쓸때!!! 뿐입니다.
저도 경험없던 건조감독시 스텐은 다 안썩는줄 알고 304,309서스로 해수배관 만들어 설치했다 다 녹아내려서 터득한 지식입니다.
세계탑급 회사에서도 이걸 아는전문가가 많지 않아요
선체(해수배관도 포함)에iccp,mgos등 전류가 흐르는 상태에서 전위차가 낮은 금속이 먼저 녹지않나 싶음
316L과304,카본갈바관 만나는 접합부나
308.309용접봉 등이 잘녹아 내립니다 ..
1년 이내에 불에 녹는것처럼 구멍이 뻥뚤리죠
해수염소에 강한 316L 파이프를 써도
중간에 304가 섞이든지 접합시 308.309용접봉을 쓰게되면 금방 녹습니다
그리고 오스테나이트계 316 저탄소강
라고 다 똑같은 품질이 아니라
탄소함유량 이나 몰리브덴 함량이 얼마인지에 따라 사용용도를 잘 선택해서 써야되쥬
일예로
자석에 안붙는 316L도 있고
자석이 붙는 316L도 있습니다!
서스
316L이 아닌 304.308.309등의
이종금속에 의한 해수전해부식 같다고 적었는데
제 생각이 맞았네요
서스
316L이 아닌 304.308.309등의
이종금속에 의한 해수전해부식 같다고 적었는데
제 생각이 맞았네요
이후 다른 동종 호위함의 전수검사 에서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부식에 잘 견디는 재질로 된 스테인리스(SUS316L)가 사용된 다른 호위함에서도 구멍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의 SUS304가 단순 실수로 그 함정에만 사용 되고, 나머지 7척의 배관은 SUS316으로만 이루어
졌는데 누수가 발생 되었다라고 해석이 되는데 말 입니다.
네 초기기사엔 이종금속이란 말만 있어서
설계와 다른 금속을 시공한 이종금속인지...
성질이 다른 두금속인지 몰라서 글을 적었거든요..
이젠 304 라고재질까지 나와있군요ㅎ
그리고 304누수로 인해
316l을 사용한 다른배들도 선조치 차원에서
재시공 하는거 아닐까요?
저의 의견댓글 .. 참고바랍니다
저도
KD1구축함인수단(기관) 특수선사업부
국내조선탑 해양사업부
탑 의장사업부(비철배관전문)
탑 선박기관건조감독
탑3 선박기관장
선박회사 기관공무감독 재직중입니다.
제가 현업에서 27년간 군함인수,운용및
상선.시추선등의 직접 배관취부.TIG6g용접.선박운용.설계개정.기관장.기관감독등 제가 직접 만든 배관으로
전처리,갈바도금.스케줄변경.각국선급인증품.고압배관 용융도금,듀랄루민.쿠니,서스309.316,316l,604등 직접 타는배에 다 해수배관으로 제작 운용및 테스트,수리다 해본 사람 입니다.
(기관장에게 해수파이프 부식은 숙명이기에 대단히 민감합니다)
기사내용이 좀 애매한데 이종금속 이라면
1.설계도와 다른 제품(이종품)의 배관인지,
2.서스지만 두가지의 금속으로 배관을 만들어 이종금속간 전해부식이 생겨 연료탱크내 파이프가 파공됐단 소리인지? 기사가 빈약하네요
[서스.스텐은 녹이 안쓴다고 생각함, 그런데 316L 제품군 제외하고 해수에 더 취약.녹아내림]
이걸 발표한 해군공보쪽도 전문가가 아닐거고
이걸 받아적은 언론사도 전문가가 아닐테니 ...
제 생각에 1년내에 이종품으로 인한 해수배관 누수이면....
아마 이래서 사고가 났을 거라 추측되는데
●한화~F.O섬프탱크 내부로 S.W라인이 지나가야된다.
●해군~안된다..도면 개정해라
●한화~한번만봐줘,대신 녹안스는 스케줄 두꺼운 서스파이프로 해주께..평생 안썩게..
여기서 서브(스텐) 파이프면 다 녹 안쓰는즐 알고 해수부식방지계열외 압력배관용 서스파이프나 304.309.308 재질을 쓴걸로 의심됩니다
이종품이라 표현이
설계와다른 제품 이기도 하지만
서스.스텐파이프는
해수에의한 이종금속간의 전해부식 심하거든요
27년간의경험상
(수개월 이내 서스 파이프가 녹아)내리는건 이종금속을 해수라인에 쓸때!!! 뿐입니다.
저도 경험없던 건조감독시 스텐은 다 안썩는줄 알고 304,309서스로 해수배관 만들어 설치했다 다 녹아내려서 터득한 지식입니다.
세계탑급 회사에서도 이걸 아는전문가가 많지 않아요
저두 항공기체 배우면서, 그때 배운거라....
SUS도 부식이 되는데 많은분들이 녹이 안슨다고 생각들 하시죠.
기사 내용 보면 우회해서 다시 설치 수리 중 인것 같습니다.
플렌트 설계자 입장에선 좀 의아 합니다.
316L이 말씀하신 것 처럼 완전히 부식되지 않는 건 아니지만, 우수한 내식성을 가지는 재질입니다.
그런데 수개월만에 녹아내렸다 하니 많이 의아하네요.
그 해수관 전체가 녹아내린건지? 특정 부위의 해수관이 녹아 내린건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해수관을 통해 열교환을 해서 고온의 해수관이 통과 했다던지?
아니면 캐피테이션이 발생하는 부위이거나?
보일러 열로 인한 해머링이 일어나는 부위이거나?
그게 하필이면 연료탱크 지나가는 라인인듯요
316도 동일하군요
부식여유를 감안해서 배관두께를 선정했을테니 어느정도 피팅이나 극간부식?은 감당가능하겠지만 군입장에서는 연료탱크 내부로 지나가는 배관이다보니 추후에 이상징후 발견도 어렵고 유지보수도 힘드니까 이왕 이렇게 된거 하자보수요구하면서 다 뜯고 배관을 외부로 설치하라고 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종부식이 주요원인이라면 탄소강 재질의 연료탱크와 304L 배관이 접촉되면서 발생한 것일까요?
스텐은 산화 피막이 유지되는 공기나 물에 대한 산화에서는 녹이 안생기지만..
염소에 매우 취약한 304 배관은 두께가 두꺼운 배관을 사용한다고 해도..
녹아 내릴정도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매우 빠르게 부식이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건 그...전문인...
바닷물로 돌린다는 그분이 오셔야되는데..
요즘 힘드시나...ㅎ
배에 고장이 계속 발생해서 조사하다가 결함을 발견
역시 기계장치에는 소금물이 매우 안좋죠
선체(해수배관도 포함)에iccp,mgos등 전류가 흐르는 상태에서 전위차가 낮은 금속이 먼저 녹지않나 싶음
316L과304,카본갈바관 만나는 접합부나
308.309용접봉 등이 잘녹아 내립니다 ..
1년 이내에 불에 녹는것처럼 구멍이 뻥뚤리죠
해수염소에 강한 316L 파이프를 써도
중간에 304가 섞이든지 접합시 308.309용접봉을 쓰게되면 금방 녹습니다
그리고 오스테나이트계 316 저탄소강
라고 다 똑같은 품질이 아니라
탄소함유량 이나 몰리브덴 함량이 얼마인지에 따라 사용용도를 잘 선택해서 써야되쥬
일예로
자석에 안붙는 316L도 있고
자석이 붙는 316L도 있습니다!
조선소에서 건조 감독을 제대로 해서 배관,피팅을 316l로 잘써도
이번경우는 f.o탱크 내부라 스케줄이 두꺼운
서스파이프를 쓰면서
용접시 백비드는 퍼징후 티그TIG로,
니코,파이널은 아크나 FCAW co2로 채웠을 겁니다
그와중에 309 용접봉.와이어등이 혼용됐을 가능성도 있고.
특히!!!!
외국메이저급 오일선박회사 들은
316l 용접시공시
일체의 쇳가루 한티클도 용납 안합니다.
쇳가루 하나만 섞여도 이종금속 전해부식으로 서스파이프가 녹기 때문이죠
반도체 공장처럼 작업장 청결및
용접망치. 브러쉬. 작업대. 바이스등등
배관취부.용접시 쓰는 모든 자재공구류는
316l로 만든 공구만 사용하게 할정도죠
하물며 샵내부 배관 실어 나르는 우마.손수레도 316l로 만들어 씁니다.
근데 경험없고,공정바쁜 해군과 한화에서 배관샵의 이종금속기준의 건조감독을 했을리는 없어보이네요
모든 배관이라는 것이 수명이 있고, 마모라는 것이 있는데, 어찌 정비하려고 저렇게 설계를 한 것인지...
세상의 모든배가 GS / BALLAST 를 탑재하고 상시 기동하는데
왜 저래 설계가 되었는디 궁금합니다.
하이브리드 라고 해도
전부보기실발전,가스터빈실,리덕션기어or추진모터실?, 후부보기실 같은 전통적 격벽 구성 일텐데
아마
설계상 전부보기실및 모터룸등에 GS펌프및 시체스트가 있고.. 후부보기실등 선미쪽으로 바라스트 탱크가 있어서 그런건지 ... 의문입니다.
차라리 해수라인 관통시 용골을 따라 fo탱크하단을
터널식으로 뚫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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