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디 도움 요청하거나 조언들을수 있는곳이 없어 답답한 마음에 올려봅니다.
저는 2022년 7월 렉스턴칸을 구매해서 대략 2년정도 운행을 했습니다.
그러던중 고속도로에서 차량이 갑자기 멈춰 급하게 견인하여 원주에 있는 한 쌍용정비업소에 차량수리를 맡겼습니다.
그런데 차는 2년이 안됬지만 엔진오일을 제때 갈지 않아 보증수리를 못해주겠다고 합니다 어쩔수 없이 115만원을 들여 터보수리를 하였고 다른부위는 이상이없다고 출고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차가 멈출때까지 엔진경고등이 안들어오는게 맞냐고 하니 기계이다보니 그럴수도 있다 본인(차량수리한분) 이라도 억울하고 황당하겠지만 어쩔수 없다하여 그냥 결제후 차량을 인도 받았습니다 문제는 이때부터입니다 집으로 와서 다음날 엔진경고등이 들어왔고 출력이 떨어져 가까운 쌍용정비 사업소를 방문하였습니다 진단 결과 터보이상인것 같다고 수리점가서 다시 수리를 요청하라고 하여 다시 원주 쌍용을 방문하여 진단결과를 보여주니 얼마전 수리했기 때문에 그럴리가 없다며 인터쿨러 문제인듯하다며 인터쿨러를 교체했습니다 시운전 결과 인터쿨러문제가 아닌것 같다며 이번에 dpf라는걸 갈아야 할것 같다며 dpf를 교체 하겠다며 차를 두고 가라는 것입니다 그러더니 또 다시 전화가 와서 dpf 교체해도 증상이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터보문제가 맞는것 같다고 하면서도 기존 교체한 인터쿨러와 dpf는 원래 고장이 맞다고 주장을 합니다 그래서 그냥 원상복구를 해달라 다른 정비사업소로 가겠다하니 본인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각서를 쓰라고 하네요
1. 우선 엔진오일을 제때 못교체한 저에게도 과실은 있겠지만 차가 완전히 서버리도록 경고등이 안들어 온다는게 그럴수 있는 문제인가요?
2. 타사업소에서는 터보이상이라고 하는데도 본인들이 얼마전 터보를 교체했기때문에 고장원인에서 배제했다고 하는데 임의대로 인터쿨러 dpf들을 교체하고서 터보문제가 맞는듯하다며 교체부품들은 원래 망가진게 맞다고 주장하며 엔진에 처음에 진단당시에는 안보이던 쇠가루등이 보이네 어쩌네 하며 계속해서 다른수리만을 이야기 합니다
3.원상복구를 해달라고 해서 정비사업소에서 다른망가진 부품으로 원상복구 등을 하면 원래 본인차에 있던 부품인가 알아볼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본사고객선터로 전화를 해도 정비소에서 전화가 와서 아무리 본사에 전화해도 소용없다고 맘대로 하랍니다.
정비사업소야 개인사업이니 본인들은 과실없다고만 주장하고 본인들 입장에 맞게 차를 만들면 그뿐일텐데 답답합니다
암튼 여러가지로 힘듭니다 이런쪽으로 지식이 있으신분 계시면 어찌해야 하는지 조언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디젤은 기본적으로
장거리운행이 아니면
더 빡시게 관리해야됩니다
2. 오일 교체 주기가 얼마나 되셨길래 저런 소리가 나오는 건지요. 혹시 2년 동안 한번도 안 갈았다면 사업소 측의 보증 거부가 이해되는 수준입니다.
3. 터보가 맛이 갔다면 매연이 비 정상적으로 나왔을 것이고, 그게 계속 지속되었다면 DPF는 망가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터쿨러의 경우엔 터보가 물리적으로 박살난 경우에나 고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터보 고장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면 엔진에서 쇳가루 나오는 것+쇳가루가 DPF손상까지도 말은 됩니다. = 실질적으론 엔진도 뜯어보셔야 합니다.
4. 기존 장착 부품을 확인하는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품마다 로트번호가 있긴하겠지만 사업소 단위에선 조회하기도 힘들고 부품 제조사에 문의를 넣어야 가능할까 말까 할 수준일겁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