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날이 좀 풀렸네요.
조언을 하나 구하고자 해서 글을 씁니다.
오늘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배터리방전이거니 했는데 키를 돌리면 블랙박스도 잘 작동하고, 전조등도 잘 켜지는데 점화쪽으로 키를 돌리면 그냥 탈탈탈 거리기만 하고 시동이 걸리지는 않더군요.
웃긴건, 지난 일요일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제가 가지고 있는 점프스타터로 시동을 걸고, 볼일이 있어서 충남쪽으로 왕복 3시간 정도를 주행하고 왔습니다. 중간에 잠깐 주차한다고 시동을 껐다가 다시 시동을 거니까 걸리지 않길래, 대체 뭐지 하면서 다시 시동을 거니까 또 걸리더라구요.
간단히 요약하면,
> 차종 아반테XD 02년식, 가솔린
> 배터리 2014년 5월교체. 배터리 표시는 초록색. 오래되긴 했군요.
> 증상
1. 15일 시동 걸리지 않아 점프스타터로 시동 성공
2. 15일 시동 성공 후 2시간 주행, 5분 주차, 2시간 주행
3. 첫 2시간 주행 5분 주차후, 첫 시동시 시동이 걸리지 않았지만, 바로 다시 시도해서 시동 걸림.
4. 16일 저녁 혹시나 방전이 되었으려나 하는 걱정에 시동걸어보니 시동 걸림..
5. 17일 오전 시동 걸리지 않음. 탈탈탈 거리면서 시동이 걸릴듯 하면서 안됨
6. 17일 저녁 7시 점프스타터로도 되지 않는 상황. 하지만,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에는 전원이 들어옴.
시동이 걸리지 않는 영상은 아래 유투브에 있습니다.
어차피 고유전압은 최소 12볼트 이상은 나올거에요
문제가 되는 것이 위의 식에서 I(전류) 값인데요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은 낮은 전류로도 작동할 수 있지만
전류값이 차량을 작동시킬만큼은 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옳을 듯 해요
그럼 교체시기가 맞습니다
국카스텡님 말씀은
배터리 연결 전극이 산화되어 있을 수 있고,,, 그래서 산화물을 제거한뒤에 다시 조이라는 말씀입니다
음,,, 충분히 일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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