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 유
리퀴몰리 社에서 안 밝힘(영업비밀인듯) 1~10%
1. Cas 번호 72623-87-1 (국산 S오일에도 들어가는 3기유) 20~40% - 베이스유
2. Cas 번호 64742-54-7 (엑손모빌에서 생산하는 3기유)) 1~10% - 베이스유
벨기에의 네스트 오일에서 만든 3기유베이스와 엑손모빌에서 만든 3기유를 쓰는 듯 합니다.
나머지 10% 미만은 회사에서 영업비밀로 밝히길 꺼려해서 모르는 기유(영업비밀)
+ 50%의 나머지 기유인데 역시 MSDS상 나와있질 않습니다.
첨가제
Cas 번호 2215-35-2 (분자가 두개 들어간)구리-인 계열이 들어간 메틸계열 첨가제 0.1~1% (한방울 정도의 매우 소량)
Cas 번호 84605-29-8 (인산염 계열 첨가제) 0.1~1% (한방울 정도의 매우 소량)
Cas 번호 128-39-2 테르트 부틸페놀 0.1~0.25% (한방울 정도의 매우 소량)
정도이며
신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점도지수 170
40도 점도 69.36
100도 점도 11.93 - 5w 30치곤 무거운 점도를 갖고있네요.
TBN 6.28 정도이며 수명은 역시 ACEA C3급 답게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
(가솔린 오일들은 9이상은 대부분 넘어가죵)
리퀴몰리사가 몰리브덴을 많이 집어넣어서 리퀴- 몰리인데.
C2/C3 급 인증때문인지 희안하게 몰리브덴이 하나도 없습니다 ㅋㅋ
대신 인과 구리가 796ppm 862ppm 정도로 마찰저감제가 많이 들어가 있네요.
몰리브덴 대신 집어넣은 듯 ㅋ
칼슘은 1504ppm으로 직분사엔진에 만약 실린더 내에 카본이 많이 껴져있다면
LSPi(사전 점화 노킹)을 일으킬 확률이 보입니다.
대신 연소실이 검아웃이나 쉐브론 테크론 社 계열 세정제나 흡기클리닝 등으로
깨끗하다면 신경 안쓰시고 넣으셔도 될 듯 합니다.
요새 한창 핫한 API SN plus의 인증과는 정반대로 가고 있는 놈입니다 ㅎㅎ
mpi엔진이나 mpi 터보엔진계열에는 꽤 잘 버텨줄 걸로 보입니다.
제 아방스에는 지금 이거 넣어놨어요 ㅋㅋ
대신 리터당 15,500원이라는 금액 인데, 달리기용 첨가제가 만약 특별하지 않는다면
대략 리터당 7,500~8,000원이면 적당한 금액으로 보입니다.(만약 첨가제가 특별하다면 제외..)
미국 아마존에서는 대략 12,000원돈에 팔고있으니 한국금액은 그렇게 비싼게 아닌 듯 합니다.
터보씬이 점도지수는 낮지만 몰리브덴 655 / 인 883 / 아연 988 / 칼슘 3138 이라 엔진보존력(?) 이 더 나을 듯 싶어요. 1.6 T-GDI 엔진의 블록내구성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GDI 특유 블록의 오일 씻김현상 때문이라도 저라면 내구성위주로 갈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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