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은 d모드인데
뉴sm3 cvt 를 몰고 있는 저로서는
d모드에서의 반응과 수동모드에서의 반응
차이가 제법 나는데
d모드는 초기에 좀 많이 굼뜨고 풀악셀에서의 한계알피엠까지의 엔진반응이
수동모드일때와는 좀 틀리게 느립니다
수동모드일때는
기어비가 굉장히 타이트해서 대략 1단이 50km/h가 안되고
2단이 80km/h정도인데
수동모드에서는 기어를 직접 변속하지 않으면 자동변속이 안되는것 같더군요
연료컷 맞는 느낌? 왕왕왕 거리는게
뉴sm5 cvt경우
수동모드 동영상을 찍었더라면
좀더 빠른 가속을 얻을수 있을것 같은데(대략 0~100km/h까지 1초정도?)
(뉴sm3 cvt 밋션반응과 틀리다면 대략 난감ㅋㅋ)
왜?
동영상을 d모드에서 찍었을까 하는 아쉬움이
뉴sm5 출시되면
yf와 0~400m 한번 해봤으면 좋겠네요 ㅋㅋ
얼마나 차이가 날까 한 1대? 2대?
드래그시는 거의 쩜수준 아닌가...
그렇다고 1.6에 뭘 바라는건 아니지만요
d모드에서 스톨출발하면 2단까지는 아니고 1.5단에서
출발하는느낌이 들더군요
다분히 메이커측면에서 셋팅자체를 그렇게 한것 같더군요
뭐 패들시프트가 달린거도 아니고..
그냥 CVT의 문제는 아니구요..
패밀리카 성격에 충실한 차를 만들려고 했는지 엔진 성능을 신경을 안써서 ㅋㅋ
같은 CVT 엑스트로닉 들어간 2.0~2.5급 차들중에도 쏘나타는 그냥 이길수 있는차 있습니다 ㅋㅋ
CVT의 단점 다 떠안은 채 그 장점 상쇄시켜버리면 가속이 더 좋을 리가 없겠죠 ㅎㅎ
뭐 두차 달려보면 알겠죠
차이는 좀 날듯 하군요
yf 수동모드하면 날라가겠네~
미국에선 센트라(닛산 준중형)에 올라가는 엔진이죠....그건 CVT밋션 달고, 0-100 9초대 나옵니다.
수동모드에서 알피엠을 더 높게 쓸 수 있는데, 토크곡선이 6000rpm 근처부터 뚝 떨어져버린다면, 가속능력에 큰 도움은 못 될 거구요....SM5 엔진이 롱스트로크, 141마력이라는 출력수치 자체가 고회전에선 그닥 힘을 못 쓰는 걸 말해주니까요.
수동모드에서 높은 알피엠은 스퀘어타입으로 고회전에서 제 힘이 나오는 세타엔진 올라간 포르테쿱, YF 같은 차들에서 더 유리하답니다...실제로 포르테쿱 2.0의 경우 D모드와 수동모드 썼을 때 가속성능 차이가 제법 난다는군요.
풀가속력보다는 많이 쓰는 영역대에서 힘이 충분한지 시승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또, CVT의 장점이 변속딜레이가 사실상 없다는 것인데, 중속대 추월시나 언덕길 올라갈 때 킥다운해야 하는 일반자동밋션보다 크게 유리할 수 있는 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