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 1월 6년만의 자동차 공업 합리화 조치가 풀리면서
기아는 3월 5일 프라이드를 발표 !
3일간의 전시기간 동안 다녀간 사람만 20만명
프라이드는 그이름처럼 기아의 자존심을 회복해준 자동차 이다
프라이든 출시 전부터 미국 포드 와 일본 마쯔다 한국 기아 와 손을 잡고 만든
월드카 개념의 자동차로
설계는 일본 마쯔다가 생산 조립은 한국의 기아 판매는 미국 포드가 맡았다
실제로 86년 일본에서 먼저 출시된 프라이드는 페스티바 라는 이름으로 큰 호응을 얻었었다.
당시 세단만 고집하던 국내에서 프라이 출시는 큰 파장이었으니 깜직한 해치백 스타일에 발군의 성능과
잔고장 없는 내구성 저렴한 차값에 환상적인 연비까지 ! 가히 폭발적인 반응이었다
지금은 흔히 볼수 있게된 3도어 부터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자체개발한 세단형 베타등 수많은 가지치기를 하면서
92년 소형차 39.4%달성하면 서 그인기가 절정에 달하였다
-위 글은 엔크린 카툰 자동차 카툰에서 퍼온글입니다 -
http://comic.enclean.com/ctn/cartoonWorkView.do?ctnId=2&ctnMsgId=357¤tPage=7
정말 이때당시만 해도 기술의 기아 한국의 혼다라는 엔지니어 정신의 기아였죠.....
사진속의 프라이드는 FS 모델로 프라이드 중 최고급 모델로 알고있습니다 .
저희동네에 돌아댕기는 현역 모델이고요
여기서 문제 !
이차량은 몇년식 차량일까요??(고수님들이라면 단번에 아실듯)
암튼 이 프라이드가 프리미엄 중형차 뉴뉴슴5보다 제로백 .8초 빠른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