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전에 "[핸들오작동] 현대자동차 NF 소나타 핸들오작동 블랙박스 영상" 이라고 글 올린 사람입니다.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jebo&No=18059
과거에 현대기아차로 아반떼MD 에서 이슈가 되었던 피쉬테일 현상을 경험하신 분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또는, 제 삼자로써 직접 목격하여 블랙박스 영상을 가지고 계시거나,
자동차 보험회사 관련자 분들께서 가지고 계신 자료와 영상,
본인이 경험하지 않았어도 주변분들이 피시테일 현상으로 사고나신분들 함께 정보를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정보 찾아보니, 블랙박스 영상이라고 제 삼자가 찍은 것들은 거의 현대기아 차더군요.
제 소견으로는 이 현상이 운전자 부주의로 일관하지만, 차 설계에 있어 근원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고,
특정 브랜드 회사에서 생기는거 같아서, 정보공유 협조 요청드립니다.
쪽지나 리플 부탁드립니다.
-----------------------------------------------------------------------------------------------------------------------
블랙박스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속도로 주행시 커브길에서 알 수 없이 핸들이 심하게 흔들리고 좌우로 왔다갔다하는 사고로 인해 차량이 측면 전복 되어
억울함에 글을 올리게 되었는데, 그로인해 네티즌 덕분에 "피시테일"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제 사고 증상과 완전 똑같더군요 ㅠ
이 무서운 "피시테일" 자동차 현상은 정말 아마도 제 삼자가 보는 것만으로도 아찔하며, 직접 경험한 저는 아직까지도 트라우마로 정신적 충격에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네요. ㅠ
제가 느끼는 피시테일이라는 이 현상은...
차가 좌우로 심하게 움직이며, 브레이크도 작동하지 않아 어딘가에 부딪쳐야만 정차 할 수 있고,
운전자 뿐만 아니라 주변 차들까지도 피해를 입히고 대형사고로 까지 이어지는 정말 무서운 현상입니다.
자동차를 생활화하고 있는 요즘 이런 안전불감증까지 안고 있으면서 타야하니, 이젠 차를 믿을 수가 없네요.
자동차 회사에서는 원가절감을 위해서가 아니라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인터넷에서 "피시테일" 을 검색해보니...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car&no=209673
피시테일은 동영상처럼 뒤축 무게 중심을 잃으면서, 뒤뚱거리는 현상
- 원인 -
첫번째는 전륜 구동 차체크기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휠 베이스가 점점 길어지면서 무게 분배에 불리한 구조
두번째는 본넷은 짧아져서 전면라인은 가파르고, 트렁크 라인은 줄어들어 공기역학적으로 뒤를 눌러주는 다운포스 감소
세번째는 뒤축 서스펜션을 좌우 독립으로 받쳐주는 멀티링크가 아니라, 일체형인 토션빔 차종이 늘어남에 따라 롤링시 접지력 저하
네번째는 점점 가벼워지는 핸들 시스템으로 아무런 저항없이 조향각을 쉽게 틀어짐, 위급 상황시 지나친 조작은 오히려 무게 중심 이탈
----------------------------------------------------------------------------------------------------
[피시테일 사고 블랙박스 영상 자료]
. 고속도로 사고 영상_피쉬테일현상
http://blog.naver.com/bisu0323?Redirect=Log&logNo=150108786385&jumpingVid=362FF60841B2BD2584697E48F7778B839E76
. 문제 많네 (동영상 자료 많음)
http://cafe.naver.com/jettaclub/54172
. 아반떼 MD 피쉬테일 (어제 작성한건데, 하루만에 회원가입해야 볼 수 있게 바꿔놓았네요.)
http://cafe.naver.com/hksafety/950
. 아고라펌] 아반떼 피시 테일 사고 블랙박스 영상
http://www.encar.com/cc/cc_board.do?boarddiu=001&boardId=057&board_type=&method=read&pageNo=®id=270840
. 피쉬테일 운전 아주 위험하네요. (어제 작성한건데, 하루만에 회원가입해야 볼 수 있게 바꿔놓았네요.)
http://cafe.naver.com/mm2love/106482
. 현대차 실내공간과 피시테일현상 (어제 작성한건데, 하루만에 회원가입해야 볼 수 있게 바꿔놓았네요.)
http://cafe.naver.com/fordlove/90386
. 아반떼 HD 피쉬테일 목격~ ㅎㄷㄷ
http://cafe.naver.com/lacettigt/423115
. 피쉬테일 현상
http://blog.naver.com/rla0104?Redirect=Log&logNo=20190067309
-----------------------------------------------------------------------------------------------------
[ 2013.09.29 (일) 20:22 보배드림에 작성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3년 8월 11일 밤 11시 20분경
서오산 톨게이트에서 나와서 수원방면으로 가던 중 (화성시 안녕리. 우측으로는 한신대학교가 보이는 위치) 오른쪽 커브길에서 2차선에서 주행중에 갑자기 핸들이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고 핸들이 직진으로 가지 않고 핸들 조작을 좌측으로 하면 오른쪽으로 가고 마음대로 핸들조작이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게기판엔 ABS 불이 켜져 있었고, 브레이크 작동두 되지 않아 몇차례 좌우로 차가 움직이다가 결국은 중앙분리대를 받아 차량이 조수석쪽으로 측면 전복되었습니다.
듀얼 에어백 역시 하나도 터지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제 차는 NF 소나타이며, 2004년 10월식 주행거리 62000km입니다.
사고 후에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 접수하였고, 통화상으로 담당직원에게 사고 경위를 얘기하였고, 담당직원은 제가 급제동을 했다면 밀리면서 타이어 자국이 일자로 도로에 남아 있을 것이고, 제가 말한 상황이라면 타이어자국이 그렇게 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후, 현대 담당직원 한명이 나오셔서 차량이 보관되어있는 렉카 보관소에서 차량을 결함 점검하였고, 사고 난 지점 고속도로도 확인 하였고 결함이 없다고 통화하였습니다.
차량 점검과 고속도로 확인한 총 시간이 부근 1~2시간 정도…
무슨 차량 검사를 한분이 나가서 어떻게 어떤식으로 점검했냐고 저는 반문하였고, 고속도로는 확인해보셨냐구 여쭤보니, 확인하였고 도로에는 타이어자국이 없었으며 중앙분리대 역시 수리를 한 상황이라고 말씀하시더군요.
차를 짧은 시간 내에 차리프트도 없이 한명이 나와서 어떻게 어떤식으로 점검했는지 현대 자동차의 점검결과를 믿을 수 없어, 다시 현대서비스에 전화를 하여 접수하였고, 그 건이 수원서비스센터로 이관되었습니다.
한 명이 짧은 시간에 차량 검사한게 불만이라고 얘기했더니, 수원서비스 담당자는 약 10명정도 (저는 병원에 입원해 있는 상황이라 잘 모름) 각 부문 기술자 분들이 3시간정도 차량 검사한 결과 차량에는 이상이 없는 걸로 다시 전화가 왔습니다.
물론 당연히 현대자동차 측에선 이상이 있게 나와도 없다고 답변 받을 것을 이미 예감하고 있었기에…
이로 현대자동차와는 더 이상 소통하기 어려워서 종결 지었고,
경찰쪽에 접수하였으며, 차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의뢰를 할 예정입니다.
------------------------------------------------------------------------------------------
사고나기 전까지는 여자라 차에 대해 잘 몰라서 그냥 만족스럽게 타고 다녔는데, 사고나보니 주변사람들의 얘기와 인터넷기사들이 눈에 들어왔고, 이젠 현기차의 안티가 되었습니다.
사고로 인해 저는 다리 골절, 허리 타박상, 치아 파절 및 치아 흔들림으로 22일간의 입원하여 현재 퇴원하여 집에서 요양중이고, 오래 앉아있기 힘들어 이제서야 글을 올리네요.
너무 억울하고 속상합니다.
우리나라 유일한 국내기업이며 시장 점유율 1위인 현대기아차…
속수무책으로 회피만 하고 있는 악덕기업입니다.
이번 브레이크 관련 리콜도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니 이제서야 울며 겨자먹기로 리콜을 하네요.
제가 아는 지인이 브레이크 때문에 3번이나 수리를 했는데도 문제가 있어 아고라에 글을 올렸는데, 그 기사가 일파만파 이슈가 되어 하루만에 현대측에서 연락이 왔더랍니다.
글을 내리는 조건으로 300만원 받고 글을 내리고, 차량을 가져가 수리를 해줬다고 하네요.
이런 식으로 한 것이 수만대의 차들의 결함으로 리콜 사태까지 온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급발진 및 에어백 결함, 싼타페 물셈 등 여러가지 결함은 보상해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이러한 결함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회피만 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반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관련 분들(알바) 많다는데, 댓글 달지 말아주세요.
또 한번 상처 받습니다. ㅠ
저의 두서 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언 부탁 드립니다.
-------------------------------------------------------------------------------------------------------------
[저랑 비슷한 사례 사이트 주소]
. 주차 중 핸들만 '빙글빙글'…운전자 "아찔"
현대 산타페 '핸들 빠짐' 현상, "원인분석 중"
http://www.bizdaily.kr/news/news_view.php?newsidx=340745
. 기아 포르테 핸들조향장치 불량으로 인한 고속도로사고!!
http://cafe.naver.com/winstorclud/110846
. 기아 포르테
고속도로에서 노면을 타는거 같은데, 한번 봐주세요.
핸들이 움직이지 않고,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상황입니다...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no=27683&table=car
. K5 핸들 오작동
http://pann.nate.com/talk/314766134
. 소나타 고속도로 주행 중 시동꺼지고 브레이크 핸들 작동 안됨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No=804463&code=freeb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No=804463&code=freeb
. 고속도록 주행중 핸들조작이 안됨..도와주세요..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188203&bm=1
. 고속도로 뒤뚱뒤뚱 사고....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car&wr_id=586442
------------------------------------------------------------------------------------
[기사]
현대차, 서스펜션 결함으로 美당국서 조사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918
현대차 리콜, 쏘나타 아제라 하체 부식으로 미국서 2400만대 리콜!!
http://speciallotto.tistory.com/entry/%ED%98%84%EB%8C%80%EC%B0%A8-%EB%A6%AC%EC%BD%9C-%EC%8F%98%EB%82%98%ED%83%80-%EC%95%84%EC%A0%9C%EB%9D%BC-%ED%95%98%EC%B2%B4-%EB%B6%80%EC%8B%9D%EC%9C%BC%EB%A1%9C-%EB%AF%B8%EA%B5%AD%EC%84%9C-2400%EB%A7%8C%EB%8C%80-%EB%A6%AC%EC%BD%9C
미국, 현대 싼타페 조향장치 결함조사 중단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total_id=11957448
기아 쏘울, '핸들 결함' 발견…美당국 조사 착수
"신형 차량서 경고 없이 발생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