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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자동차공학생 08/16 01:17 답글 신고
    공감합니다.. 요즘 유럽 자동차 회사들은 엔진 출력보다 친환경, 효율, 내구성 목표로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율 1% 끌어올리기가 정말 쉽지가 않죠~ 엔진에서 70% 정도가 열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5%정도 되고요.. 실제 가솔린 사이클 열효율이 11%정도? 디젤 사이클은 13~14%정도? 됩니다. 효율 100% 인 사이클(카르노 사이클: 이론적으로만 있는 가역사이클 입니다.)요즘 독일에서 디젤 차량들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아마도 석유가 고갈되고, 점점 가격이 비싸다보니 효율이 높은 디젤엔진이 많이 팔리고 있죠
  • 레벨 원사 3 행복미소에요 08/18 01:15 답글 신고
    ㅎㅎㅎ 님 글을 읽고 여기 몇분이나 이해를 하시겠나요? ㅋㅋ

    -기계공학 박사과정으로 부터-
  • 레벨 원사 2 보배독수리 08/16 01:17 답글 신고
    현기의 국내 인증 연비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ㅋ
  • 레벨 대령 3 온리아우디 08/16 01:36 답글 신고
    저번 컨셉카 및 친환경엔진 발표회에 타 회사들은 친환경엔진들을 하나같이 내놓는데 현대는 아직 그렇다할만한걸 못내놓더군요 . 아직은 부족한거죠..
  • 레벨 대위 3 보배주세요 08/16 01:36 답글 신고
    공감입니다.
    저도 항상 댓글에 달고있지만
    유럽엔진의 기술력이 국산보다 뛰어나서 소음이 적다!!!
    하는분들보면 그건 아니다 싶기도 하고요.
    오히려 국산도 소음면에선 타 디젤엔진보다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력도 어느정도 위치에 올랐구요.
    하지만 핵심기술이나 부품에서는 대부분 유럽의것을 쓰죠.
    게시글에 써주신대로 국산화할필요도 없을뿐더러
    많은 메이커들이 채택하고있을만큼 안정적이기도 하죠.
    유럽디젤이 우스워서 그러는게 아니라
    굳이 '소음'에만 집착하시는것같은데
    소음은 국산엔진도 수준급입니다.
  • 레벨 하사 1 곰돌곰순이 08/16 01:50 답글 신고
    근데요? 궁금해서 물어보는건데요? 유럽 디젤도 100% 자국 기술 자국 부품으로 만드나요? 음... 요즘에는 다 부품은 여러 회사 여러나라에서 가져오는거 같던데요?
  • 레벨 하사 1 곰돌곰순이 08/16 01:51 답글 신고
    아~! 그리고 우리나라 디젤엔진이 연비 즉 친환경적으로 유럽 엔진에 비해 그렇게 딸리나요?
  • 레벨 대위 3 보배주세요 08/16 01:59 답글 신고
    100% 자국기술일수는 있죠..^^;
    다만 부품 100% 공급 생산하는 메이커는 없습니다.
    엔진자체만으로봤을
  • 레벨 대위 3 보배주세요 08/16 01:59 답글 신고
    휴..짤렸네요......
    길게썼는데.
    ㅜㅜ
  • 레벨 원수 6500rpm 08/16 01:57 답글 신고
    피에조 인젝터 같은 고정밀 부품들까지

    자력으로 생산하는 자동차 회사는 없지 않나요?

    꼭 자동차 회사라고 모든 부품을 직접 만들어 써야 하는 것도 아니구요.

    그리고 지난번에는 정숙성을 지적하시더니...

    이번엔 연비의 측면을 지적하신 것 같은데...

    실연비는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공인연비면에서는 R엔진으로 대표되는 국산 디젤엔진이...

    결코 폭스바겐이나 BMW 등의 연비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 레벨 상사 3 나다별님 08/16 07:06 답글 신고
    그러게요 디젤의 핵심부품이라는 피에조인젝터 다른메이커는 자체개발로 사용하나요?
    그리고 거의모든 메이커들이 연구개발도 하지만 좋은부품을 잘 조합하여 쓰는것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현대경우 미션도 만드는등 개발쪽에서는 둘째가라면 서럽죠, 깔일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08/16 01:59 답글 신고
    참고로 폭스바겐 티구안 2.0 디젤은 공인연비 12.2km/L

    BMW X1 2.0디젤은 공인연비 14.7km/L

    현대 투싼 ix 2.0디젤 2륜구동모델은 15.4~17.4km/L, 4륜모델은 14.1km/L.
  • 레벨 상사 2 우나어 08/16 11:02 답글 신고
    푸조 308 hdi 1.6 공인연비 오토 21km
    폭스바겐 폴로 1.6 TDI 오토 31.1km
    기아 프라이드 오토 1.5 VGT 16.9km
    현대 i30 1.6 디젤 오토 16.5km
  • 레벨 원수 6500rpm 08/16 11:09 답글 신고
    같은 기관에서 측정한 연비가 아니군요. 엔진의 세대차이도 있구요.
  • 레벨 원사 3 일단개념 08/16 11:20 답글 신고
    현재 현대.기아 소형라인업의 디젤은 이전세대의 디젤엔진이죠.

    지금 2.0 r 디젤 보면 국산 1.6 신형디젤 나오면 충분히 저정도 나올거라고 보여지는데요.

    푸조 1.6 디젤 출력은 지금 국산 1.6이나 별반 차이 없기도하구요/ mcp 덕을 본것도 있고.
  • 레벨 소위 2 공도초풀악셀 08/16 02:19 답글 신고
    폭스바겐디젤 유럽에서 많이타든대요~
  • 레벨 일병 A16 08/16 03:12 답글 신고
    최근에 나온 유럽 디젤 엔진들 NHV가 무척 좋습니다
    최근에 나온 신차들은 안에서나 외부에서나 상당히 조용하지요
    뉴 이클 1.8 디젤은 아이들링 사운드가 저음의 배기량 소리밖에 안 납니다

    현대가 출력을 극적으로 올린 고성능 디젤을 만들었다면...
    유럽차들은 조용하고 CO2를 적게 배출하는 디젤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레벨 원사 1 채님들 08/16 06:44 답글 신고
    헐헐...아마 글쓴님 말씀대로 쎄빠지게 국산화 해놓음 원가절감 이야기 나올겁니다..피에조 쓰다가 국산화 됐는데 왜????뭐 이런식이겠네요..
  • 레벨 중장 다이나믹럭셔리 08/16 08:38 답글 신고
    CRDi 자체가 'BOSCH' 특허기술입니다.

    3세대 피에조인젝터역시..보쉬..


    세계의 대다수의 자동차회사들은 거의 대부분 BOSCH 제품 씁니다.

    푸조, 아우디나 ... 자체개발하죠. 나머지회사들은 대부분 BOSCH
  • 레벨 중위 1 혼자가는길 08/16 09:01 답글 신고
    원래 커먼레일 자체는 피아트쪽에서 먼저 개발한걸로 압니다.

    그러다가 보쉬가 널리 보급 시켰죠..

    그리고 요새 유럽차는 고성능도 있지만 저성능 저 co2 버젼 차가 따로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국내 메이커도 해외 수출시 출력을 낮추고 co2를 줄인 저 성능 버젼 별도로 같이 내보냅니다..
  • 레벨 대위 3호봉 Xoup 08/16 09:03 답글 신고
    흐음...
  • 레벨 중위 1 혼자가는길 08/16 09:05 답글 신고
    또한 요새처럼 모든 부품이나 기술들이 공용화 되는 상태에서 자기회사 기술이니 독자기술이니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독일업체가 한국 업체 부품 쓸수도 있고 그 반대가 될수도 있는 겁니다.

    결국 위의 님이 말한 그 부품들도 다른 회사들도 다 가져다 쓰는 겁니다. 물론 개중엔 공동개발해서 하는 부품들도 있지만 결국은 다 가져다 오는 겁니다. 커먼레일만 생각하시나요?? 터보차져는 벤츠에서 만들수 있나요 bmw에서 만드나요..

    bmw는 무슨 독자미션 쓰는줄 아시나 보죠?? 예네들도 다 zf요런 회사꺼 가져다 씁니다 같은 독일회사이긴 해도 엄연히 다른 회사죠...

    자동차는 조립 산업입니다. 같은 부품을 써도 그 조립이나 설계에 따라 퀄리티는 틀려지는 겁니다. 왜 같은 피에조 쓰고 같은 부품을 쓰는 엔진들이 전세계 각나라 차들 마다 천차 만별일까요??

    그런 부품을 조합해서 최적의 성능을 이끌어내는 완성품을 만드는것 그게 자동차 산업에서의 기술입니다.

    재료만 좋다고 일류 음식이 되는건 아니랍니다. 그런 부품은 하나하나 재료에 불과 한겁니다.
  • 레벨 중위 1 혼자가는길 08/16 09:07 답글 신고
    커먼레일 시스템에서 어찌보면 가장 핵심이고 출력 향상의 비결?? 터보챠저 입니다.

    이거 자체적으로 메이커에서 다 개발해 쓰는 회사 몇이나 될까요?? 다 전문회사 제품 쓰지 않나요???
  • 레벨 대위 3 살인의추석 08/16 11:32 답글 신고
    터보 차져를 자체적으로 쓰는 차는 듣기로는 푸조는 그렇다고
    1979년에 처음으로 터보차져 단 승용 디젤을 개발했으니 (604)
  • 레벨 중장 스피라인 08/16 09:15 답글 신고
    누가 유럽이 대세가 아니라고 했나요
  • 레벨 중장 CRDi16V 08/16 09:18 답글 신고
    솔찍히 전부 100% 자체개발을 할수 있는 회사가 이 세상에 몇개나 될까요. 전 전혀 없다는 생각이고, 다른 사람 또한 그럴겁니다.
  • 레벨 중위 1 예술의전당 08/16 10:11 답글 신고
    CRDI는 미쯔비시에서 먼저 개발한거 아닌가요?
  • 레벨 원사 3 일단개념 08/16 11:22 답글 신고
    전혀 아님...
  • 레벨 중사 3 Sti 08/16 10:39 답글 신고
    승용디젤의시초는 벤츠죠... 1세대 직분사기술을 첫 양산차에 적용한 메이커가 벤츠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대위 3 살인의추석 08/16 11:27 답글 신고
    맞습니다 1936년 처음으로 디젤 엔진을 얹은 승용차를 벤츠가 개발했지요
  • 레벨 대위 1 Logos 08/16 11:22 답글 신고
    완성품은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부품회사부터 완제품 완성 업체까지 많은

    기업들을 거쳐간다는 제조업의 기본 속성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네요..

    인젝터 얘기를 하시는데 인젝터부터 완성차까지 만드는 회사가 어디있나요?
  • 레벨 대위 1 Logos 08/16 11:24 답글 신고
    이런 얘기는

    제게는 요즘 각광받고 있는 아이폰에 들어가는 액정이 LG display것이라고 해서

    애플이 기술력 없다는 얘기랑 마찬가지로 들립니다.

    스마트폰 제조회사인 애플의 핵심 기술이 스마트폰의 '설계디자인' 기술이듯이

    자동차 회사의 핵심기술력은 '설계'기술력이지 '부품'기술력은 아닙니다.
  • 레벨 중장 유니언퍼시픽 08/16 11:39 답글 신고
    하긴 유럽이 디젤은 잘만든다능..
  • 레벨 소위 1 오뚜기식품 08/16 12:31 답글 신고
    엔진 문제가 아님 변속기 문제임

    유럽산 디젤은 모두 6단 이상 미션

    건식 듀얼클러치를 사용하고

    일반 유압식도 BMW는 8단 변속기를 사용함

    디젤 특성상 저알피엠에서 고토크가 나오므로 단수가 촘촘해야 연비면에서 유리함

    어차피 디젤엔진 출력은 거기서 거기 유럽(독일)은 마력으로 세금이 나가므로

    경제성을 우선시하는 디젤차는 저마력 고토크위주 세팅으로 출시

    우리나라 마력높다고 자랑하나

    ECU쫌만 만져주면 독일차 튜닝발이 좋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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