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오랫동안 잘 타고 다니던 쌍용 SUV에서 현대 SUV로 갈아탔네요.
벌써 5500키로 정도 주행했는데 두 차 성향 차이가 꽤 있습니다?!??!
차알못이지만 어쨌든 지극히 주관적인 비교기 써 봅니다.
기본적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펙보면 차종 유추 가능하실거임)
□ 이전 차량 VS □ 새 차량
엔진 : XDI2.7 / 5기통 / 186ps R2.2 / 4기통 / 202ps
차체 : 바디 온 프레임 모노코크
오토미션 : 벤츠5단 현대8단
4륜구동 : 후륜기반 전륜기반
보그워너 4:6 고정 AWD HTRAC 가변 AWD
타이어 : 255-60-R18 245-50-R20
공차중량 : 2120KG 2030KG
스티어링 : 유압식 MDPS(-R)
------------------------------------------------------------
1. 엔진소음과 진동
엔진소음(크기)은 외부에서 들었을 때 같은 수준입니다. 다만 음색에
있어선 이전 쌍용차가 부드럽게 들립니다. 기통수×분사압 차이 때문
인지 XDI엔진이 삭삭삭~ 이면 R엔진은 뭐 갈갈갈~?
6기통 S엔진 소리 들으면 스르르르르~ 훨씬 더 부드럽죠.
실내에선 새 현대차가 2중 차음유리 등 방음이 잘 돼있어서 그런지
엔진소음 거의 안들립니다. 실내소음은 새 현대차의 압승.
다만 엔진 "진동"에 있어서는 이전의 쌍용차 압승. 이건 후륜기반인
점도 있고 엔진 마운트도 가변제어식 스위쳐블 마운팅이어서 그런지
비교 불가네요.
특히 R엔진 특성으로 보이는데 가속시에 1300~1400RPM(속도 70~90 정도)
구간에 진동이 많이 올라옵니다. 이 구간 가속시에는 룸미러가 미세하게
떨리는게 눈에 보일 정돕니다. 최대토크 구간도 아닌데...
자주 쓸 수 밖에 없는 RPM대역이라 불만이네요.
2. AWD와 엔진브레이크
AWD는 확실히 가변식이 고정식에 비해 넘사벽의 연비를 가집니다.
다만 고정식 배분이 확실히 노면을 잡는 느낌은 더 좋습니다.
그리고 특히 엔진브레이크 걸 때 오토미션과 콜라보돼서 효과가 두드러지는데
새 현대차는 엔진브레이크에 있어서는 그냥 2WD와 차이가 없어보이네요.
이전 쌍용차는 4바퀴 모두 잡히는데다가 오토미션 특성도 있어서
엔진브레이크가 확실하게 잡히는 느낌이 듭니다. (벤츠미션은 메뉴얼모드로
전환시 엔진브레이크 모드가 기본인듯? 현대 8단은 일단 메뉴얼 전환하고
열심히 저단으로 내려야 하는데다 효과도 좀 약함...3~2단 내리면 엑셀레이터
로 진동 무지무지 올라옴. )
겨울을 지내보지 못해서 눈길 주행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3. 도로에서 거동
도로에서의 거동 안정성은 당연히 새 현대차 압승입니다.
기존 프레임바디보다 무게중심이 낮고 상대적으로 큰 휠 크기. 당연한
결과입니다. 전자장비 개입도 더 좋겠지요.
기존 쌍용차가 안정적으로 50까지 돌 수 있는 곡선도로면 새 현대차는
60으로 돌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있습니다. 공간을 제외한 승차감은
비슷 합니다. 둘 다 편안해요.
공간크기와 실내구성은 새 현대차가 좋고 가속시 뒤에서 밀어주는
느낌은 이전 쌍용차가 좋네요. 핸들링은 R-MDPS가 상당히 좋습니다.
유압식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음. (아반떼MD는 정말...아님.)
4. 연비
연비에 있어선 새 현대차 압승. 장기간 평균으로 이전 차는 리터당 10키로 조금
넘는 수준이었는데 지금 차는 최소한 14키로는 뽑아주네요. (순간연비 이야긴
하지 맙시다.) 역시 현기차는 연비에 올인한건가...
5. 단차 및 생산품질
이건 쌍용차가 비빌 구석이 없네요. 단차관리나 마감품질은 현대차가
위너입니다. (십 수년 전 쌍용차 이야깁니다. 지금은 잘 몰라요.)
6. 쌍용차가 워낙 사골국 장인인데다가 가난해서 개량도 제대로 못하다보니
예전 쌍용차를 지금의 현기차와 비교하는건 절대 무리지만 그래도 차가
개발될 당시의 기술을 생각해 보면 상당히 공들였던건 맞습니다.
완전 쓰레기라고 할 차는 아닙니다. 하지만 흐르는 세월에 장사 없죠.
첫추!~~
베스트 가시기를 원합니다 ㅋㅋㅋ
쌍용까서
현대 기아 제네시스 르노삼성 쌍용 쉐보레중
유일하게 못 타본 브랜드가 쌍용
진짜 기회되면 쌍용차 한 번 타보고 싶네요
g4렉스턴이 출시되었었다면,
g4로 샀을겁니다.
무쏘2대,뉴코 너무 만족했었거든요..
제가 5년탈동안 타면서 그래도 쌍용이 렉스턴,체어맨은 그래도 좀신경써서 만드는구나라고 느꼈어요 승차감도 괜찮았고 엔진소리 실내유입도 상당히 적게 느꼈거든요 방음도 잘되 있던거 같았고 여러가지로 만족하고 탔던기억 이네요
그후 로디우스. 지금은 구카 2.7...
재미집니다. 잘 달려요. 180까지만
워낙 오래전 차라서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만
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