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모자라서 장대열차를 못 끄는게 아니라, 역 유효장(정거장의 선로한계표지 내에 들어갈 수 있는 량수) 때문에 길게 편성할 수 없는겁니다. 참고로 화물열차 견인정수는 선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을"등급의 8500호대의 경우 평균 50량(환산 기준) 정도이고, 중련의 경우는 100량입니다. 즉 중련시 영차는 58량, 공차는 200량 까지도 끄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국철도 정거장 중에 유효장이 50량 넘는 역이 거의 없기 때문에 50량 넘는 열차를 조성할 경우 중간에 교행이나 대피를 할 수가 없습니다. 미국이나 중국은 땅이 넓어서 정거장이나 야드 유효장이 엄청나기 때문에 초장대편성이 가능한거죠. 현실적으로 한국철도에서 화물열차는 실제 량수 기준으로 32량 이상 편성은 어렵습니다.
기술이 모자라서 장대열차를 못 끄는게 아니라, 역 유효장(정거장의 선로한계표지 내에 들어갈 수 있는 량수) 때문에 길게 편성할 수 없는겁니다. 참고로 화물열차 견인정수는 선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을"등급의 8500호대의 경우 평균 50량(환산 기준) 정도이고, 중련의 경우는 100량입니다. 즉 중련시 영차는 58량, 공차는 200량 까지도 끄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국철도 정거장 중에 유효장이 50량 넘는 역이 거의 없기 때문에 50량 넘는 열차를 조성할 경우 중간에 교행이나 대피를 할 수가 없습니다. 미국이나 중국은 땅이 넓어서 정거장이나 야드 유효장이 엄청나기 때문에 초장대편성이 가능한거죠. 현실적으로 한국철도에서 화물열차는 실제 량수 기준으로 32량 이상 편성은 어렵습니다.
한국이 그만큼 철도 기술이 부족할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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