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엠 41미터 뭐 보통차 44미터 3미터 차이 ㅇㅋ?
알겠는데 다들 알다시피 제동거리는 속도제곱에 비례함.
자꾸 100Km/h로 비교를 하는데 애프터마켓에서 브레이크를 튜닝할 정도면 그 이상 달리지 않을까요?
100²은? 10,000
200²은? 40,000
250²은? 62,500
260²은? 67,600
300²은? 90,000
100과 300은 속도론 3배지만 제곱을 했을시엔 9배임.
제곱이기 때문에 보시다 시피 단 10키로의 차이도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는데
순정 브레이크와 에프터마켓의 답력이 같다하여 과연 고속에서도 똑같이 멈출까요?
국산 순정 1p는 들어갈 수 있는 디스크로터의 크기도 당연히
작기 때문에(패드랑 물릴수 있는 디스크 크기를 일반적으로 채용) 열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디스크면이 나누어 갖지 못하게 됨.
200 이상에서 풀 브레이킹 밟으면 마찰열땜에 당연히 액이 끓을것이며 고무쪼가리 호스는 바로 늘어납니다.
답력이 그정도로 안주어지는건 당연지사.(베이버록)
애스터마켓은 패드의 면적이 넓어질 수록 디스크의 크기도 당연히 늘게 됨으로써 열에 대한 이점이 많음.
호스 또한 메탈재질을 사용, 브레이크액도 마찬가지로 높은것을 사용하면서 끓는점 역시 높아지고 끓는다 하여도
호스재질이 늘어나진 않음.
200으로 달릴때 비엠은 82미터안에 설것이고 국산차는 88미터에 서서
6미터차이가 날거라고 생각하십니까?
국산차라도 브레이크튜닝만 적절히 한다면
비엠보다 잘 멈춘다는 뜻이죠??
그 글쓰신 분은 레이서나 과속형 운전자가 아닌 보통운전자의 관점에서 쓴 글이더군요.
그리고 브레이크 튜닝 자체를 아예 부정한 것이 아니라 브레이크 튜닝은 전문가와 상의 하여 종합적인 관점에서 하라는 얘기더군요.
단순히 에쿠스 브레이크 캘리퍼를 쏘나타에 얹는다고 브레이크 성능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브레이크 압력은 부스터에서 결정하는데 그런 원천적인것을 손대지 않고 캘리퍼를 1p에서
2p 혹은 4p로 튜닝하는 것은 성능 up이 별로 없다라는 것입니다.
물론 아주 극단적인 조건하에서는 제동거리 3m 차이도 큰것은 맞지요.
하지만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별차이를 못느낀다는 것이라고 설명한 부분은 개인적으론 이해가 갑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는 순정상태의 브레이크를 그대로 사용하지 제동거리가 걱정되어 모든 사람이 브레이크 튜닝을 하지 않는 것은 사실이잖아요.
제가 볼때 그 글의 요지는
브레이크 튜닝을 하더라도 뭘 좀 알고서 브레이크 튜닝을 하라는 글로 보였습니다.
브레이크 튜닝 자체를 부정하진 않았고 제대로 브레이크 성능을을 높이려면 단순히 1p에서
2p 혹은 4p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자 한것 같습니다.
뒤에 달았는데 이것도 정말 체감항샹이.... 아~ 이 모든것이 그냥 기분상 업되는 플라시보였던가.. ㅡ,ㅡ;;;
안운하세요.
뭐 튜닝하면 감은 바뀌는데
그게 실제 제동거리를 얼마나 줄였냐 하는 문제에있어서는..
별거없다는 내용들로 이해했슴미다.
그 면적이 커지면서 제동력 자체에도 차이가 생기는데...
튜닝할 필요없다고 하는글들을보면 그 면적은 언급이 없더군요.
타이어 한계때문에요 -_-.. 어짜피 차들 브레이크 밟으면 바퀴 잠기잖아요 .
abs 가 터지던지 하겟지만..
그 한계 안에서 브레이크가 놀기때문에, 살짝 밟아서 바퀴 잠기는거나, 꾹밟아서 바퀴 잠기는거나, 아주그냥 젖먹던 힘까지 써서 밟아서 바퀴 잠기는거나, 바퀴잠기고난다음엔
제동거리는 똑같아 진다는 얘기
한방에 풀브레이킹 도중에 페이드가와서 바퀴 록도 못시킬정도가 될려면 어느정도 속도가 되야되는지.
그 속도라는게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현실적인 속도가 아닐수도 있겟고.
그런차원에서 하는얘기겟죠 -_-a.
또 몇번의 브레이킹에서의 페이드도 틀리구요.
순정브레이크 고속주행에서 급브레이크 몇번이면 페이드옵니다.
급브레이크가 아니더라도 좀 하드한 주행을하는분이면 충분히 페이드 경험할정도죠.
하드한 주행시 바퀴가 잠길정도의 브레이킹과 그 전까지의 브레이킹과 어떤쪽이 빈도가 높을까요?
정말 사고직전이 아닌이상 바퀴가 잠길정도로 브레이킹하는분 많지않습니다.
또 고가의 튜닝브레이크를 하는분 역시 일반적인 주행을 고려하고 튜닝을하는게 아니죠.
4p/2p, 메쉬호스, 패드, 오일, 로터 이정도킷만해도 체감할정도 차이납니다.
1.마스터실린더와 브레이크오일라인의 용량
(2,4,6,8피스톤 숫자 아무리 늘어나야 마스터실린더가 작으면 말짱 황!)
2.브레이크 캘리퍼의 피스톤 숫자
(피스톤수가 많을 수록 디스크 장악력이 증가)
3.브레이크패드의 재질
(아라미드 패드, 세라믹, 석면등)
4.디스크로터의 재질 직경 및 가공등
(세라믹디스크. 강화주철 디스크 직경의 크기 사선 타공 사선+타공등)
5.그외 미미하게 브레이크오일이나 브레이크라이닝의 길들임 마모상태, 타이어재질등
일반 사용자 대상으로 (120이상 안밟는) 쓴거 같긴 한데
마스터 실린더를 업글 하라 라는 이야기를 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마스터 실린더등 업글하면 브레이크 페달쪽도 문제가 됩니다.
이건 일반인이 일반적으로 쉽게 어디 맞겨서 업글할 내용이 아닌겁니다.
글이 왔다 갔다 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