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t엔진을 열심히 만드시던 우리 롤스로이스 형님들이 새로운 기어드 엔진을 만들고 있는데 이름도 간지 나게 울트라팬이다.
아 기어드엔진이 뭐지 하는 분들은 여기를 가보시길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skybr&No=21003
롤스로이스 ULTRA FAN
팬 블레이드의 직경은 356cm까지 커질수 있으며, 이는 현존 최대의 엔진인 GE9X의 340cm보다 크다.
또한, 바이패스비가 무려 15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교해 보자면, 최초의 고 바이패스비 엔진인 JT9D가 5, 현재까지 항공기 엔진중 제일 크기가 큰 제너럴 일렉트릭 GE9X가 10, 프랫 & 휘트니 PW1000G 엔진이 12.5로, 현재까지 바이패스비가 13을 넘는 엔진은 없었다. 팬 블레이드 갯수는 22매에서 18매로 줄어들었고, 소재는 기존의 티타늄에서 탄소복합재를 사용하여 무게를 엔진당 340kg가량 줄였다 한다.
파워 기어박스(PGB)는 UltraFan의 높은 바이패스 효율을 제공하는 기어드 시스템의 핵심으로 시연 코어가 매우 큰 팬 블레이드를 구동할 수 있도록 하고 독일 달레비츠(Dahlewitz)에서 제작된 이 기어박스는 테스트에서 PGB는 64MW(87,000마력)에 도달하여 우주 기록을 세웠다고 한다.
쌍발 B747도 가능 하지 않을 까라는 오타쿠적인 생각을 해본다.
모든 기계 장치는 스윗스팟이 존재
그렇게 큰 추력을 버텨야 할 부품들을 생각해보면 됨
기어, 베어링 모든것들이 엄청난 하중을 버티면서 수백 수천 시간을 운영해야 하는데 그런 소재, 가공기술이 아직 없음.
그리고 그렇게 부품들을 구성해서 만들면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이미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777x 지연되는 원인중에 하나
어느순간부터는 차라리 엔진 4개가 2개 정비, 부품비용보다 더 비용 효율적이 됨.
기술적으로 해결이 되면 뭐함? 비용이 천정부지로 올라서 수지타산이 안맞는데.
고성능 엔진 비행기라서 표값이 비싸다고 하면 인정 해줄꺼임?
GE 9x랑 울트라팬은 상용화 못하고 역사속으로 없어 지겠네요 ㅠㅠ 아이고 정말 아쉬워라
롤스로이스는 여기에 몰빵했는데 망하겠군요.!
캠브리지 옥스포드에서 박사달고 나오면 뭐하나
빌리스유님 보다 산업트랜드도 모르고 헛배웠군요
주식 팔아야겠네요 정~~말 뛰어난 식견 감사합니다. !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