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조의 복잡함(complexity)과 그에 따른 정비성 악화, 내부 에너지 손실로 이어지고
2. 마찰 면적과 무게(관성)가 늘어남에 따라 마모, 소음, 진동, 발열이 그만큼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마모가 많이 되면 정비주기가 줄어들겠고 움직이는 부품이 더 많으니 정비할 것도 늘어나겠죠, 물론 정비성 자체도 안좋아지고요. 소음 및 진동이 많이 발생하면 이를 잡기 위한 대비도 더 많이 되어야겠고 발열이 많이 되면 이걸 해결하기 위해 냉각계통을 보강해야 하는데 냉각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는 마법처럼 생기는게 아니라 이것도 연료 떼워서 얻은 에너지에서 빼서 쓰는거니 연료소비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럼 기통수를 최대한 줄이고 2.5리터 단기통이 최고 아니냐?!
맞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는 장벽들이 무엇이 있냐.
1. 아까 위에서 얘기했던 것들 대부분이 다시 들어옵니다. 기통 하나에 딸려 움직이는 것들의 무게가 하도 많이 늘어나니 이로부터 생기는 에너지 손실도 늘어납니다.
2. 점화플러그가 터진 후 화염이 실린더 내부 골고루 퍼지지 못하고 점화플러그 근처만 폭발이 빨리/많이 일어납니다. (1)에서 수반해야 하는 단점들을 모두 떠안을 만큼 장점이 충분히 나와주지 못하는 것
그래서 기통 당 배기량이 기술의 시대적 한계에 맞게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20년 전에야 6기통 2.0리터 엔진도 많았으나 지금은 배출가스니 연비니 효율 관련된 규제들을 맞추기 위해서는 하지 못하는 것이고 진동 문제 해결이라던지, 화염전파를 더욱 빨리, 골고루 해낼 수 있는 기술(직분사 등)이 발전함에 따라 기통 당 배기량이 늘어나 현재에 이른 것이죠.
도요타와 GM에는 2.7리터 4기통 엔진이 있으며 이 정도가 현재 일반적인 양산차들 사이에서 4기통 엔진으로 가장 큰 배기량입니다. 6기통 엔진 가장 작은 배기량도 이제는 2.5도 많이 사라져 2.7리터 정도 선이고요(포드)
I4면 헤드가 하나, 캠샤프트가 두개, 밸브가 열여섯개
그냥 들어가는 부품수만 해도 가격차이가 상당해 보이네여
그 가격 들여서 V6로 만들었을때 성능이 확실히 좋더라.. 라고 하면 기업에서 V6로 안만들 이유가 없겠져
2500cc 에 6기통은 연비 출장력다 손해~
단가 상승
열소 효율 하락(연료사용량증가)
마찰계수 증가
엔진길이 증가
6기통 갬성하나 밀어붙이기에는 단점이 너무 늘어버렷쥬?
항상궁금했던 사항 이었는데,
어느정도 이해됐습니다.
1. 구조의 복잡함(complexity)과 그에 따른 정비성 악화, 내부 에너지 손실로 이어지고
2. 마찰 면적과 무게(관성)가 늘어남에 따라 마모, 소음, 진동, 발열이 그만큼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마모가 많이 되면 정비주기가 줄어들겠고 움직이는 부품이 더 많으니 정비할 것도 늘어나겠죠, 물론 정비성 자체도 안좋아지고요. 소음 및 진동이 많이 발생하면 이를 잡기 위한 대비도 더 많이 되어야겠고 발열이 많이 되면 이걸 해결하기 위해 냉각계통을 보강해야 하는데 냉각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는 마법처럼 생기는게 아니라 이것도 연료 떼워서 얻은 에너지에서 빼서 쓰는거니 연료소비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럼 기통수를 최대한 줄이고 2.5리터 단기통이 최고 아니냐?!
맞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는 장벽들이 무엇이 있냐.
1. 아까 위에서 얘기했던 것들 대부분이 다시 들어옵니다. 기통 하나에 딸려 움직이는 것들의 무게가 하도 많이 늘어나니 이로부터 생기는 에너지 손실도 늘어납니다.
2. 점화플러그가 터진 후 화염이 실린더 내부 골고루 퍼지지 못하고 점화플러그 근처만 폭발이 빨리/많이 일어납니다. (1)에서 수반해야 하는 단점들을 모두 떠안을 만큼 장점이 충분히 나와주지 못하는 것
그래서 기통 당 배기량이 기술의 시대적 한계에 맞게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20년 전에야 6기통 2.0리터 엔진도 많았으나 지금은 배출가스니 연비니 효율 관련된 규제들을 맞추기 위해서는 하지 못하는 것이고 진동 문제 해결이라던지, 화염전파를 더욱 빨리, 골고루 해낼 수 있는 기술(직분사 등)이 발전함에 따라 기통 당 배기량이 늘어나 현재에 이른 것이죠.
도요타와 GM에는 2.7리터 4기통 엔진이 있으며 이 정도가 현재 일반적인 양산차들 사이에서 4기통 엔진으로 가장 큰 배기량입니다. 6기통 엔진 가장 작은 배기량도 이제는 2.5도 많이 사라져 2.7리터 정도 선이고요(포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