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보배회원 여러분
항상 눈팅만 하다가 올 봄에 대가리 빡빡 밀려 강원도로 끌려간 군인 회원입니다..ㅜ
휴가나와서 노트북 정리하는데 입대 직전 타고 다녔던 차 사진들이랑 느낌 적어본게 있어
여기 몇 자 적어봅니다.
사실 제가 제 나이또래에 비해서 참 이차 저차 많이 타고 다녀봤다 자부하는데요,
(물론 그래서 깨진 내 돈 생각하면 미쳤지.. 싶지만ㅋ)
진짜 비싼 차 큰 차 똥차 별 거 다 타봤지만 이 차가 가장 기억에 남아 여러분께 소개하고 싶습니다..
비운의 똥차, 토스카 시승기
네. 바로 폭망하다 못해 가루가 되도록 망한 차..
하지만 기타리스트 김도균씨는 문에서 등이 들어와 감동먹었다는 차
저게 아직도 굴러다니나 싶은 똥차 바로 토스카 입니다 ㅋ
근데 자동차라는게 정말 신기한게 비싸고 좋은 차라고 행복한 추억이 남고 그런 건 아니더라구요
진짜 가격으로 따지면 가장 싼 차 였지만 타는동안 가장 행복했고 고마웠던 차 입니다
지금은 다른 누군가의 발이 되어 열심히 달려주고 있겠죠?
제발 길에서 퍼지지 말고 오래 달려주기를 바라며 제가 느낀 토스카를 적어보겠습니다.
외관:
그렇게 이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NF나 로체에 비해 옛날 차 느낌이 덜 한 건 사실입니다. 이건 오너라서 그런게 아니라 진짜에요.동시대 차들 중에서 지금봐도 좀 세련됬다 싶은 차가 SM5랑 토스카라고 전 생각합니다. 물론 GM대우 라는 마크가 딱 박혀있어 개.똥.차 입니다 라고 써붙이고 다니긴 하지만 뭐 쉐보레나 홀덴으로 그릴 바꾼 차들은 그나마 좀 봐줄만 하더군요 ㅋㅋㅋ 저는 바꿀까 했다가 25만원이라길래 그냥 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매그너스의 스킨체인지 이지만 매그너스의 흔적은 많이 지운 편이구요, 특히 앞모습은 당시 차들 중에서 가장 날렵하기도 합니다. 물론 옆라인은 전형적인 옛날 승용차에 뒷모습은 그리다가 만듯한 모습이긴 하지만요.. 어쨌든 디자인은 옛날 차 중에서는 그나마 봐줄만 하다 라고 생각합니다.
실내:
실내는 정말 할 말이 많습니다. 내가 승용차를 타고 있는건지 SUV를 타고있는건지, 아님 승합차를 타는건지 구분이 안가는 실내 입니다. SM5랑 비교하면 더더욱 할 말이 없는 실내 입니다. 솔직히 전 외관디자인보다 실내디자인을 많이 보는 편 인데요, 실내 디자인은 정말 이보다 더 못할 수 없습니다. 왜 SM5가 많이 팔렸는가 이해가 되는 실내 입니다. 공간적인 면에서는 넓지도 좁지도 않은 그냥 중형차 수준은 되는 거 같구요 트렁크는 과거부터 내려오던 대우차의 전설답게 매우 광활합니다. 새삼 E90 3시리즈의 실내디자이너가 정말 대단한 사람이구나.. 느꼈습니다.
파워트레인:
144마력에 19.2kg.m를 내는 직렬6기통 엔진과 아이신제 5단미션이 적용된 차 입니다. 1.5톤에 달하는 무게를 감당하기에는
한없이 빈약한 엔진이죠. K7 3.0같은 시원한 가속력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정말 결함인가 싶을 정도로 초반에는 차가 안 나갑니다 ㅋㅋㅋㅋ 근데 그건 뭐 레간자도 그렇고 대우차가 전체적으로
초반에 묵직하게 나간다고 하니까 원래 그런 거 같습니다. 대신 한번 가속이 붙는 순간 치고 나가는 힘은
괜찮습니다. 아이신제 5단변속기는 부드러운 편입니다. 미션충격이 심하지도 않구요. 다만 반응이 심히 느립니다. 특히 수동모드에선 더더욱 심각하게 반응이 느립니다. 그냥 매뉴얼모드는
설악산 아닌 이상 안쓰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엔진이 전체적으로 봤을 땐 힘도 없고 좋은 엔진은 아닌
거 같습니다만 느낌 하나는 끝내줍니다. 사실 이게 제가 토스카를 산 이유이기도 하구요 ㅋㅋ 전 때려죽여도
4기통은 못 타 먹겠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0CC이지만
직렬 6기통이 적용된 덕분에 상당히 부드러운 회전질감을 보여줍니다. 또한
사운드라는 부분에서도 만족스럽구요. 정말 중형차에선 느낄 수 없는 감성을 보여줍니다. 물론 뭐 비엠의 실키식스엔진 감성은 아니지만 최소한 쎄타엔진보다는 훠어어어어어어어얼씬 부드럽고 조용한 그런
엔진입니다. 그리고 시내연비는 개 폭망이지만 의외로 고속주행을 하면 꽤 연비가 나쁘지 않습니다. 시내4 고속12 해서 제 평균연비는 8km정도 나왔습니다. K7 LPi탈 때 가스차로도 리터당 6~7은 나왔던거 같은데 흠.. 제대하면 운전습관 고치도록 하곘습니다.
브레이크:
차량의 정비상태를 감안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뭐 일단 안 서는 건 아니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 감각적인 부분에서는 꽤 만족스럽습니다. 현대차 특유의 촐랑대는 그 느낌이 없어서 너무 좋구요 ㅋㅋ 성능은 뭐… 얌전히
운전하시면 문제 없습니다.
서스펜션:
좋은건지….나쁜건지…. 맥퍼슨에 멀티링크 방식인데요, 뭐 YF쏘나타 보단 좋은 거 같습니다 ㅋㅋㅋㅋㅋ 일단 무게가 1.5톤에 달하는 만큼 고속주행시 서스펜션이 좋은건지 무게감 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K7보다 안정성은 더 좋은 거 같습니다. 한 120?140?정도 까지는 아주 안정적이지는 않아도 묵직하게 잘 달립니다. 최소한 현기차 특유의 날라갈 거 같은 그 붕붕대는 느낌은 없어서 불안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K7도 그 정도 속도까진 괜찮습니다. 하지만 어딘가 모르게 불안한 건 있었거든요. 근데 토스카는 그 어딘가 모르게 불안한 느낌은 없습니다. 코너링 성능은 달리는 차가 아니기 때문에 밀어 붙이지는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만 일상적인 수준에서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뭐 유명산 올라가면 차가 비명을 지르겠죠? ㅋㅋㅋㅋㅋ 그냥 차의 성격에 맞게 잘 타면 될 거 같습니다.
스티어링 휠:
음.. 그냥 핸들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딱히 민첩하거나 그런 건 없습니다. 현기차의 MDPS처럼 슉슉슉 가볍게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한손핸들링이 살짝은 버거운? 그런 정도 입니다. 제가 원래 한손으로 깔짝깔짝 대면서 운전하는 스타일이라 가벼운 핸들을 좋아하는 편인데 얘는 그거는 안되더라구요. 그렇다고 나쁘다고 말하지는 않겠습니다. 최소한 MDPS마냥 차가 똑바로 안 가거나 어마무시한 이질감을 주거나 그런건 아니니까요 ㅋㅋㅋㅋㅋㅋ
시야:
좋지는 않습니다. 탁 트였다는 느낌은 없거든요, 후방시야도 뭔가 좀 답답하기도 하구요.. 근데 사이드미러 하나는 좀 대박입니다 ㅋㅋㅋㅋㅋㅋ 진짜 사람 대가리만한게 달려있거든요 ㅋㅋㅋㅋ 엄청커가지고 디게 잘보여요 ㅋㅋㅋㅋㅋㅋㅋ 승용차보다는 SUV에 들어가야 될 거 같기는 한데 일단 잘 보이니까 만족합니다.
운전자 편의성:
욕 나옵니다. 일단 센터 암레스트가 너무 짧아서 뭐 기대기가 불편합니다. 또한 암레스트에서 기어봉 까지의 거리도 꽤나 있는 편입니다. 핸들리모콘은 의외로 쓰기 불편한 부분이 있구요 아 그리고 핸들 자체가 좀 큰 편이라 거슬리는 부분도 있네요. 오디오는 볼륨 및 전원은 사용하기 편하게 잘 되있지만 CD를 바꾼다거나 라디오에서 CD, CD에서 테이프로 넘어가기 참 불편합니다. 공조장치 조작은 온도 조절 풍량조절이 다이얼인건 맘에 들지만 너무 하단에 위치해 있고 AUTO버튼이나 OFF버튼의 위치는 정말 안 익숙해 집니다. 또한 도어 암레스트에 수납공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가끔 핸드폰 넣으면 그대로 밑으로 쓕 하고 다이빙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열선시트 버튼은 도대체 왜 거기 있는거죠? 참… 하여간 대우차 이러니까 망했지 싶습니다.
시트:
음… 천연가죽시트에 앞좌석 전동시트, 전좌석 열선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가죽의 질감은 그저 그런 편이구요 시트가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오래 운전하면 허리가 아픈? 그런 시트 입니다. 낮게 내려가지도 않는 편 이구요 헤드레스트도 그렇게 잘 지지해주는 느낌은 없습니다. 뒷좌석은 상당히 푹신해 보이지만 굉장히 딱딱합니다만 저 혼자 타는 차 이니까 넘어가겠습니다.
편의사항:
음.. 이러니까 대우차가 망했지 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2007년 정도면
어느정도 스마트키의 대중화가 이루어진 시절입니다. 04년식 티아나도 스마트키가 있었고 07년식 320i는 버튼시동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토스카는 스마트키가 없습니다. 심지어 제 차는 CDX
고급형 이기 때문에 최상위 모델인데 폴딩키도 없습니다. 그럼 키가 뭐냐구요? 마티즈랑 똑같은 리모콘 키 입니다 진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디가서 쪽팔려가지고 키를 꺼낼 수가 읎서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똑같이 중앙에 트립컴퓨터가 장착되어 있는데 SM처럼 좀 크면 보기라도 낫지 이건 뭐 너무 쪼끄만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더군다나 AUX단자도 없어서 카팩으로 들어야
되요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내가 미쳐요 미쳐. 오디오 음질은 9개
스피커라는데 어디다 갖다 팔아먹은건지 개판이고 ㅋㅋㅋㅋㅋ 뭐 오토라이트 오토와이퍼 이런건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가요 ㅋㅋㅋㅋ 그리고 옛날 차 최고급모델답게 CD가 6장
들어갑니다 ㅋㅋㅋㅋㅋ 이게 왜 필요해 싶었는데 어느 순간 CD를 굽고있는 저를 발견하고는 1장아닌게 어디냐..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편의장비가 중요한 우리나라 시장에서 왜 토스카가 망했는지, 정말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괜히 망한 차는 아닙니다.
뭐 차는 좋은데 대우차라 망했다?
웃기는 소리하네
망할 만해요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이차가 판매량 1위 했으면 그게 더 미친 짓이죠 ㅋㅋㅋㅋㅋㅋㅋ
SM5랑 비교하면 정말 한 없이 부족합니다
(물론 SM5는 타본 적이 없고 SM7과 비교해서 그렇다는 말씀입니다만.. 풀옵은 SM7이랑 똑같자나요 ㅋ)
매그너스가 아니라 이차가 EF나 옵티마, SM520이랑 경쟁했으면 아마
줄빠따 때리면서 1위했을겁니다.
네. 딱 그 시절 차 수준이란 겁니다.
토스카의 경쟁상대는 세계최강의 가성비와 내구성을 자랑하는 NF쏘나타,
엔진빼고 모든 게 완벽한 SM5
그리고 병신 같지만 싼 가격을 무기로 택시시장을 장악한 로체
이 아이들 이였습니다.
토스카의 장점은 뭔가요?
6기통 엔진과 5단 미션
네. 정말 그게 다 입니다.
물론 6기통에 5단 미션은 마치
대형차를 타는 듯한 그런 감성을 줍니다.
그러면 뭐합니까? 나머지가 소형차, 승합차 감성인데 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중형차시장은 패밀리카시장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즉,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동승자가 느끼는 부분이 중요한 시장입니다.
쏘나타? 네임밸류와 함께 엄청나게 넓은 공간이 있습니다.
SM5? SM7과 엔진빼고 다 똑같을 정도로 엄청난 고급감을 자랑합니다.
로체? 가격이 깡패입니다.
그럼 토스카는요?
아빠들이 엔진빼고 고급차인 SM5를 살까요 아님 엔진만 고급차인 토스카를
살까요?
물론 저는 아빠가 아니지만 저라면 SM5를 사서 다수의 만족감을 높일 거 같습니다.
즉 토스카는 패밀리카가 아니라 주로 혼자 차량을 운용하는 운전자이면서
대형차는 가격이나 세금 보험 등이 부담스러워 못 사지만 그 감성을 느끼고 싶어하는 운전자가 어울리는 차 입니다.
그러니까 신차일 때 망할 수 밖에 없던 겁니다.
하지만 2018년 기준으로는 최고의 차 입니다.
저렴한 가격 + 괜찮은 디자인 + 특유의 주행감각.. 100만원대에서 이런 차 절대 없습니다.
유지비 물론 적지않게 들어가지만 같은 돈으로 마티즈 쎄라토 타느니 이차 타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생각합니다.
진짜 전 자신있게 추천드립니다.
좋으나 코너돌때 마다 뒤뚱거리는 차체
다른 토스카로 교체해서 탓으나 마찬가지 포기하고 계속탐 이런 똥차는 처음
타봄
한번 타보고 싶군요.
님글에 100%동감 합니다.ㅋ
요즘 현대 제네시스 G80 3.3 을 운전해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 타봐요
토스카의 그 느낌을 G80 3.3이 따라하고 있죠
8월에 폐차 넣었습니다.
12년을 탓네요.
메그너스(200)의 개량형 모델(250)이라 한계가 좀 컸던것 같습니다.
뒷문짝도 메그너스와 혼용된다고 하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참 잘 탔던차입니다.
아이신밋션...오르막에서 밀림없이 출발 잘되었고
제가 토스카를 선택한 이유였죠.
아는사람들이 보고서는 현대차 로고를 달았으면 많이 팔았을텐데......
하더라구요.
많이 어설픈 옵션, 내장이 많이 뒤처진다는 느낌은 지울수 없네요.
토스카 그래도 만족합니다!!!
저는 직영에서 로고 싹 바꿔줬습니다. ㅋ
로체는 운전석.보조석 창 각도가 지랄이라 마니 불편했던 기억 ㅎ
일단 연비 너무 밟으시는 분이시네요
그리고 오디오 저는 소나타보다 좋던데
그리고 트렁크 언급이 없네요
광활한데 그래서 저의 다음차는 말리부 입니다
그래도 전 8키로면 수긍할 만 하다고는 생각합니다 ㅋㅋ
12년째 신랑을 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어요
대우돼지코 안예쁘다고 홀뎅?인가 동그라미속 사자로 바꿔 끼우고 휠 안이쁘다고 바꿔끼우고 엉덩이(트렁크) 너무 치켜올라가 이상하다고 보닛쪽과 엉덩이쪽 하부에 뭐 이상한거 끼우고, 차키,자동으로시동이걸리네 어쩌네 하면서 그것도 갈아버리고 뒷차 하이빔쏘면 눈아프다고 그거 눈 안부시게 해준다는 미러로 사이드미러, 룸미러 싹 갈아끼우고, 멀쩡한 실내시트 안이쁘다고 다른거로 갈아끼우고 오디오도 다른거로 바꾸고 등등등
거짓말 좀 보태면,
차값보다 튜닝값이 더 들어간 차입니다
지금은 나이먹었다고 샥신이 쑤시는지 이래저래 돈달라고 분기별로 지갑털어갑니다
그래도
고속주행할 때 낮게 깔리면서 묵직하지만 슝~하는 그 느낌 너무 좋구요
골목길에서 우리차 앞에 걷던 여학생이 뒤에 차가 있는지없는지도 모를만큼 조용했습니다
그리고 제눈엔 살짝 펄들어간 검은색 토스카 외형이 그 어떤차보다 잘빠졌다고 생각됩니다
차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전 현대투싼아이엑스를 타는데요
확실히 투싼보단 토스카가 제느낌엔 훨씬 낫습니다!
아, 핸들은... 확실히 무겁고 그지같습니다! 투싼운전하다 토스카핸들잡으면 팔뚝에 근육생기는 느낌입니다 특히 지하주차장에서 핸들돌리면... 와우, 끝내줍니다 욕튀어나와요
참고로, 투싼타기 전 대우칼로스를 탔었는데 투싼이... 칼로스보다 승차감이 후집니다ㅠㅠ suv라 어쩔 수 없는건가요ㅎㅎ 어릴적 아빠가 타시던 렉스턴은 승차감도 좋던데ㅎ
아무튼, 반가운 차이름이 나와 저도 모르게 댓글이 길어졌습니다
제 생각엔 토스카가 명차입니다~!!!
그러니 신랑~
잘 관리해서 10년만 더타자~!
우리 통장에 돈 없다~!!!!!!!!!!
고속도로에서 느낌 동시대 국산차나 YF 케파랑 비교해도 더 낫다고 전 생각하구요 핸들진짜 심각하게 묵직합니다ㅋㅋㅋ 뻥 좀 보태면 BM이랑 맞먹을 정도로 묵직한 거 같아요
12년째 타시고 계시면 오래오래 예뻐해주시면서 타시면 좋지않을까요? ㅎㅎ
없는 돈에 저만의 세컨카로 토스카를 고민하던 저에겐 좋은 정보이네요.
토스카를 생각한 이유는 위에서 언급 하셨던것 처럼 직렬 6기통 엔진 때문인데...
출퇴근 및 일상용으로 오래 운용하려 하려 하는데 인터넷에서 '토스카' 검색하면 나오는 엔진 내구성 때문에 살짝 고민입니다.
실 오너의 경험으로 토스카 내구성에 대한 고견 부탁 드립니다. ^^
단점도 많지만 장점도 있는차..
추가로 휀다 부식 쩔죠..
이거때문에 수리비 많이 깨졌어요..
그래도 한창일때 제 발이 되어졌던 차라..추억돋네요..
글 잼나게 봤습니다..^^
휀다랑 마운트 부식등등.. 대우차의 고질병이 그대로 이어진 차죠 ㅋㅋ
문제도 많고 단점도 있지만 그래도 고마운 차인건 변함 없습니다
다만 중고차로 접근할땐 메리트는 확실합니다.
-서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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