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서비스센터·유휴자산 매각 결정…美 엔진공장엔 1.2조원 투자
GM 사업계획 대대적 수정 해석…이전 철수 사례에 "불길한 징조" 분석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사장
[한국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한국GM이 운영 효율화를 이유로 국내 직영 서비스센터와 인천 부평공장 일부 시설 매각을 결정한 가운데 모그룹인 GM은 미국 내 생산설비에 대해 대규모 투자에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GM은 한국사업장 자산 매각이 현지법인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GM은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투자 및 해외사업을 철회한 사례가 많아 한국GM 철수설이 또다시 힘을 얻는 모양새다.
29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지난 28일 운영 효율화를 위해 직영 서비스 센터와 일부 생산시설을 매각한다는 계획을 전 임직원에 공지했다.
한국GM은 전국 9개 GM 직영 서비스센터를 순차적으로 매각하는 한편 부평공장의 유휴 자산 및 활용도가 낮은 시설과 토지 매각을 위한 절차를 개시할 예정이다.
헥터 비자레알 GM 아태지역·한국사업장 사장은 이러한 결정과 관련, "유휴 자산의 가치 극대화와 적자 서비스 센터 운영의 합리화가 회사의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며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재정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과 협의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GM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GM의 자산 매각 결정은 모그룹인 GM이 미국 엔진공장에 대한 신규 투자 계획을 밝힌 가운데 나왔다.
오토모티브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GM은 지난 28일(현지시간) 내연기관 엔진 생산 증대를 위해 뉴욕주 버팔로에 있는 토나완다 엔진 공장에 8억8천800만달러(1조2천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GM은 이번 투자가 픽업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사용되는 6세대 V-8 엔진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캐시 호컬 뉴욕 주지사도 GM의 투자 계획을 재확인하며 전동화 전환으로 위험에 처했던 177개의 일자리를 포함해 870개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GM의 현지 엔진공장 투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정책 및 친환경차 후퇴 기조와 더불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둔화)에 따른 전동화 속도 조절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GM은 전기차 구동장치 생산을 위해 토나완다 공장에 3억달러(4천125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계획을 백지화하고 이의 3배에 달하는 금액을 내연기관 엔진 생산에 투자하는 것은 전동화를 비롯한 GM의 사업계획에 대대적인 수정이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고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했다.
특히 이러한 사업계획 조정이 수익성 악화를 거듭하고 있는 한국GM의 철수까지 이어질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폐쇄된 한국GM 군산공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GM은 사업계획 조정으로 투자나 해외사업에서 발을 뺀 사례가 많다.
전기차 캐즘이 본격화하자 GM이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랜싱에 설립 중이었던 배터리 합작법인 얼티엄셀즈의 지분을 LG에너지솔루션에 매각한 것이 대표적 예다.
또 GM은 해외 생산기지에서 비용 증감 등의 변수가 발생하면 곧바로 철수를 결정한 적도 드물지 않다.
회사는 2013년 호주에 이어 2015년 인도네시아와 태국, 2017년 유럽과 인도에서 현지 공장 매각 등의 방식으로 철수한 바 있다.
한국에서는 2019년 수익성 악화 등의 이유로 한국GM의 군산공장 문을 닫았다.
특히 이번 자산 매각 결정이 임금 및 단체협상 상견례 전 노동조합에 공지 없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철수설은 더욱 고개를 들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한국GM은 생산량 90% 이상을 미국으로 수출하는 등 사실상 미국을 위해 존재하는 공장인데 관세 때문에 존재 가치가 희석되면서 당장 철수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라며 "사측은 계속해서 부인하겠지만 불길한 징조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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