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본문 내용중에
"abs가 없는 경우를 보면 풀브레이킹과 조향이 동시에 행해질때 브레이크가 바퀴를 꽉 잡아버리면서 핸들도 같이 잠기게됩니다. 브레이크가 바퀴를 잡는힘보다 핸들을 돌리는 사람의 팔힘이 더 약해서 핸들을 못 돌린다는 말입니다."
라는 내용이 있는데.. 조금 바로 잡자면 (기분 상해하지마세요^^;;;;)
"브레이크에 락이 걸린다." "슬립이 생겨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미미해져 버렸다." 라는 말이 됩니다.
그로인해 관성에 의해 차가 달리던 방향으로만 계속 진행하게되고,
또 핸들 조작역시 지면과 타이어와의 마찰로 인한 진행경로 변경인데 이 마저도 무용지물이 되버리죠.(핸들은 돌아갑니다.)
그래서 슬립 상태에 들어가지 않게 하도록 브레이크 압력을 중간중간 끊는다고 알고있습니다.
추가적으로 ABS의 제동력 손실에 관하여 제 생각을 적어보자면..
만약 풀 브레이킹을 했을때 락(슬립)이 일어나지 않을 상황이었다면,
애초에 ABS때문에 발생되어지는 제동력 손실은 관계가 없을것이며,
반대로 풀 브레이킹을 했을때 슬립이 일어났을 경우라면,
ABS의 간섭으로 오히려 정지거리가 짧아지게되므로 이는 제동력이 훨씬 좋아지는게 아닌가싶습니다.
결국, ABS 차량이 제동력이 좋다는 말은 맞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아는 상식을 적어봤는데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
조향력을 갖게 해주는 거라고 배웠습니다
다 맞는 말입니다.
만약 록 시스템이 없으면 다 아시다 시피 제동거리가 늘어나고 차제를 제어하기 힘들어 지죠 . 차 슬립에 무방비해 지는 거예요
수고하세요^^
눈길 > 빗길 > 건조한 노면
순으로 접지력이 안좋고 락(슬립)이 일어날 경우가 빈번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한 상황일수록 오히려 ABS의 도움으로 더 많은 제동력을 확보할수있잖아요...
그리고 리플에 F1 얘기도 있던데
F1에서 ABS를 안쓰는 이유는 제동력이 나빠져서는 아니라고 알고있습니다.
제동력이 더 나빠지지도 않을꺼구요..
브레이크 능력과 출력도 엄청나니까 슬립이 날 확률이 엄청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근데 그 대부분의 모든 상황을 운전자가 초인적인 능력으로 커버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생각해보면 F1비스무리한 차를 일반인이 몰면 코너나 혹은 출발시에도 막 스핀일어나기도 하는 상황을 본것같습니다.
그런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머신이 가볍고 타이어 접지력이 좋다면 슬립이 나지 않을거 같아요...어디 전문가 없나요 ㅋㅋ
제동 거리 단축이라는건.. 락 되지 않으니, 끊으면서, 바닥이랑 접지 유지 하면서, 제동이 되므로, 락된 브레이크보다는
짧다라고, 알고있습니다. 락되면 쭈욱 밀리니까요.
ABS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동거리 단축보다는 제동시 조향 가능이 더정확하다고 할수있습니다.
제동거리에 대해서 사족을 붙인건
본글에
"대부분이 abs를 제동거리와 관련해서 생각하시는데 abs는 본질적으로 제동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런 부분이 있어서 적어보게 됐습니다. 충분히 관련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크게 차이없습니다.
락되든 말든, 일단 설꺼니까요 단지 노면은 동일한 조건(건조한노면) 일경우입니다.
락이 될정도로 강한 제동과 함께, 차로 변경 또는 방향을 바꾸어야한다면,
ABS 없는 차의 경우, 브레이크를 순간 순간 밟았다 땟다 하면서 , 순식간에 핸들조향후 (핸들 다시 정방향하고 브레이크 밟아야하는거 아시죠?)
브레이킹이고,
ABS차의 경우 풀브레이킹하면서 차로 변경됩니다.
제가 직접 테스트 한거니까요.;;
ABS 모듈 뽑고 해보니..안되드라구요
이론 (즉) 머리로는 브레이크 떗다 핸들조향 ~ 핸들다시 정방향 ~ 브레이크 순인데..
잘안되요 이게.
핸들 살짝이라도 꺽인상태에서 다시 풀브레이킹 하면 차가 돌아버립니다.
LSD 있어도되고 없어도되는것이나, 있는게 주행하기 편하죠.;
위에 열심히 토의하는데 실험 결과로도 나왔는데 답답허네요.
abs 는요 원래 비행기 제동거리 단축시키기위해 개발된거여요..
위의 기계계열이 과연 동일한 조건이며 응용이 필요 없을까요?
마치 불이 야생동물로 부터 인간을 보호하기위해 개발 됐다는 논리뿐 그 불이 각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서 진화했는지에 대한 논리가 없네요
그냥 제가아는 상식으로 몇자적은것뿐 님에대한 테클은 아니었읍니다..
제상식으로는 예전에 사브가 비행기 만들던 회사일때 최초로 개발된것으로..
비행기 착륙시 발생하는 락 현상때문에 제동거리가길어져 abs 개발한것으로 알고있어요..
그런데 위분들이 제동력에 영향이 없다고 하길래 몇자 적었어요
님 오해없으시길..^^
비행기 착륙시 자세 제어와 빠른 속도의 급격한 제동에 유리하다던데요 ..
브레이크라는 장치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이구요.
abs의 목적은 바퀴가 슬립시 조향이 가능하게해서 회피를 하기위함입니다....
abd가 없으면 차량이 쭉~미끄러지면 그냥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박을수 빡에 없습니다....
abs믿고 차가 안박을꺼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본인이 핸들을 조향해서 피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눈길에서 앞차가 정지해서 나도 정지하는데 차가 미끌어진다.....
똑같이 브레이킹하면 abs달린차나abs없는차나 똑같이 앞차 그냥 들이받습니다...
abs없는차는 미끌어지면 조향이 안되니 아무리 핸들돌리고 해봤자 무조건 박는거고.....
abs달린차는 핸들돌리면 조향이 되니깐 사고를 회피할수 있는거죠.....
바퀴가 굴러가면서 생기는 마찰력과
고정된 상태에서 미끄러질 때 마찰력이 어느것이 클까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