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차량은 09년 아방이hd입니다. 오토이고요
왼손으로 핸들잡고 오른손은 거진 기어봉에 올려놓습니다.
운전하다 돌발상황일때 전 풀브레이크 하면서 D→3→2까지 기어를 내립니다.
hd경우 D에서 오른쪽아래하면 바로 2단이 걸리죠. 비교적 빠름니다.
이렇게 운전하면 미션에 무리가 많이 가나요?
또, 가끔 대청댐 코너탈 때 엔진브레이크로만 주행 합니다.
코너 구간 나오면 D-3-2-3-D 이런식으로요.....
이것도 많이 무리 나갈까요??
알피엠 치솟을거 같은데..
다만...알피엠보정차가 많을 경우....좋진 않죠.
미션보호를 위해 아예 알펨보정이 안될 정도면....시프트다운이 안되게끔 설계되어 있기도 합니다.
역지 좋진 않지만....그렇다고 미션이 그것때문에 나간다는건....아닙니다....그래서 고장났다면 애초에 미션상태가 메롱인거죠.
그리고...엔진브레이크도 마찬가지로 알피엠보정이 가능한 범주내에서 시프트다운이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브레이크파열 등의 사고방지를 위해....권장하고 있습니다.
그걸 무리라고 한다면....차 팔아야죠.
풀브레이크시 기어변경은 금시초문이네요. 차라리 브레이크액을 dot4 로 바꾸세요.
따로 손보지 않고는 현기 오토차로 수동조작의 재미를 느낄 수는 없는것 같습니다.
hd 미션은 최대 5단에서 2단으로 내릴때 자주 사용하시다보면...갑작스런 상황에 엔진자체에 경미한 무리가 갈수는 있으나~~
그렇다고 미션이 나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d에서 3단은 괘얀습니다... 수동을 운전할때도 저같은경우는 5단에서 바로 3단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합니다....
와인딩이나 서킷 등에서의 풀브레이킹과 쉬프트 다운은요
오토의 경우 엄청난 감속은 아니지만 일정 수준이상은 됩니다
미션에 약간 무리는 가는데 유온이 높아져서 그런거죠
수동 모드와 패들이 없는 경우 재미가 좀 떨어지죠?
ABS있으시죠?
돌발상황에는 두손으로 핸들잡고 회피기동하셔야죠.
브레이크가 밀리세요?
돗트4에 하드론 이상 쓰세요.....그래도 모자르면 과속하시는겁니다.
과속하실려면 최소한 2P 올리시고 하세요.
뷃끼도 업글안하고 뭔 돌발에 풀브레이킹.....
운전 20년 했지만 풀브레이킹 딱 한번 했습니다.
너무 과도한 엔진브레이크로 알피엠에 무리가 가면 감점 입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적절히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무리한 엔진브레이크는 차에 무리를 줍니다
타이밍벨트를 과거차엔8만에 교환해 주라고 합니다
6만에 차를 무리하게 몰다가 끊어진 차도 보았고 20만 살살 무리하지 않고 멀쩡히 타는 차도 보았습니다
미션이나 엔진도 이런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마모되고 상태가 나빠지는 것입니다
차는 물흐르듯이 엔진브레이크도 무리가지 않게 적당한 단수와 속도로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방법 입니다
내리막길에서 적절한 엔진 브레이크는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너무 급하고 긴 경사는 풋브레이크도 적절히 사용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차가 생각보다 잘 버티지만 차는 내구성 즉 오랫동안 고장없이 좋은 상태로 타야 하는 것이므로 무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급정거시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는데 생각보다 정지거리가 대폭 줄어듭니다
제동거리는 브레이크시스템도 중요하지만 타이어가 그에못지않게 큰 영향을 미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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