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드라이빙스쿨에도 있었고, 라이센스도 가지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양손과 양발을 쓰면..편합니다. 반응시간도 당연히 한발을 움직이는 것 보다 빠르겠죠
이걸 자동차 제작사도 모를리 없습니다.
당연히 한발로 왔다갔다 하는 것 보다 양발을 각각 쓰는게 빠릅니다.
그런데 왜 브레이크와 악셀을 한쪽에 몰아 놨을까요?
오토미션 차량이 없을때 왼쪽에 클러치를 놓기 위애서..?
그럼 클러치는 왜 오른쪽이 아니고 왼쪽일까요?
어차피 맨 처음 자동차를 만든다고 치면 클러치가 왼쪽이건 오른쪽이건 관계가 없잖아요..
특히. 우핸들 차량도 이 페달들의 위치는 변화가 없습니다.
왜일까요?
양발운전 찬성 하시는 분들은 미세한 조정도 가능하고 급작스런 조작도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에 유리하다는 논리를 펴지만
기본적으로 양발운전의 전제 조건은 양쪽 발이 모두 [대기상태 - 스탠바이]가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드라이빙 포지션을 못잡죠
시트에 엉덩이로만 버텨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양발운전이 편하고, 위급시에 더더욱 진가를 발휘한다는 분들은 서킷을 안타보셨거나 하다못해 슬라럼도
해보지 않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이부분에서 논란이 좀 있겠네요)
실제 서킷 주행을 해보시면 가장 힘든건 코스를 읽는것도 아니고, 빠른 변속능력이나 핸들링 기술도 아니고...
정말 차량의 횡G 끝까지 몰아붙이고 다시 연속코너를 돌릴때, 내 몸을 버틸 힘이 없다는 겁니다.
왼쪽발을 풋레스트에 끝까지 밀어붙이고 있으면서 핸들링 하려면 정말 허리아래 온몸이 쥐가 날듯 합니다.
그런데 왼발은 브레이크 제어하고, 오른발은 악셀 제어하면서..
이런 몸의 하중을 엉덩이로만 버틴다...?
전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기본적으로 이런 자세에선 핸들링도 못합니다.
사람이건 차건 기본적으로 좌회전이 쉽고 우회전이 어렵습니다.
육상경기 트랙을 보면 모든 땅에서 하는 운동의 회전은 왼쪽입니다. 방향이 시계 반대방향 이라는 거죠
이 회전이 편하고 속도도 더 납니다. 반대의 경우 - 시계방향 회전..은 어렵고 속도도 줄어요
이런 회전이 연속될 경우 왼발로 몸을 지지하는 것과, 양발의 뒷굼치로만 몸을 지지하는 것의 차이는 큽니다.
단순히 발바닥에 있는 페달을 조작하는 문제가 아니에요
왼편회전이 쉬운 이유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합니다. 원래 그렇게 습관이 들어서라는 것 부터 지구가 기울어진 방향이 왼편
이기 때문이라는 이유까지 다양합니다. 어쨌건 대부분 왼편회전이 쉽고 오른쪽 회전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차량은 왼쪽발을 풋레스트에 올리도록 설계됩니다..
그냥 우연의 일치 같나요?
비행기는 양발조정을 합니다.
주로 요잉조정이 일반적인데, 아시다시피 비행기는 조종사가 좌석에 완전히 고정이 되죠
자동차보다 빠르지만 전투기를 제외하곤 일반 비행기는 체중을 지탱하거나 가속력을 버텨야 하는 경우가 훨씬 적습니다.
만약 양발을 사용해야 하면서 체중과 포지션도 지켜야 한다..
그럴땐 전투기 조종사나 F1 드라이버 처럼 좌석에 몸을 완전히 밀착시켜주는 장치가 필요해 집니다.
뭐..현재 양발조작의 운전이 훨씬 편하신 분들도 있을겁니다.
양발 자체를 사용한는건 문제가 아니지만, 어느 경우건 반드시 몸을 지탱할 수 있도록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을땐 오른발이
반드시 체중을 지지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오른발은 발을 둘곳이 없기 때문에 이게 안되죠. 기본적으로 풋레스트가 왼편이 있고..이런 이유로 애당초 양발
운전은 자동차 설계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올라오는 글들을 보니..
그저 페달의 조작에만 초점이 맞춰진듯 해서요...
문제는 조작의 편의성이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뒷굼치로만 버티고 유턴만 해봐요..한 40킬로 정도로...조수석으로 굴러갈겁니다
.(근데 댓글 보니 별로 존중해 주고 싶은 생각은 안드네요)
제목이 자극적인건 양발운전이 그다지 효용성과 득이 없다는 겁니다.
못 찾는다네요
헌데 양뒤꿈치를 바닥에 대고 잇어서 하중문제는 크진 않아요ㅋ
그리고 긴급상황시엔 전 외발이 지지대로 옮겨지고 오른발로 밟거든용 양발운전은 정체시나 도심운전에 참좋아요
그래요 양발운전을 하는 당신 편하다는거는 알겠고 나쁘다는게 아니라 위험하다고요 ㅡㅡ 위험하다고!!!!!!!!!!!!!!!!!!!!!!
와 진짜 아직도 자기 고집부려가면서 양발운전 좋다고 고집하고 글싸지르는 사람보면 참 인생 줫나게 힘들게 산다
글 본문처럼 드라이빙스쿨 같은데 가서 양발운전이 더 안전하고 낫다고 지랄 거려서 개쪽 한번 당해봐야 알지.. 아니 그래도모르려나?ㅋㅋㅋㅋ
글쑨이분도 반응면서에 볼때 양발이 좋다고 서술 하시고 마지막은 안좋다고 끝내시네요
전 굳이 쓰지도, 배우지도, 관심도 안가질것 같아요. 지금의 포지션이 10~20년 연구해서 만들어진게 아니니까요...
글은 그 사람의 인격인데, 당신의 글을 보니 못배웠거나 아주 못난분 같습니다.
최소한 욕설은 좀 안봤으면 싶은데, 이 글이 당신의 무슨 심사를 이리 꼬이게 했는지 모르겠군요.
평상시야 써킷처럼 급격한 코너링할 일은 별로 없겠지만 코너에서 누군가 급작스럽게 껴들거나 급격한 핸들링을 해야할때 왼발이 풋레스트에 없으면 몸이 더 휘청거립니다.
절대 엉덩이로 못견딥니다.
양발운전자는 아닌데 코너에서 왼발을 클러치에 대고 코너 빠져나가면 기어변속 할라고 했다가 칼치기놈때문에 겨우 브레이크는 밟았지만 (저도모르게 클러치도 같이 밟았구요) 몸이 운전석 문으로 완전 밀려서 핸들링을 제대로 못해서 꼬라박을뻔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는 수동할때도 기어 변속 할때만 잽싸게 왼발 쓰고 바로 풋레스트에 갖다놓습니다.
내편하다고, 남피해안준다고 변명들 하는데...양발운전하는 자체가 남에게 잠재적인 피해를 준다는걸 모르는거죠.
어떻게 보면 나만 편한 아주 이기적인 생각이죠.
양발운전하는 사람들중 옆집에 연쇄살인마가 이사오면 직접적 피해 없으니 괜챦다고 말할사람이 몇이나 될런지 궁금하군요.
사고는 늘 혼자서만 단독으로 100% 나는건 아니쟎아요.
긴급한 순간에 최소한의 조작안전확률로 생명이 왔다갔다 할수도 있습니다.
뭐 상습음주운전자들도 술먹고 운전하기전에 사고 안날거라고 괜챦다고 큰소리 치긴 하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