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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5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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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위 3 몬태나 24.09.30 08:30 답글 신고
    오토큐에서 해당 부품 교체 후에 수리를 한번 해주었고 무상으로 교환도 해주었다면 기아 측에서는 할 수 있는 이상으로 다 해 준 것 같습니다.

    250만원의 교체 비용이 드는 부품을 소비자의 과실이 짐작이 되는 상황에서 무상으로 교체를 해주지는 않죠.

    엔진/변속기: 대부분 5년 10만 km
    전기자동차 배터리: 대부분 10년 20만km
    차령이나 주행거리가 먼저 도달하게 되면 보증 끝납니다.
    테슬라의 배터리는 주행거리 상관없이 8년이었고, 전기차의 실제 주행 데이터가 모여지면서 제조사들의 보증요건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전기자동차 보조금도 더 많이 받으셨고 무료 충전이나 저렴한 충전 비용, 그리고 세제 등의 혜택도 많이 받으셨죠.

    ♤ 국가 정책적으로 받은 혜택들:
    1) 자동차세 1년에 13만원
    2)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3) 공영주차장 최초 1~2시간 무료, 이후 50% 할인

    ♤ 유지관리 상 절약한 부분
    1)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 각종 케미컬류와 에어클리너 필터 교환 비용
    2) 40만 km 이상 주행할 경우 내연기관 자동차였으면 엔진이나 미션을 최소 1회 이상 대대적으로 수리했어야 할 확률이 큰데 그 비용 + 소소한 수리비용(연료필터, 각종 벨트류, 오일팬, 구동계 부품들)
    3) 초창기 충전 비용이 무료거나 저렴했으며 현재도 내연기관 대비 분명히 저렴함

    42만 km를 주행하셨으면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도 이상할 게 없어 보입니다.

    사람들이 흔히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전기자동차의 모터를 동일한 기관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건 자동차를 단순히 기계공학적으로 본 겁니다. 중요성이나 자동차의 가격에서 구성하는 비율, 그리고 차량의 수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 무엇인가 따지자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엔진과 변속기, 전기자동차에서는 배터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하우징이 손상되어서 배터리 교체 비용 견적만 2000만원인가 나왔다는 뉴스 보셨죠?

    [[ 외국에서 테슬라 모델 S 170만 km 인가 주행하신 분도 모터 12개(2개 셋트로 6번), 배터리 3번 교환했고 '완속충전기' 위주로 충전했다고 합니다.

    50만 km까지 업무용으로 타려고 하셨다는데 그 50만 km의 근거는 본인이 마음먹으면 되는 건가요? 대부분 급속 충전하시고 제조사에서 권장하지 않는 충전기를 계속 사용하셨다면서요? 제조사의 보증범위를 넘어서 차량을 운행하려면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답글 26
  • 레벨 이등병 Gutiklein 24.09.30 09:43 답글 신고
    선생님. 5년이 문제가 아닙니다. 40만키로 타셨자나요.
    영업용이라 하셨으니
    영업택시 기준 5천키로마다 엔진오일 5만원 주고 가신다고 했을때 5만원×80 400만원은 더 아끼신거에요.

    요즘나오는 아이폰16, 갤럭시24도 충전기 물려놓고 계속쓰면 6개월이면 베터리 맛가요.

    더 오래타고 싶으셨으면 애초에 차량 출고하셨을때부터 급속충전 자제하시고, 기아에서 자제하라는 충전업체들 알아보고, 거기에맞게 사용하셨어야 맞는거 아닐까요?

    소울ev 후기형이면 3천만원 주고 사셨을텐데, 3천만원 주고 40만동안 문제없이 달렸다면 뽕은 뽕대로 다 채우신거 같은데요.
    답글 11
  • 레벨 병장 보기랄랄 24.09.30 08:30 답글 신고
    5년이긴해도 42만킬로면
    일반 내연차도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답글 12
  • 레벨 이등병 동탄IG 24.10.01 08:34 답글 신고
    10년에 4만에 라뇨?? 비유도 이상하게하네
  • 레벨 하사 1 맛스타사과맛 24.10.01 08:41 답글 신고
    전기차 홍보글인줄..
  • 레벨 중사 2 쌈빡하게 24.10.01 08:44 답글 신고
    글쓴이는 반박시 내말만 맞음 시전중 ㅋㅋㅋ
  • 레벨 하사 1 Milklove 24.10.01 08:58 답글 신고
    이런 사람은 곁에 두면 안됨.칼만 안 들었지 언제든 강도로 변할 인간임.
  • 레벨 소위 2 md매너모드 24.10.01 09:10 답글 신고
    정말 생각이 상식적이지 않네

    추가글 비유라고 써놓은게
    10년에 4만키로ㅋㅋㅋ

    10년에 4만키로와 5년에 42만키로가
    비교대상인가??ㅋㅋㅋ

    정말 이런사람 근처 없는게 다행이다
  • 레벨 상사 2 됴오다김대중 24.10.01 09:34 답글 신고
    핸드폰도 몇년쓰면 사용시간 줄어드는데 ㅋㅋㅋ
    모든 전기기반이 다 비슷한거 아닌가 ㅋㅋ
    내꺼 핸드폰.노트북,탭,배터리 무상교환해달라고
    서비스센터에 떼써야겠네
  • 레벨 병장 전기안전관리 24.10.01 09:42 답글 신고
    42만 키로면 후덜덜 하네요

    고마 해라 마이 뭇다 아이가
  • 레벨 병장 전기안전관리 24.10.01 09:48 답글 신고
    아!!!! 로긴 하게 만드네 ㅠ 1년에 10만 타기도 힘든데 42만 키로 탓으면 본전 뽑고도 남았을 긴데 ㅉㅉㅉㅉㅉㅉ

    기아차 대단하다고 칭찬해줘도 못할판에 ㅉㅉㅉㅉㅉ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구나 아미타불 관셈보살
  • 레벨 소령 2 네가뭘안다고 24.10.01 09:57 답글 신고
    추가로 덧붙이는 내용을 보니...
    말이 안통할 사람인듯.
    42만 주행거리와 10년에 4만을 비교하는거 보니ㅋㅋ
    그냥 뭐...알아서 하세요
  • 레벨 하사 3 김진돌 24.10.01 09:58 답글 신고
    뭘 이렇게까지 이해시키려고 하시나요
    이해될 사람이었으면 글 조차 적지 않았을거 같은데요
    아 모르겠고 걍 공감해줘!
  • 레벨 일병 x사과나무x 24.10.01 10:05 답글 신고
    차주께선 목표가 50만km인데, 차량이 42만km쯤에 많은 수리비가 들어가니 불만으로 보입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쓰셨듯이 42만km라는 건 이미 자동차로는충분히 역할을 한 차량입니다.
    내연기관으로 보면 엔진-미션 교체인겁니다.
    짧은 기간(5년)에 급속충전을 많이 하다보니 배터리 셀이 고장난것을겁니다. 휴대폰도 오래쓰면 그렇지요.
    기아 서비스에서 권유한 다른 충전기는 사용해 보셨는지요?
  • 레벨 병장 전기안전관리 24.10.01 10:11 답글 신고
    이 글보니 전기차 사고 싶어진다
  • 레벨 대위 3 변돌이 24.10.01 10:12 답글 신고
    노트북배터리도 조금만 문제생기면 차단회로떄문에 충전제한 걸리던데요`
  • 레벨 병장 가는거야23 24.10.01 10:14 답글 신고
    42만까지 탄거보니
    오히려 전기차가 좋아 보입니다
  • 레벨 중위 1 빨간이슬 24.10.01 11:07 답글 신고
    ?? 10년동안 4만 뛴건 차를 안쓴거니 정상참작 돠겠죠 하지만 노후화로 인해 고장 날 순 있습니다, 차도 기계입니다. 5년동안 42만이면 기계가 무리를해도 한참 무리한거고 배터리도 마찬가지죠...이해를 못하시는지??? 참고로 노트북도 충,방전 쉼없이하면 배터리 금방 망가집니다
  • 레벨 대령 3 거침없이질주 24.10.01 11:20 답글 신고
    휘발유나 경유도 42만키로 타면 똑같습니다.
  • 레벨 원사 3 달려라120 24.10.01 11:21 답글 신고
    이정도면 기아 관계자이시나 하는생각도 드네요 ㅋㅋ 전기차 42만정도 타야 문제 생기니 적당히 많이타고 팔고 새차 사세요 하는거 같네요 ㅋㅋ
  • 레벨 중위 3 에스알뛰 24.10.01 11:39 답글 신고
    이건 차 문제가 아니고 배터리 수명이
  • 레벨 소위 1 배부 24.10.01 11:49 답글 신고
    자동차에서 연식이 우선이냐 주행거리가 우선이냐를 따져보자면
    주행거리 기준으로 차량의 감가상각을 따지는게 맞지 싶은데요.
    주행거리를 다른 말로 바꿔보면 사용 시간으로 말할수 있지요.

    대한민국 영업용이 아닌 가정용 자가용 승용차량 기준 1년 평균 주행거리가 2만5천키로라고 알고 있는데
    소울 차종은 자가용 승용차로 만들어진 차량일것이고..
    님이 주행한 40만키로는 일반인 기준으로 20년 탄 차량입니다.

    고장 운운하기전에 .. 이미 사용 연한 지난차이고, 이제는 박물관으로 모셔도 될 정도 수준이라는 거죠.
    배터리가 문제가 아니고
    차량의 다른 마모부분이 수명이 다되었을 가능성이 농후하네요. 이를테면 바퀴가 빠질수도..
  • 레벨 대령 3 활인검 24.10.01 12:07 답글 신고
    아직은 내연기관차를 타야하나봅니다!
  • 레벨 훈련병 동도로 24.10.01 12:07 답글 신고
    2017년 모델S 출고하고 지금 49만6천정도 탔습니다. 전 영업용은 아니고 장거리 출퇴근 용도라 많이 늘었네요. 주행가능 거리로 열화도를 체크해보는데, 저는 10-15% 사이 열화가 진행된거 같습니다. 100만까지 탈 생각이고, 타보면 만족하는게 전기차인거 같습니다. 상황상 전기차가 필요 없으시고, 개인적으로 전기차를 싫어하실수는 있지만, 앞으로의 방향성은 전기차인거 같아 보입니다.
  • 레벨 중사 1 그대누구지 24.10.01 15:10 답글 신고
    전 50만 생각하고 구매한거라
    50만이후에는 집앞 마실용으로 사용할 계획이었는데
    사망은 생각하보질 못해서요
  • 레벨 이등병 Gutiklein 24.10.01 15:33 신고
    @그대누구지 진짜 너무하네요. 내연차 50만타려면 엔진보링or오바홀, 엔진오일 5~7천마다 교환, 미션오일 5~10만마다 교환, 부동액 교환 등등 해주면서 타야 50만 탑니다. 충전기 하나 제대로 못꼽아서 관리 하나도못하는거 보면, 그냥 전에 내연차 타실때 회사에서 차량관리 해주는것만 계속 받아오셔서 신경 안쓰셨던거 같은데 당시 니로ev대신 다른 lpg가스차 내리셔서 개인용 영업차로 쓰셧으면 20만에 뒤졌을꺼 같네요. 내연차 10개 관리해야할꺼, 전기차 2~3도 관리 못하시는분이 뭔 50만은 50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ㅋㅋㅋㅋ 너무하시네 ㅌㅋㅋㅋ
  • 레벨 대령 3 인티제 24.10.01 12:13 답글 신고
    내용상 개택인거 같은데 5년 42만 탈동안 소모품 비용 얼마가 들었나요?그리고 얼마 버셨나요?마르고 닳도록 타면 좋겠지만 가전제품수명이 어디 그런가요 너무 기대가 크거나 욕심이 과하신듯 제차는 15년된 로체 15만 탔는데 엔진보링 해야 한답니다
  • 레벨 일병 둘리코리 24.10.01 12:14 답글 신고
    ㅋㅋㅋ 혼자만 모르고 계시네 휴대폰 오랜기간 안쓰고 있어도 배터리는 약해지는데 많이 쓴다면 당연한거 아닌가
  • 레벨 중위 3 샤방님 24.10.01 12:38 답글 신고
    세상 모든 생명과 전자제품 모든 부품들에는 기대수명이라는것이 존재합니다. 사람도 그렇고 지금 5년정도 42만 키로 얘기하시니 솔직히 말해서 전기차 잘 만들었구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내연기관차도 20만키로 중고차 개똥값입니다. 왜? 구매하는 사람이 굳이 20만키로 탄 차를 사서 소모품 교환에 나중에 말썽생길까 싶어서 안사죠 님도 그렇겠죠??? 너무나 많은걸 바라시는것같네요~ 사람도 단기간에 그런식으로 몸뚱아리 쓰면 빨리 죽어요~ 차라고 배터리라고 다르다고 생각하시나요?
  • 레벨 대위 3 제임스접착제 24.10.01 12:52 답글 신고
    42만km를 탄 거면 폐차장으로 가도 이상할 게 없죠. 내연기관차량도 그 정도면 폐차장으로 가는 경우가 부지기수고요. 그리고, 5년간 42만km를 탔다고 하는데, 1년에 8.4만km를 탄 겁니다. 이건 가혹한 조건으로 차를 굴렸다는 얘기고요. 노후화로 인한 고장이 발생하기 쉽다는 얘기죠.
  • 레벨 원사 3 덕꾸아빠 24.10.01 13:26 답글 신고
    ㅋㅋㅋㅋ 이렇게 부정적인 댓글이 많은데
    보고 정신좀 차려라 ㅋㅋㅋㅋㅋ

    다른사람 말 들을생각도 없고,
    지말이 끝까지 옳다고 할꺼면 여기에 글을 뭐하러써?
  • 레벨 일병 외질사정 24.10.01 14:39 답글 신고
    성지순례왔습니다. 청약 당첨되게 해주세요
  • 레벨 일병 노조간부화형추친회 24.10.01 14:41 답글 신고
    이 ㅂ신을 많은 사람들 보시라고, 추천 누릅니다
  • 레벨 준장 띨폰 24.10.01 15:23 답글 신고
    ㅓㅜㅑ............42만km ㅎㄷㄷ
  • 레벨 이등병 상도동호랭이 24.10.01 15:36 답글 신고
    이글은 전기차를 까기위한 글인지 위대함을 돌려까는 글인지 알수없다
    글쓴이의 고집만은 분명하다
  • 레벨 중사 2 마음만은부자 24.10.01 17:00 답글 신고
    42만 탈 동안 기름값 생각하면 진짝에 뽕 뽑고도 남았을텐데...
  • 레벨 원사 3 데스윙 24.10.01 17:01 답글 신고
    와 배터리 내구성 짱이네요 40만... 전기차 시기상조라 생각했는데 40만이면 다시 생각하게 하네요
  • 레벨 원수 검둥개 24.10.01 17:33 답글 신고
    ㅋㅋㅋ
  • 레벨 중장 회원가입완료회원 24.10.01 18:03 답글 신고
    어우... 다 읽고 나니 이건 기아에서 홍보자료로 써야하는 글이네.
    내구성 증명에 대한 글이 맞네...
  • 레벨 대위 3 지삐몰라 24.10.01 18:24 답글 신고
    지능적 홍보글인줄 알았는데...
    전부 다 반대네;;
  • 레벨 준장 okdyahd 24.10.01 19:11 답글 신고
    아오 답답해 그냥 신고 눌렀음
  • 레벨 소위 1 제오 24.10.03 23:12 답글 신고
    와 42만타고 이정도고 기존충전기 불량충전기임에도 버텼다는거잖아요?

    그리고 전혀모르시나본데 만약 기존 내연차 소울사서 동일거리타셨으면 최소 차값만큼 수리비 나갔을겁니다(기름값은번외)
  • 레벨 원사 1 마법동자 24.10.04 05:21 답글 신고
    이상한 사람들 진짜 많네 ....
  • 레벨 간호사 미르라군 24.10.04 16:49 답글 신고
    후...같은 쏘울 타는입장에서 속이 깝깝하네요. 저렇게 학대당하면서 42만키로나 달려줬는데 인정도 못받고...
    저사람차는 진짜 잘나온 쏘울 3세대 부스터모델이고 제차는 18년식 일반 쏘울ev인데.. 이제 8만탔는데....
    16만지나면 배터리 뻗을까봐 걱정했더니 개뿔...20년은 더 타도되겠네요....
  • 레벨 간호사 미르라군 24.10.04 16:51 답글 신고
    차가 그렇게 소중했으면 완속밥을 먹였어야죠 이사람아... 수백번을 급속으로만 학대해놓고 ..어휴..
  • 레벨 하사 2 피빼드립니다 24.10.05 17:29 답글 신고
    본인은 보조금 받고 누릴거 다 누리고 42만 탄 다음에 "전기차는 아직 이른것 같아요" 뭐지?
  • 레벨 중령 3 킹보초 24.10.06 23:39 답글 신고
    난 좋게 보는데 왜 지랄들이냐

    서비스가 처음과 다르게 허접해지니까 추천 안 한다는 거 아니냐?

    아니라도 대충 그렇게 보거나 말거나 정보는 충분히 얻을 수 있었고 이런 산 정보를 올려주면 고마워해야지

    뭐가 잘났다고 씨불거리냐들

    아이 시발놈들 진짜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헛똑똑이들아 그냥 감사하며 아 그러시군요
    하고 못 지나가냐?

    꼭 시발 뭐 따져야 직성이 풀려?

    그거 니들 동네 국회의원 사무실에 그렇게 좀 따져라 시팔 어휴 이 하찮고 한심한 색기들아
  • 레벨 하사 1 뱅가르 24.10.07 13:40 답글 신고
    니가 좋게 보는거랑 남들이 안좋게 보는거랑 뭔 상관이냐?
    글 쓰는 꼬락서니보니 삶의 수준이 보이네 ㅋㅋ
  • 레벨 하사 1 뱅가르 24.10.07 13:41 답글 신고
    본인의 단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 전부를 매도하는 처참한 수준의 글 ㅋ

    이런 글은 일기장에나 적으세요.

    2024년 10월 7일 월요일 날씨 흐림으로 시작하시고요.
  • 레벨 병장 보통시골사람 24.10.07 17:00 답글 신고
    40만... 까지 타시는분들이 얼마나 계실까요?

    영업용으로 전기차를 타시는 분들은 설마 저걸 50만까지 내가 탈 수 있을꺼라 생각하고 구매하시는건가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분명 문제가 될 소지가 있을꺼란 생각을 안하시고 사신건가요?

    그만큼 현대 기아차에 대한 신뢰가 높으셨던건가요?

    전기차 대비 일반 내연기관차를 타셨던걸 유류비 절감을 따져보시는건 어떨까요?

    충분히 뽑지 않으셨을까요? 아닌가요?

    전 댓글을 안읽어보고 제 생각을 적어보는건데.... 댓글들에 현대기아차 전기차를 욕할까요? 아니면

    작성자분을 욕할까요? 궁금해지네요...

    작성자분 참고로 저도 영업용(법인) 차량 포터 50만 넘을때까지 2대를 끌어봤던 사람이지만 그때 고장나면

    당연히 고장이 나는게 맞다고 생각하고 고쳤습니다. 50만 가까이가면 엔진도 보링하고 엔진을 더이상 쓰지 못할때

    신차를 구매했었고요... 지금 베터리 맛? 갔다고 생각되시면 베터리를 바꾸시던지 아니면 차를 바꾸세요.

    그리고 핸드폰 쓰시죠? 19년부터 지금까지 쓰셨으면 휴대폰 5년 쓰셨을텐데... 휴대폰 상태는 어떠시던가요?

    상식이란게 있는데 너무 상식을 벗어난 글을 봐버려서 댓글을 저도 주저리 주저리 쓰네요...
  • 레벨 상사 2 카리큐라 24.10.08 10:20 답글 신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배터리 수명 고민 등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무엇보다 42만 주행이 가능했다는 사실 자체가 참 놀랍네요.
    아무리 현기 욕해도 나름 내구성 테스트는 다 하고, AS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네요.
    왜 중고값이 현기가 그리 좋고, 왜 90%의 시장점유율을 가지는 지 새삼 느낍니다.
  • 레벨 병장 268마력 24.10.08 15:29 답글 신고
    오 전기차 내구성 좋네요~ 42만까지 본전뽑으시고 남으셨네요~
  • 레벨 대위 1 디자인스토리 24.10.10 12:31 답글 신고
    42,000인줄 잘못보고 와 전기차 망했네.. 하다가 다시 보니 42만이네 ㅋㅋㅋㅋ

    뽕뽑았다 생각듭니다 ㅋㅋㅋ
  • 레벨 병장 보르노꼴려스 24.10.11 15:22 답글 신고
    42만km..ㅋㅋ
    차를 업무에 쓰는거면 42만 타면서 벌어먹었으면 바꿀때 됐죠..
  • 레벨 상사 1 아구울 24.10.12 18:24 답글 신고
    소울ev 차가 정말 40만까지 탈수있나요?

    전기차 몇 kM 타고 계신지 알려주시길....

    정말 40만이 아니라 30만 (고장 없이, 부품교체없이) 탄다면 다음차는 기아 전기차다...
    --추가 전기차는 내연차의 오일등 소모품 비용이 들지 않나요?
  • 레벨 이등병 오로지중립기어 24.10.13 17:39 답글 신고
    이양반아 ㅋㅋㅋ 눈치 드럽게없다는소리 평소에도 듣지...??
    욕먹고싶어서 올린글인가..??
    아니 상식적으로 40만키로 넘은차면 폐차해야지
    40만타놓고 양심이없네 진짜....

    내차도 13년식 bmw 3시리즈 F바디 28만키로탈떄까지 몇백만원 돈 들여가면서 애지중지해서 고쳐서탔는데
    결국 수리비 500-1천만원 나오는 견적의 고장이 나니깐
    내가 28만키로까지 탄거면 이 친구가 잘 버텨준거구나 싶었고
    그냥 보내주었음
    근데 너는 42만키로 탔으면서 한번에 수리비 많이 청구되니깐 그게 억울한거야??
    그동안 유지비도 거의 안들었을텐대 그동안 그 차로 돈은 벌어다 어디다 쓴거임??
  • 레벨 일병 dakdegar 24.10.17 23:09 답글 신고
    5년이면 1825일 , 42만km를 5년으로 나누면 하루에 230km , 5년동안 단 하루도 빠짐없이 230km를 달렸고 , 관리는 개나 줘버렸는데 이정도면 수고했다고 강남에 땅사서 무덤이라도 만들어줘야 하는거 아니냐 ㅋㅋ 댓글에 따박따박 말대꾸 하는거 보니까 진짜 귀여워해주고 싶네 ㅋㅋ
  • 레벨 소위 3 slezina 24.10.29 10:13 답글 신고
    전기차 4년 탔는데 지금 5만키로 탔음
    40만키로 탈려면 32년 타야되네
  • 레벨 하사 1 그냥사람7 24.10.31 13:14 답글 신고
    와,, 42만 키로면,,
    제조사가 고마워서라도
    수리 더 잘해줘야되는거 아닌가.ㅡ.ㅡ;;;
    자기네차 내구성이 이정도다 하는 실물인데......

    잘 수리되시길 바랍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24.10.31 15:48 답글 신고
    배터리가 42만이나 탈 수 있군요 !!!
    3500만원에 사서 기름값-충전비 대략 4000만원 정도 아끼면 차는 거의 공짜인 셈이네요
    톨비 주차비 할인까지 하면 이미 이득은 제대로 보신 듯
  • 레벨 중위 2 해설가 24.10.31 20:59 답글 신고
    난 500살 살거라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420살에 병걸렸다고 병원에 ㅈㄹ할 양반이네
  • 레벨 소장 독도는우리땅1 24.11.06 21:46 답글 신고
    ㅋㅋㅋ 전 전기차 노노 ㅋㅋㅋㅋ

    그냥 얼렁 주유하고 가렵니다 ㅋㅋㅋㅋ

    아직 땅에 원유가 엄청있다고 합니다.

    옛날에 다 속였지 ㅋㅋ 지하자원 고갈 곧 된다고 개소리 씨부랄
  • 레벨 원사 2 췌개봐라 24.11.07 11:23 답글 신고
    42만이라는 주행거리가 고장의 원인이라고 오토큐에서 얘기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거리 가지고 마땅히 고장이 나야 한다는 논리는 보배의 궤변입니다.
    여기는 이견을 이단으로 받아들이는 이상한 습성이 있는데 그러지 맙시다.
    내가 전기차를 좀 더 오래 타고 싶다는 욕심이 왜 욕을 먹을 이유가 되는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부품교환은 수리를 목적으로 하는것이고 부품을 교환해도 증세가 같다면 그것은 엄격한 불가사유를 어긴것이 아니라면 기아차에서 소명해야 마땅합니다.

    글쓴분이 택시를 하든 키로수 많든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오토규는 수리를 하지 말던지 하면 그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충전소가 불법도 아닐테고 지들이 지정을 해주던가 아무런 준비도 없이 전기차 남발하는거 같이 꾸짖어야 발전이 있는겁니다.

    제발 남따라 똥지게 지고 장에 가지 말고 이견도 존중 좀 하세요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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