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고장소 : 부산 동구 한국마사회 건물 우측 진입로
1차선 도로/우측 선은 주차선
2 내용 : 1) 본인(K5) : 좌측 깜빡이를 키고 우회전 대기 중 직진 차를 보내고 대로 진입
2) 상대방(아우디) : K5 뒤에서 대기중에 K5가 좌측 깜빡이를 켜서 좌회전 대기하는 중인 줄 알고 K5 우측으로 진입
면허 따고 첫 사고네요. 교사블 여러분 의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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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이 엄청나네요;; 감사합니다 의견 주신 분들 모두
1. 좌측 깜빡이를 킨 제 잘못은 인정합니다. 여태까지 제가 잘못 알았던 부분이네요. 댓글보니 저처럼 하는 분들도 몇몇 있는 것 같은데 앞으로 꼭 주의하겠습니다.
제가 진입할 때 좌측깜빡이를 킨 것도 초보 때 교사블 게시판에 어느 글보고 알았습니다.
아직 글이 남아있는지 모르겠는데
어느 분이 우회전 진입시 어느 쪽 깜빡이를 키냐는 질문에
일단 우측 깜빡이로 진행방향을 알리고
진입하면서 좌측 깜빡이를 키는게 맞다는 글을 보고
여태까지 그렇게 주행해왔습니다.
저도 교사블 짬빱이 몇년인데 너무 김여사급으로 막하는 운전자로 보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2. 사고상황을 자세히 나눠보면
애초에 저 뒤에서부터 제가 좌측깜빡이를 키고 상대방이 뒤를 따라오는 상황이 아니라
1) 이미 저는 저 횡단보도상에 위치해 있었고(뒤에 상대방이 없었음)
2) 직진차량이 많아 좀 오래 기다리고 있는 동안 상대방이 뒤에 붙음
3) 진입할려고 좌측 깜빡이를 킴
4) 직진차량이 안오는 것을 보고 진입
5) 접촉
3. 상대방 시점
본선이 무려 왕복 10차선에 가까운 큰 도로입니다. 진입로 쪽엔 신호등도 없고 좌측으로 유도차선도 없습니다.
상식적으로 어느 미친 넘이 이런 도로에서 좌회전으로 진입하겠습니까?;;
그리고 영상보시면 아시겠지만 차량이 본선과 완전 수직 방향이 아니라 이미 비스듬하게 오른쪽으로 위치해있었습니다.
4. 오른쪽 공간
위에 적었다시피 오른쪽 공간은 주차공간입니다. 평소에도 항상 차량이 주차해있는 곳입니다.(이 장소 근처 주민입니다) 그래서 본선 진입할 때 저렇게 공간이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차선을 따라 정상적으로 주행했습니다.
주차선이 없고 그냥 1차선이라면 당연히 오른쪽에 딱 붙어 진입했겠죠. 제가 정상적으로 차선을 따라 진행했는데 이걸 왜 트집을 잡으시는지 모르겠네요.
(법적으로는 우측방향지시등을 켜주셔야합니다~^^)
단, 블박님위치에서 진입할경우는... 1차선을 최대한 빠르게 진입하기위해서 서있는 위치이고~
우회전을 하실경우엔.. 최대한 우측으로 붙어서 틈을주시면 안됩니다.
(오토바이나 자전거가 그 틈으로 껴들기때문이죠~^^;)
저는 면허 25년전에 따고~ 아직까진 사고한번 없지만.. 운도 많이 따랐던것 같네요~^^;;
그리고,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상대 아우디차주의 과실이 좀 더 있어보이네요 ~^^
그게 잘못된 우회전 진입방법이라고 하네요
안전운전하세요
어차피 우회전 밖에 안되는 도로고
좌측 도로에서 달려오는 차들은 우측 깜빡이 켜 봤자 보이지도 않기 때문에...
선행차가 좌회전이 안되는곳에서 좌측깜박이를 켜고 있다?
운전하시다가 좌회전 안되는 곳에서 좌회전하는 차들 본 적 없나요? 그런가요? 저는 많이 봤는데..
우측에 충분한 공간을 남기고 좌측 깜박이를 켰다.. 뒷차에서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나는 좌회전을 할테니 너 먼저가라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소지가 있죠..
비슷한 예로.. 왕복2차선에서 선행차가 비상등을 키며, 우측으로 붙는다..
무슨 뜻일까요? 보통 나 정차한다라도 생각되지 않나요?
그런데.. 이때 유턴 시도하는 선행차 많이 봤습니다.;;;
운전 잘하는 사람은 다른차와 소통을 잘 하는 운전자입니다.
아우디진입정면에 불법유턴을 하도 많이해서 바리게이트 쳐져있어요.신호등도 없구요.
저기 4차선도로라서 좌측깜박이 안키고 들어가면 큰일나요 법상은 한차선씩 옮기는거지만
저 도로가 한차선씩 옮기면 좌회전자체가 안되서 옆교차로에서 빨간불켜졌을때 혹시나 대비해서
좌회전깜박이 넣는곳입니다. 그리고 아우디는 불법추월 아닌가요 저기 1차선인데요.ㅜ
뒷차에서 어떻게 받아들이는게 문제가아니라 저기가 1차선도로고 아우디가 옆으로 치고들어온상황이에요.
앞차가 좌회전을하던 우회전을하던 앞차가 먼저 도로에진입한뒤 하는게 맞다고 보는데요 ㅜ
제가 좀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뒤따라 진입하는게 맞습니다. 저기는 직진 좌회전 아무것도 안되는 우회전 만되는 차선입니다.
앞차가 어떠한깜박이를 키던 제생각에는 불법추월인 아우디가 훨씬더 과실이 많아보입니다만..
사고가 난시점이 4차선도로 진입하기 전입니다. 결국엔 1차선에서 사고가 난건데 결론적으로 보자면
아우디가 불법한거 맞습니다.
블박차량은 우회전하려고 했습니다.
합류도로에서의 본선 진입이 아닙니다.
그런데 왜 좌측방향지시등을 켭니까?
우회전입니다 우회전... 합류가 아니라...
네비찍고 가보세요 저런상황이면 네비가 우회전 하라고하지 좌측으로 진입하라고 하진 않습니다
사고의 유무를 떠나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 많으신거 같아 재차 적어봅니다.
차선은 한갠데...
차는 두대
나중에 진입해서 차선두개만든차량이
많은 과실을 먹어야겠죠.
차선하난데 넓다고 두개만드는 새끼들 혐오함
블박차량 방향지시등때문에 아우디차량이 좀 헷갈렸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성질급한 운전자라면
블박 차량이 우측으로 붙었어도 좌측으로 추월해서 들어갈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난감하네...
뒤에차없으면 깜빡이 안넣구요.
눈감고 운전하지않는한 합류할차선의 차들은
저를 인지하고 어디로 어떻게 들어올거다
뻔히 알기때문에...
정상주행차선이 아닌곳으로 가서 사고유발한건데....글쓴이의 방향지시등문제도 있겠지만 우선적으로 앞차를 보내고 가야죠...
일단 사고난 시점에 잘못으로 보아 아우디 패
틈만 보이면 대가리부터 디미는 운전자들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저도 저런 우회전 대기시에는 좌측 깜박이 키고 들어갑니다..왜 그런진 모르겠고 몸에 베여있나보네요.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 이전에 한가지 확실하게 하자구요
저도로가 우합류도로가 아니자나요... 무슨 좌측깜빡이를 켜요...
우회전하는 차가 좌회전 깜빡이 넣으면 그게 정상이 아니자나요...
우측 깜빡이가 정상이에요...
예전에 차선 끼려고 슬슬 들어가는거 반정도 들어갔을때 뒤차가 옆에 자리있다고 슝 가다가 제 좌측 앞 휀다를 쳤거든요.
불법추월로 상대 100프로 나왔습니다.
뒤 차는 우뢰나 좌회 확인 가능
직진차들은 좌측으로 들어오는것만 확인 가능
뒤차는 좌 측 가는걸보고 끼어들음. 차는 우회를 함. 본인 과실이 큰듯요
제가 이걸 봤나보네여;;
안날수도 있는 사고였는데 아쉽네요..
잘 해결되시길..
밖에없는데 그게 사고원인이라고 생각하고 계신거죠? 만약 저 아우디가 처음 지나는길이라고 생각했을때
깜박이 잘못킨거는 분명 잘못입니다. 왜냐하면 도로교통법상 한차선씩 차선변경을 하게되어있고 점멸후 다시 방향키를켜
차례대로 한차선 한차선 들어가게 되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사고가 난 지점이 일단 제가 말씀드렸던 차선에 진입을
안한 상태잖아요?일단 결과적으로보면 본인이 잘못한건 없습니다.깜박이를 좌로켯다고 저사람이 오른쪽으로
들어온거라구요?그러면 안되죠 차선이 1개인데요. 1:9 봅니다. 사고난 시점이 일단 4차선으로 진입을 하지 않았고
1차선에서 쌍방 부딪힌거니까 옆에 아우디가 쓸데없이 치고들어온거잖아요. 말그대로 한차선씩 변경을하려고했다고해도
아우디가 들어온건 잘못이죠.그냥 법만 따지고 봤을땐 이미 아우디가 위법상태이고 , 그리고 아우디가 들어오지만않았어도
날 사고도 아니였습니다. 솔직히 따지면 10:0도 되는거에요 저거는 사고는 일어난 시점이지, 저도 좌회전 키고
진입합니다. 우회전 밖에 안되는 차선에서 저같으면 4차선 도로에서 보는쪽방향인 좌회전을 키겠네요.
다시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1차선인 도로 그리고 우회전밖에 안되는 도로라면 좌측깜박이 키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사고예방차원에서요. 욕먹어도 좋습니다. 같은 곳을 다니는 주민으로써 1차선 치고들어오는거 불법추월입니다.
신호등도 없구요 저기 지나다니시는 분들 알거에요 저기 예전에 불법유턴 사고 많이난 구간이라
바리게이트 앞에 쳐져 있습니다.아우디 차량이 보는방향으로 바리게이트가 바로 눈앞에 보이는 정도인데
아우디가 모르고 진입햇을리 없습니다. 다시영상돌려보세요 아우디에서는 정면이고 k5에서는 약간우측에
바리게이트 다 쳐져있습니다..
저도 공장 가는길이 폭이 넓은 주차 편도 1차선 구간인데 신호에 걸린 차들에 밀려 삼거리 입장 전에
대기중 출발하였는데 뒤에서 못 기다리고 불법추월 감행하다 제 차를 옆에서 앞범퍼까지 박았는데 10:0받았습니다 아마 사례가 비슷한거 같네요
깜빡이 미스로 인해 9:1이나 8:2부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팩트는 앞 차가 있다면 운행불가한 상황이 아닌이상
1차선 구간에서 뒷 차가 무리한 추월은 고스란히 책임져야 한다고 직원이 설명해 주덥디다
또한 합류후에 차선을 파고들어갈꺼면 당연히 좌측깜빡이를 점등해줘서 들어가면 되는거구요..
넘 갑갑해서 남기네요...
좌측 방향지시등 문제로 과실조금
차량접촉 위치가 님에게 불리하고 ( 중앙에서 뒤로면 님이 좋지만 앞으로니..)
우측에 공간이 많은 것도 님께 과실이 잡을것 같아요
하지만 님께서 주장하실것은.
교차로 진입시 선행 차량 우선이고요..
후차량은 우측 추월로 잘못도 있네요..
( 좌측 추월도 후차량이 선행차량과 사고시 과실 잡히는데 우측 추월이니 더잡히겠죠...)
신호없는 우회전만 가능한 교차로이며 진입하는 차로는 중앙선이 있는 편도1차로라는점을 주장하세요.
갠적으로는 뒤차에 과실이 더잡히겠네요...
경찰까지가면 뒤차가 가해자일것 같은데 과실비는 결국보험사가정하니 6:4로될지도...
( 교차로진입시 우측방향지시등켜시고 우회전후 좌측방향지시등 켜시고 차선변경하세요. 우회전은 직진차(우선차)에 방해주지않을때? 진입하는 것이니 직진차에 우회전한다 좌측깜빡이로 알릴필요 없겠네요 방향지시등은 뒤차량 혹은 맞은편 차량에게 나의 방향을 알리는 것같아요 측면 차량은 글세요...
원만히 잘해결되시길....
좌측 깜박이로 본선도로를 달리는 차량에게 내가 들어갈테니 속도를 줄이고 주의하라고 알릴 필요는 없으니까요
우회전시 본선차량에게 방해가 안가도록 진입 전 정차하여 확인하고 방해되지 않도록 진입하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우측깜박이 켜다가 진입하면서 좌측깜박이로 바꾸신다는 분 계시던데 더 헛갈립니다
오히려 그러면 본선차량은 이 차량이 바로 상위차선으로 더 들어오겠다는건가 그런생각들거든요
참고로 좌회전,우회전 전용이어도 깜박이 안켜면 단속됩니다
처리 종료 후 보배에 다시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보는 차량을 위한게 아닌겁니다.
큰도로에 합류하는건데 큰도로에서 달리는 차량들은 당연히 합류하는걸로 알지.. 합류하는차의 방향생각하겠습니까..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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