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차량의 점화플러그와 GDi차량의 인젝터, 디젤차량의 예열플러그와 인젝터는 엔진이 자기청정온도범위로 유지해야 깨끗하게 유지됩니다.
자기청정온도보다 낮을때는 때가끼고 높을때는 부품이 타거나 녹아버립니다.
엔진이 예열이 덜 되었을때 높은 출력을 사용하기 위해 연료분사를 늘이면 더 많은 때가 끼게 되고 부품들의 수명이 상당히 단축됩니다.
배출가스와 관련해서도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화합물의 비율이 적절해질수 있는 온도가 되어야 촉매의 손상을 줄여 오랫동안 정상기능을 할수 있고요.
엔진오일의 온도와 관련해서는 기유만으로는 제 성능을 낼수 없기에 첨가제가 들어가는데 첨가제가 정상작동하기 위한 온도가 필요하고요. 첨가제가 제 기능을 못하는 낮은 온도에서는 보호력이 떨어집니다. 냉각수의 온도도 해당 차량에 맞는 온도가 되어야 자기청정기능, 열효율, 배출가스 등에 원하는 성능을 낼수 있고요.
ATF와 PSF같은 유압유의 경우 예열이 되어야 원래 목적대로의 유압을 펌프의 손상 없이 원활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BMW와 사브 등에서 이야기하는 시동을 걸면 바로 출발하는게 환경적으로도 엔진의 내구성 측면에서도 좋다고 하는건 냉각수를 데워주는 히터와 디젤엔진에서는 급속승온형예열플러그 등이 장착되어 있고 변속기는 완전가변형오일펌프를 장착하고 있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그래서 모터구동형 파워스티어링도 시동후 바로 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그리고 해당 차량들도 출발후 바로 힘찬 주행을 하라는건 아니고 부드러운 주행을 하면서 추가적인 예열을 하라는 의미입니다.
BMW에서 말하기를 금속의 팽창과는 거의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실린더와 피스톤이 거의 밀착된 상태로 직접 압력을 만드는게 아니고 피스톤링이라는 스프링에 의해 압력을 만들고 피스톤이 열을 받아 늘어나지만 마찬가지로 실린더도 열을 받아 바깥방향으로 늘어나기에 피스톤과 실린더의 클리어런스는 거의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밸브간극의 경우에도 오토래쉬어져스터 등에 의해 조절되고 저널베어링 등의 경우 틈이 줄지만 그만큼 그리스도 묽어지며 맞아지는등 금속의 팽창은 관계 없다가 정답에 가깝다고 합니다.
물론 차하고 사람하고 다르기에 큰 문제는 없다만 해주면 좋죠.
자기청정온도보다 낮을때는 때가끼고 높을때는 부품이 타거나 녹아버립니다.
엔진이 예열이 덜 되었을때 높은 출력을 사용하기 위해 연료분사를 늘이면 더 많은 때가 끼게 되고 부품들의 수명이 상당히 단축됩니다.
배출가스와 관련해서도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화합물의 비율이 적절해질수 있는 온도가 되어야 촉매의 손상을 줄여 오랫동안 정상기능을 할수 있고요.
ATF와 PSF같은 유압유의 경우 예열이 되어야 원래 목적대로의 유압을 펌프의 손상 없이 원활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피터팬님의 팬이 될래욤~~
공회전시 엔진의 손상이 제일높다고 하더군요...
bmw,사브 메뉴얼에 의하면..
그래서 모터구동형 파워스티어링도 시동후 바로 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그리고 해당 차량들도 출발후 바로 힘찬 주행을 하라는건 아니고 부드러운 주행을 하면서 추가적인 예열을 하라는 의미입니다.
글고 운동안하다가 갑자기 하면 병나는것처럼
차도 운행을 한동안 안하다가 타면 천천히 길좀 들여주어야~
눈뜨자마자 밥먹으라면 먹을수있나요?
실린더와 피스톤이 거의 밀착된 상태로 직접 압력을 만드는게 아니고 피스톤링이라는 스프링에 의해 압력을 만들고 피스톤이 열을 받아 늘어나지만 마찬가지로 실린더도 열을 받아 바깥방향으로 늘어나기에 피스톤과 실린더의 클리어런스는 거의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밸브간극의 경우에도 오토래쉬어져스터 등에 의해 조절되고 저널베어링 등의 경우 틈이 줄지만 그만큼 그리스도 묽어지며 맞아지는등 금속의 팽창은 관계 없다가 정답에 가깝다고 합니다.
눈도좀 비비고.. 서서희 깨자나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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