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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s 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당차종 차체 구조입니다.
리어부분에는 백패널, 리어패키지(선반), 익스텐션패널 등등이 고장력/초고장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미한 손상에는 수정작업을 통해 판금작업을 하기도 하지만 피로강도를 넘어서면 교환하는게 정석입니다.
판금하려고 해도 잘안되요. 철판 특성이 스프링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초기 입고 사진입니다.
뒤는 아주 날라갔다고 생각됩니다.
좌우 쿼터패널까지 손상.
도어까지는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리어글래스 안깨진게 신기하네요 ㄷㄷ
좌/우 쿼터,하우징,선반패널까지는 들어가야할듯...
파손된 트렁크 도어를 탈거하기 위한 견인작업.
견인 완료 후
트렁크 도어 탈거 후.. 좀더 처참해 보이네요..
좌/우 사이드 멤버는 큰손상은 없는듯 하나 언더라인 상단으로는 파손이 꽤 많이 되었습니다.
문제의 선반패널. 좌/우 트렁크 힌지 부분과 트레이 부분의 변형이 보입니다.
각 포인트 치수만큼 견인후.. 어느정도 제자리를 잡았네요.
손상된 패널 제거.
좌/우 쿼터까지 탈거 후 파트작업까지 끝.
교환 될 신품 패널들입니다.
가조립 후
교환 될 모든 패널 가조립 상태입니다.
단차와 치수가 양호하게 나옵니다.
좌/우 쿼터패널과 트렁크 도어와의 단차입니다. 양호.
백패널, 패키지 트레이 용접교환작업 완료.
교환된 모든 패널들은 패널본드+100%전량스폿용접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용접 후 드레싱을 하지 않아서 좀 지져분해보이네요.
1차 용접 후 2차 단차/치수 확인 작업입니다.
1차 용접 후에도 단차 및 치수는 양호합니다.
좌/우 쿼터 본용접 들어가기 전 보강 방청작업.
신품 쿼터패널에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부착.
패널본드 도포.
1차용접때도 본딩을 했으나 사진촬영을 못했네요.. 본드가 굳는데는 오랜시간이 걸리지만 스폿용접을 시작하면 열이 발생되어
경화시간이 비약적으로 증가됩니다. 용접 시작하면 후다닥 해야된다는..
용접 시작
절단면을 제외한 모든 패널 접착면에 패널본딩+100% 스폿용접으로 진행했습니다.
용접 완료 후 내부 방청작업.
내/외부 실리콘 도포 완료.
1차실리콘으로 방수작업 후 2차실리콘 도포로 방음,방진작업 완료했습니다.
도장 넘어가기 전.
신품패널이라 해도 프레스 자국과 샌딩이 필요해 보이는곳에 표기 후 다음공정으로 넘어갑니다.
바디 및 파트 도장 완료.
조립작업 들어갑니다.
조립 완료.
교환된 부분의 파팅라인과 단차, 치수 모두 양호합니다.
후측방센서(BSD)의 설정과 코딩 완료 후 얼라이먼트 보고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누수, 요철, 비틀림, 고속, 저속 등 잡소리 없이 수리 완료 되었습니다.
스팀세차 후 차주에게 인도됩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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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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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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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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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B필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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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쿼터패널(리어휀더 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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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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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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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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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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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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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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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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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216916&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14.쿼터 패널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833586&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15.프론트 사이드멤버+휠하우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870926&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16.재수리, 날림수리(야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905287&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17.자동차 수리기 17 - 프론트 휠하우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994918&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선추천 후감상
사고차를 고치는거 자체가 엄청난기술이 필요할텐데 말이죠
선박이든 자동차든 자전거든 용접없이 만들순 없잖아요.
최고의 기술로 고친다면 어찌 처음 신차같은 강성이 나오지 않을수 있을까요?
외국 리스토어 자동차만 보더라도 30~40년된 다썩어가는 자동차도 보강하고 튜닝해서 오히려 처음 나온 신차보다 월등한성능과 강성을 보여주는데 말이죠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좀더 자유로운 자동차 문화가 되었으면합니다
전체 xyz축으로 계측 후 작업하기에 차량의 바디라인도 잘 맞았습니다
이분 작업사진이 모든 차량에 해당된다면 진심 엄지가 들어집니다.
예전에는 90%이상이 방청 제대로 안했는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일기식으로 적어보고자 했던 게시글에 많은 분들이 관심과 응원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이렇게 작업하나 날림수리를 하나 제가 받는 월급은 같거든요..주변에서도 그렇게 작업하면 몸만 상하고 보이지도 않는 부분 열심히 해봐야 알아주는 사람 없다는 말만 돌아오기에 여기서 받는 응원과 격려글은 저에게 큰힘과 원동력이 되는거같아요.
물론 저의 기술이 그렇게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제 능력이 닫는선에서 최선을 다했고 부끄럽지 않은 정비가 되고자 게시글을 올리고 있지만 되려 제가 큰 힘을 받는것같습니다. 댓글 달아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다 읽어보고있어요 ㅎㅎ질문글에는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와 저걸수리 나같으면 폐차 수리할돈으로 보태서 차삼
만약수리한다면 시설 잘되있는 사업소 맡김
제가 항상 궁금하던게 (시공받으려는 목적 아닙니다)
차량 도어 열고, 고무 웨더스트립 걷어내면 나오는 패널 접합부위에
클립같은거 수백~수천개 찝는 그런 시공? 보강? 이 있더라구요.
하는 사람들은 차체 강성이 엄청 단단해진 느낌이다!
이러는데 이게 효과가 있긴 한건가요 ㅋㅋ
그리고 차에 스트럿바 장착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고견 듣고싶습니다!!!
차종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12년식 이후 차량은 대부분 필러에 본딩이 되어있으므로 아주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울수 있습니다.
스트럿바 또한 가혹주행이나 고속주행시 체감할수있는 물건입니다만 일상주행에는 마이너스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저는 순정파에 얌전히 주행하는 스타일이라 그다지 추천드리고 싶진 않네요 ㅎㅎ
언제라도 차량 수리할 상황이 생기면 부산에 계셔도 차 떠가서 맡기고 싶네요.
존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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