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나올 전기차들은 이제 다 DC콤보 국제규격을 쓸겁니다.
독자규격 쓰는 테슬라 하나만 빼고요.
지금이야 테슬라가 슈퍼차저를 먼저 깔기 시작했으니 인프라의 우위라고 말할수 있어도
앞으로도 테슬라가 인프라의 우위를 점할수 있을까요?
테슬라 하나만 쓸수있는 슈퍼차저와
다른 모든 전기차가 쓸수있는 DC콤보 중 어디가 인프라 깔리는 속도가 빠를지는 불보듯 뻔한 일이고요.
현대 E-PIT에서 충전 못하는것도 국제규격 내다버린 테슬라가 알아서 감내해야할 일이죠.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충전시설을 찾아가야하는 전기차를 같은선상에 비교할수는 없죠.
제품 크기와는 별개 문제입니다
테슬라가 전세계에서 압도적인 선점효과를
나타나게되면 다른 나라들은 따라갈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내 보기에는 급속충전 dc콤보 정도는
현재 처럼 각 국가별 전압 & 콘센트 유형이 틀린것 처럼
각국에 맞게 적용될것 같군요
하지만....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일본의 전자기기와 반도체가 시장을 70년대 말을 기점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우위를 점했죠
그들의 의도는 자신들의 지정한 그 규격을 국제표준으로 이끌어 내는것이었는데
현시점에서 보면...시장을 선점한것은 분명한 사실이었으나
그들의 규격이 국제 표준으로 이끌어내지는 결과까지 가져오진 못했죠
메모리반도체며 디스플레이며...어느분야도 표준으로 끌어오진 못했습니다
현재로서는 테슬라의 독자 규격이 시장의 표준으로 될것인지에 대해선..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습니다.
뚜껑 열어보기 전엔 아무도 알수 없죠
애플이 성공을 했는데, 애플이 애플카를 내겠다고 한점이요.
물론 오토파일럿 등으로 테슬라가 애플카가 나온다 해도 오래 앞서있을것이라 생각하는데
이미 표준화와 동떨어져도 감성만으로도 애플을 집었던 사람들이라면
성능이 좀 떨어져도 적당히 탈 수준만 되면 애플카를 살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구도가 마치 테슬라 vs 표준 규격 의 양상같지만
애플카가 나오는 순간
테슬라 vs 애플카 vs 표준 규격(마치 안드로이드)의 구도가 될지
애플카 vs 표준 규격 그리고 테슬라는 독자 노선내에서도 애플에 밀려나 버릴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전세계 테슬라 차량이 늘어나는 속도가 빠르긴 하지만
이미 애플은 아이폰 패드를 전세계에 수억대를 깔아놨으니
테슬라처럼 휑하게 만들고 패드랑 아이폰 부착하면 네비모드로 바뀌고 차에서 내릴때 떼가고 그런식만 돼도
애플 생태계는 나오는 순간 진짜 바로 완성될 수도 있겠다 싶어요.
아니면 디스플레이 다들 커지니까 센터엔 아이맥 박혀있고
기존 계기판 위치 조수석 앞 등에다가 휴대폰이나 패드 거치하고 하면 애플카 한대에 후석까지 하면
애플 기계가 어휴~ 수도 없이 팔리겠네요
콘센트 모양이 애플 충전기만 다르다고 생각 해봐요.
폰으로 치면 콘센트규격-충전기-케이블-폰 까지 전부 독자규격임. 답이 없는겁니다.
usb 규격이나 내부 전압쪽은 동일하고 소모품인 케이블만 다른 애플과 비교할 상황이 아님...
독자규격으로 망한 기업들 옆나라 일본의 대표기업들 많지요
테슬라가 독자규격으로 전국에 대규모로 충전소를 설치해준다면 모를까...
충전소가 적어서 생기는 불편함으로 장거리 주행이 어려워지면 당연히 편리한 국제규격으로
구매소비가 몰릴수바께 없습니다.
핸드폰은 어디서나 충전기만 휴대하면 충전이 가능하니까 크게 불편함을 모르는것이죠.
어떻게 폰이랑 차랑 비교를 하시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슈차 냅두고 왜 현기가 만든거 쓰게 해달라고 하는건지 이해가 안되네.
현기차가 슈차 써도됨?
충전기도 같이 못쓰는 애플폰.
테슬라가 저상태를 유지하면 시장에서 사라질수도 있음.
어떤분들은 애플을 비교하는데 핸드폰은 충전기를 소지하고 아무데서나 충전할수 있지만 자동차는 충전기가 없으면 차가 멈춤...
보조배터리 트렁크에 싫고 다니지 않는한...
사서 쓰기만 하면 됩니다
논란 끝
현재 테슬라가 국내 2만대정도 팔렸고..
전국 30개 남짓 슈퍼차저에 보통 4~8기
이정도 수량으로도 장거리 이용시 슈퍼차저로도 불편함없이 이동가능함
간혹 보이는 슈차로만 이용하는 오너들이 불편함으로 떨어져나가면
4~5년 내에 슈차 증설 없이도 불편함 없음.
90% 이상 테슬라 오너들이 차데모(휴게소에서 급속충전하는 젠더) 써본적 없음.
본인은 테슬라 23000km 타면서 슈차 3번씀. 차데모 팔아버렸음.
테슬라는 네비에서 슈차 찍으면 알아서 최적의 조건으로 충전하겠금
프리히팅으로 최적화해줘서 E핏이건 뭐건 슈차보다 효율 떨어짐.
테슬라 오너들 거의 대부분이 차량에 신용카드가 등록되어있고
그냥 꽂기만 하면 자동결제되어서
카드꼽고 충전량 누르고 하는 급속충전 시스템 자체가 불편함.
결론은 테슬라 오너가 생각하는 E핏 :
DC콤보 나와서 사용가능해도 줘도 안씀.
테슬라 카페도 조용하고 주변사람들도 이핏 관심도 없는데
도대체 누가 자꾸 징징댄다는지 모르겠는데
급속만 쓰는 몇% 안되는 소수 오너가 그럴수도 있겠지만
테슬라 오너 다수가 징징댄다고 생각하는게 의아함.
인증받으면 사용 가능해서 좋아하는 사람들 많이있던데
님은 어디 카페에서 활동하시는지요?
그리고 관심이 없다고하는데, 관심이 너무 많아서
민원 넣네 마네 하는 글들이 있던데 테슬라 카페아니고 현대 아이오닉 카페인가?
https://cafe.naver.com/noljatravel/273379
https://cafe.naver.com/noljatravel/266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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