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황망하게 사망하신 분의 명복을 빕니다.
작은 식당 운영합니다.
코로나 터지고 결국 배달 중심으로 영업하며 근근히 버티는 중입니다.
어쩌다 (비가 온다든지..) 피크타임에 배달 심하게 밀리면 직접 시티 오도바이 타고 배달도 합니다.
보배에서 오도바이 배달 종사사자들에 대해 매우 심한 혐오를 노골적으로 보게 됩니다.
물론 위험하게 운전하는 배달 종사자들의 태도가 잘못된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특히 일부 라이더들의 경우는 제가 보는 입장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해서 거의 모든 오도바이 배달 종사자들을 싸잡아서 혐오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봅니다.
배달 종사자들이라고 자기 목숨이 전혀 아깝지 않을까요?
그럼에도 왜 그들은 그렇게 위험한 운전을 해야하는 것일까요?
엄밀하게 말해서 이 사회가 그들을 그렇게 몰아가는 측면이 크다고 봐야 합니다.
대동강물 팔아먹는 김선달을 넘어서는 배달플랫폼 회사가 배달종사자들의 목숨을 자양분으로 엄청난 수익을 챙기는 사회.
평균 3천원에도 못 미치는 배달료를 지불하면서 늦었다..식었다..흐트러졌다..온갖 트집을 잡는 소비자..
배달물량 소화도 못하면서 무한정 주문을 받으려는 식당의 탐욕..
돌이켜 보면 80년대 초반까지 대한민국의 산업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연간 10%가 넘어가는 성장률을 지속해 가는
그 이면에는 농어촌에서 힘겹에 이 나라의 식량을 책임지던 농어민들에 대한 수탈이 있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4차산업혁명을 이야기 하는 현재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밑 바탕에는 오도바이 배달 노동자를 비롯해서
택배 노동자 등 필수 노동자들의 희생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배달음식 문화 자체를 없앨 수만 있다면 최고의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다고 음식 배달비를 만원 이만원 씩 지불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분야를 조금만 들여다 보면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플랫폼 회사들이 가져가는 막대한 수익을 제한하고 그만큼을 배달종사자들의 수입으로 보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일정시간 안에 일정 수량 이상을 배달 할 수 없도록 제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1키로 이내의 목적지에 배달을 한다고 가정하면 라이더가 있는 위치에서 식당까지의 이동시간과 식당에서
소비자에게 가는 시간을 계산해 보면 적정 운행시간이 산출 됩니다.
시내 주행 50-30이니 평균 40키로의 속도로 주행한다고 가정하고 라이더와 식당의 거리 + 식당에서 소비자의 거리를
합산 해서 1키로미터라고 한다면 순수하게 오도바이를 운행하는 시간은 1분 30초 정도 입니다.
여기에 물건을 픽업하기 위해 하차하고 식당까지 걸어가는 시간 + 목적지에 도착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시간을 더하면
특별한 경우를 제하고 일반적으로 볼 때 아무리 빨라도 10분은 소요가 됩니다.
따라서 1키로 미터 이내의 1개 오더를 수행하면 최소한 10분 이내에는 다음 오더를 배차하지 못하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배달 거리가 더 긴 오더의 경우는 제한시간을 더 길게하는 방식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 배달종사자들의 수입이 현저하게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므로 최저시급 + 차량유지비 + 안전수당을 고려한 적정한 수준의 배달비가 결정되어야 하며 이는 플랫폼 회사의
과도한 수익을 줄여서 충당하면 가능할 것입니다.
특히 이렇게 발생한 플랫폼 회사의 수익감소를 식당에게 전가하지 못하도록 강력한 감시감독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안전하게 법규를 지키는 배달종사를 하게 환경을 만들고 난 후 위반을 하는 경우에는 강력한 처벌을 통해
정착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오도바이 배달종사자들은 별도의 면허를 취득하도록 해서 정기적으로 교육을 하고 그 밖에 필요한 지원정책을
정부차원에서 진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현명하신 보배인 여러분~!!
오도바이 배달 종사자들도 우리와 같은 평범한 시민입니다.
특히 법규위반 여부를 떠나 일 하다가 현장에서 비극적으로 사망하신 분에 대해 함부로 혐오의 비난은 하지 맙시다.
이미 죽음으로 그는 그 자신의 행동에 대한 댓가를 지불했다는 점을 생각합시다..
하루 빨리 모두가 행복한 세상이 되기를 고대하며 몇 말씀 드려 봅니다.
예전처럼 동네 찌라시로 음식 시키고 직배하는 방식으로 가도 충분했음.
값만 더 비싸졌지 서비스 품질은 최악임.
당사자들이 스스로 자정작용이 되도록 해야지요
그런데 그런거 본적 있으세요?
본인 인생이 소중해서 일분일초를 아까워하는 인생이 존재함...
당사자들이 스스로 자정작용이 되도록 해야지요
그런데 그런거 본적 있으세요?
시장참여자들이 자정작용을 해 나가면 될텐데 말이죠.
더구나 신자유주의 무한경쟁 시스템으로 작동되는 배달플랫폼 환경 아래서 자정작용을 하고 이미지 쇄신을
하라구요? 음...
예전처럼 동네 찌라시로 음식 시키고 직배하는 방식으로 가도 충분했음.
값만 더 비싸졌지 서비스 품질은 최악임.
10년전 20년전?
본적 없어요
9할?? 아뇨 그 이상입니다
배기음 튜닝은 왜 하는겁니까..?
나 지나가니까 피해라~~ 이건가요?
트럭기사 무죄. 피해자 ㅠㅠ
손해가 없어야할텐데 ㅜㅜ
시스템 뭐 고치고 새로운정책을 들인다해도
결국 오토바이를 운용하는건 사람입니다.천성이 양아치인 딸배들 사람고쳐쓰는거 아니라고
그 천성은 절대안바낍니다.
신호 정지선 잘지키는 딸배 본적없어요
조선시대 양반들 천지네
그럼 쓰레기 양아치들이 배달하는 음식들을
왜 시켜먹음?? 다들 그냥 식당가서 포장해서 먹어라
무슨 처 먹을때는 늦게온다 난리치고 흐트러졌다 난리치고
더군다나 사람이 죽었는데 조롱하고 뭐 트럭기사일당?
진짜 욕나온다 정신나간놈들
내가 음식 시켰지
배달 시켰냐?
사람죽어서 기분좋아?
진심으로 좋아?
사람이 죽었는데?
지가 잘못해서 죽었는데 뭘
솔찍히 트럭기사가 더 안타깝지
평생 트라우마 때문에 고생할텐데
그런데 죽은사람한테 잘죽었다 당연한결과다 이짓거리하면서 비아냥거리고 웃고 하는건 정상적인 인간이 할 짓 맞음?
세월호때 어묵 처 먹고 피자처먹으면서 웃던 일베쓰레기새끼들이랑 뭐가다름?
고인이 물론 잘못된 운전으로 죽긴 했지만, 그게 이처럼 웃고떠들고 마녀사냥할만한 일이냐 이거야
고인이랑 아무관련없는데!! 사람이죽었는데 이따위로 처 웃고 까는게 당연한거야? 인간의 모습을하고? 사람이 죽었는데?
역겹다 보배드림 젠장
핑계대지마쇼 역겨우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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