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슈가 된 톨게이트 하이패스 차선 영역 다툼에 대해
저도 평소에 유도선을 따라 다니기 때문에 1차로 우선으로 생각했다가
의외로 많은 분들이 2차로가 우선이라고 하는 분들도 많아서
잠시 일 멈추고 생각 좀 해 보다가...정리를 해 봤습니다.
먼저 지극히 제 개인적인 추상으로
이게 맞지 않을 경우 미리 죄송합니다.^^
그림-1
먼저 합류 구간이라고 표시된 부분 전에는 안쪽차로 쪽이 백색차선, 바깥차로 쪽이 청색차선이고,
합류 구간 후에는 그 반대로 안쪽차로 쪽이 청색차선, 바깥차로 쪽이 백색차선입니다.
차선에도 뭔가 다 의미가 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이런 두가지색 차선이 뭐를 의미하는지는 못찾았습니다.
그래서 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청색차선 하이패스 차량, 백색차선 일반 차량으로 의미를 두고 설명하겠습니다.
1차로는 유도선이 있으므로 하이패스 차량을 위한 차로이지만, 차선이 백색이므로 일반 차량이 운행해도 됨.
2차로는 유도선 밖이지만, 차선이 청색이므로 하이패스 차량도 운행해도 됨.
즉, 합류 구간 전에는 모든 종류의 차량이 1,2차로로 운행해도 상관 없으나,
하이패스 차량을 위해 유도선이 있을 뿐이다...로 설명드립니다.
그림-2
합류 구간 후부터는 이제 명확히 나눠집니다.
유도선 있는 차로에 청색 차선으로 표시되어 지고, 바깥차로에는 백색 차선으로 표시됩니다.
여기부터는 하이패스차량과 일반차량이 명확히 나뉘어져야 되는 구간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실선이 아니라 점선이기 때문에 이 구간도 차선 변경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므로 조심해야 될것 같습니다.
그림-3
위성 지도로 표시하면...
1차로는 유도선따라 하이패스 구간으로 가면 되고,
2차로는 하이패스로 진입 또는 일반차량 구간으로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1,2차로 모두 하이패스로 진입할 수 있는데,
합류 구간에서 서로 자기만의 차선으로 착각하고 주의하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인것 같습니다.
쌍방 과실~~~^^
유도선이 생긴 이후로 사고 발생율도 줄었다고 하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법적으로 규정된게 없다해도 가능한 유도선 따라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여기저기 물어보았으니
내일쯤 답변내용 알수 있을것 같네요.
만약 제가 틀렸다면 또 하나 배워가는거죠 뭐.
이미 많은 분들이 여기저기 물어보았으니
내일쯤 답변내용 알수 있을것 같네요.
만약 제가 틀렸다면 또 하나 배워가는거죠 뭐.
이미 네비는 기흥 ic의 1차로 차선이 안되는거 업뎃 되어서 그리 음성 안내 내온거겟져...
그리고 원래 저 기흥 ic 는 1,2차로 모두 하이패스 차로 입니다
의외로 아니라고 하는분들이 많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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