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텁레이입니다.
터보 관련되어 논란거리가 있어 설명 드리고 갑니다.
터보차저 : 미군이 고도비행을 목적으로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을 선풍기(Fan)를 돌려서 공급량을 늘리는것으로 제작한 제품
뻘소리였습니다..
바로 본론 넘어가겠습니다.
사진 보시죠
트윈 터보 입니다.
보시다 시피 터보차저가 2개 입니다.
다른 사진 하나 보시죠.
본넷 앞 뒤로 건식Itg필더 보이시나요? 트윈터보는 공기를 빨이들이는 Intake 파이프가 2개어야 합니다.
(위 사진은 엘리샤 2.7 트윈터보 작업 사진 입니다. 네이버 불펌입니다.ㅈㅅ.)
이제 BMW 터보를 보시겠습니다.
일단 2000cc 터보, 3000cc 터보 트윈파워 터보 입니다.
사진의 왼쪽 하단에 있는 큰 배관이 바로 인테크!!!!.......가 아닌 배기로 가는 파이프구요ㅋㅋ
인테크는 사진 오른쪽 상단 인터쿨러 배관위쪽 짤려진 1개의 배관이 있군요.
그럼 왜 트윈파워 터보라 그럴까..
다음 사진 보고 가실께요.
기본적인 터보차저의 구조
배기가스로 임펠러를 돌려 뒷쪽 과급Fan을 돌려서 공기 유입을 강제로 당기는 하죠
하지만 문제가 저 RPM에서 배기가스가 작게 나오면 터보는 무용지물이죠.
다음 BMW의 트윈파워터보 입니다.
와 외계인 ㅅㄲ들 어떻게 이런 생각을... 저RPM일때 배기가스가 작으니깐 4개의 실린더에 공기를 넣지 않고,
2개의 실린더씩 따로 따로 공기를 넣을 생각을 했군요.
배기터보쪽에 격벽을 만들어 임펠러를 하나 추가 했네요.
역시 외계인 같은 생각 입니다. 그나마 저PRM에서 터보렉은 줄어들것으로 보이네요.
그럼 BMW의 트윈터보는 다 짝퉁이냐??
다음 사진 보시죠.
꿈의 차 M 입니다.
2개의 엔진을 하나로 합쳐서, Intake 2개, 인터쿨러 2개 배기 조차 2개로 빠집니다.
이제 정리 하시죠..
트윈터보=터보2개
트윈스트롤파워터보= 터보1개이지만 배기임팔라 2개
터보자저 = 터보 1개 배기임팔라 1개.
터보 2개를 달려면 추가되어야 하는 인테크라인,인쿨라인을 짜기엔 돈 아까우니, 싱글터보를 개조해서 트윈스트롤파워터보를 써서
성능을 올린 BMW의 획기적인 ID 입니다.
이상 투텁레이 였습니다.
일반적인 싱글터보랑은 분명다르지만
터보 1개니까 싱글터보..
싱글터보입니다.
힘을 싣지면 그냥 싱글터보랑 다른 터보인거죠..
좋은 글 자주 부탁합니다.
임프님 입벌렸을때만한 크기의 파이프가 있습니다.. 그걸물고 바람을 불면? 공기가 반대편까지
힘이실려나오는게 힘들죠?
그렇다면 빨대를 불어보면?
그냥 아주막바로 반대로 힘이 실려서 나갑니다..
즉 저알피엠에 조금이라도 더 압축된 공기가 흐르게되어 단일 배기하우징을 갖은 터빈보다..
작은 구녕 두개 갖고있는 트윈스크롤 터빈이 그나마 부스트 시점을 앞당겨줍니다!
쿼드스크롤파워터보?ㄷㄷ 이거 나올듯한데?
현기 디젤 2.0 R엔진 터보는 제가 4번정도 내려봤는데 깡터보였음. 4년이 지나서, 지금도 그냥 깡터보일껄요?
그래서 디젤매니아층들은 터보 개조해서 업글하잔아요
디젤은 VGT,가솔린은 트윈스크롤 들어가요
다음에 시간날때 터보들 차이점 (터보차저,슈퍼차저) 내용 한번 더 쓸께요. 그때 보시면 되실뜻..
트윈터보는 말그대로 터보 2개
암튼 터보짱
피크 출력 차이 안나는건..왜냐면 에너지 총량에서.. 4개가 한곳으로 모여지나가는것과 두개만 모여서 지나가는게 차이가 별로 안나서.. 효율만 좀 좋아진다 정도지 물고빨고 할 정도는 아닙니다..
배기 임펠러도 두 개는 아닌데;;
단지, 저보고 싱글 또는 트윈스크롤 중에 고르라고 한다면야 트윈스크롤이죠. 부스트 올라오는게 500~1000rpm정도까지 차이나니깐요..
에프터 마켓용이면 어차피 가격차이 별로 안나요.. 단지 트윈스크롤이 배기메니 관리하기가 빡셔 보이기는 하네요
트윈터보랑은... 차이가 많이 나죠;
배기관 직경을 차이가 나게 만들었는데.. 저알펨에서 유속을 높히려는 의도이고, 다른건 직경이.큰게 유량을 높혀줘서, 더 많은 알펨영역에서 적절히 반응하도록 만든거지요..
음. 트윈스크롤이 확실히 터보엔진의 배기가스를 적절히 이용함으로서 터보와 더불어 엔진의 효율까지 올려주긴 하지만. 요즘 이슈되는것만큼 차이 나는 것같진 않아요. 하지만 앞선 기술인 것은 확실! 아참 그런데 베엠베 오리지널 기술은 아닐텐데 왤케 베엠베만 거론되죠?
외계인기술은 무슨 ;;
터보종류말고 슈퍼차저는
터보처럼 배기가스를 활용하는게 아닌, 그냥 에어덕트로 자연적으로 공기를 빨아들여 추가로 공급하는건가요?
다음에 글 하나 더 올릴께요
그때 참고 하세요
감사합니다! 작동원리에 대해서 혼자 서칭한답시고 구글링하고 했는데 영어전문용어가너무 많아서...전기모터였군요 그리고 나만꿈꾸다님의 추가설명도 감사드립니다 컴프레셔 구동...외워두겠습니다
스크롤을 돌려 과급의형태로 흡기압력을 만들어주는 장치 입니다. 과급이라는점은 터보나 슈퍼차져나
매한가지입니다만 구동방식과 원리가 다른점이 있죠 물론 장단점 또한 다르구요. 터보도 마찬가지겠지만
차져는 배기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고성능을 만들기 좋습니다 다만 반대로 터보는 저배기량에서도 높은
효율을 내지만 차져는 배기량이 낮으면 크랭크축이 돌아가는 힘 자체가 크지 않아 높은 효율을 내기는
어렵죠.. 과급도 개취라.. 뭐가 더 좋다 나쁘다 말할수있는건 아닌듯 합니다 ㅎ 터보는 트윈터보 및
트윈스트롤이나 트리플, 쿼드 등으로 진화했고 차져는 벨트방식에서 모터방식이나 수냉 공냉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진화했습니다.
그래서 아침부터 찾아봤습니다ㅋㅋ
모바일이라 사진은 안올라가는데, 정확히 2개가 맞군요.
트윈터보랑 다른개념으로 Bi-Torbochagers 개념이더군요.
저RPM 스몰 터보를돌려 다시 대형 터보를 돌리구요 -> 적당한 RPM 대형터보 -> 고RPM 시 2개가 다 돌아가는 개념이구요. Intake는 1개 라인이네요.
저 RPM 으로 대형 터보를 돌리기엔 배기터빈이 약하게 돌아가니, 작은터빈으로 밀어주고, RPM이 적당히 올라가면 Change-over 하듯이 터빈은 번갈아서 쓰네요.
이거도 스크랩 한번 해드릴께요.
저녁에 PC로..
우리 어드바이져보다 잘아시는듯ㄷㄷ
트윈터보의 원래 목적이 저알피엠 고알피엠
초빨 후빨을 동시에 잡기위해나온 시스템입니다.
작은터빈 큰터빈 이렇게 달아서나오는건
양산차의 효율 을 극대화하기위함이고
실제로 작은터빈 큰터빈 달려있는 트윈터보보다
젤만만한14g나16g정도용량의 같은터빈 트윈터보차량이 훨신
빠릅니다.. 용도가 다른거에요..
520d 420d 430i 530i 싱글터보 트윈스크롤
bmw 에서 차량 홍보용으로 트윈파워터보라고 하는거에요. 저도 430i 처음탈때 터보 두개인줄 알았었어요. ㅋ
유식한 차 전문가 형님들한테
이런걸 알려주시다니요???
보배 형님들 무시 하십니까??ㅎ
추천받으시죠
0/2000자